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25.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8-2-4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8-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한국희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교재 3~166쪽, 265~394쪽 및 해당 멀티미디어 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희곡의 일반적인 속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7관객이 의도적으로 연극행위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연극기호학에서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38다음 중 무형의 극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39일반적인 의미의 희곡과 달리 문학적 요소가 강조된 '읽기 위한' 드라마는?
40목표지향적이며 통일성과 전체성을 요구하는 작품은 다음 어떤 구조의 희곡이라고 할 수 있는가?
41G. 프라이타크가 제시한 피라미드 구조는 극의 무엇을 전제로 한 것인가?
42다음은 극의 구성 중 어느 부분에 대한 설명인가?
주인공이 살던 장소, 시간, 작품의 분위기, 속도를 암시한다. 극적이야기를 움직일 수 있게 충동질하는 요인이 마련되면서 상승으로 옮겨간다.
43다음 중 반동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부절적한 것은?
44노드롭 프라이가 제시한 희극의 대표적 인물 유형이 아닌 것은?
45'신뢰할 만한 친밀한 동료'라는 의미로서, 대화를 통해 주요 인물이 지닌 내면의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는 역할을 하는 인물은?
4616세기 이탈리아의 민속적인 즉흥희극인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인물들이 지닌 중요한 특성은?
47전통적으로 독자와 관객들에게 친숙해진 유형적 인물로 보기 힘든 것은?
48연극 대사가 지녀야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것은?
49다음 중 배린저(M.S. Barranger)가 제시한 연극 언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0부텍스트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51희곡의 대화가 지니는 특징이 아닌 것은?
52연극에서 틀의 안팎을 구분하는 장치가 되기 힘든 것은?
53극적 세계(dramatic world)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54연극에서 쓰이는 제유법의 예를 설명하고 있는 것은?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5~56)
이영녀 : 인제 당초에 그런 자식들 하고는 이야기도 내놓지 마시오. (한참 있다가) 져는 거는방(房)에 앉아서 뭇놈들을 번(番)을 세우면서 드려보내지, 당초에 사람이 당할 것이요? 이것이.
안숙이네 : (놀랜 소리로) 그럴 줄이야 내가 어떻게 안단가.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닐세. 내 원망은 말게…….
55위의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56위의 극작가가 한국 희곡사에 미친 영향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57송영의 희곡작품 중 자유연애와 결혼문제를 다룬 풍자적인 희극은?
58다음 중 송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59다음에서 설명하는 극작가는?
대학시절 <영화예술론>이라는 논문으로 문단에 데뷔했고, 영화작가가 되기 위해서 도일하여 동경발성영화제작소에서 일하기도 했다. 대표적 시나리오 <시집가는 날>로 아시아영화제 최우수희극상을 받고 예술원회원으로 피선되기도 하는 등 영화평론과 시나리오로 출발해서 한국영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60일제말기 유치진이 대표를 맡아 국민연극론의 실천에 앞장섰던 연극단체는?
61김우진의 「난파」가 지닌 표현주의적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2다음은 유치진의 초기작 「소」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속에 알맞은 극작가는?
유치진의 「소」는 극적 긴장감을 높인 '잘 짜여진 극'이며, 일제의 검열을 통과하기 위해 원심적 구성, 무대리효과, 희비극적 요소 등 아일랜드의 극작가 (            )의 극작기법을 시도하고 있다.
63다음 중 실존인물 김병연의 풍자문학에 기대어 암흑기 시대상황을 비판하고 역사적 전망을 보여준 「방랑시인 김삿갓」의 작가는?
64다음에서 설명하는 유치진의 희곡은?
비극적인 신라 패망사를 극화한 이 작품은 <마의 태자와 낙랑공주>라는 제목으로 1941년에 공연되었다. 남녀간의 애정문제를 중심으로 한 활극으로서 인물의 성격화에 실패하여 통속적 멜로드라마가 되고 말았다.
65다음 중 함세덕의 작품이 아닌 것은?
66다음 중 발리섬을 무대로 하여 일본의 대동아공영권을 옹호하기 위해 쓴 함세덕의 작품은?
67다음 중 오영진 희곡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68거짓죽음이라는 흉계까지 꾸며 부정한 재산을 지키려고 한 친일파의 비극적인 말로를 그린 오영진의 희곡은?
69오영진의 「나의 당신」은 다음 중 어떤 작품의 모티프를 빌려온 것인가?
70다음 중 일제말기 친일적인 작품을 발표하지 않은 극작가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1
381
393
403
413
421
432
444
451
462
471
483
494
502
513
522
532
541
551
564
573
581
591
603
613
622
631
642
654
661
671
683
694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