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2015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25.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5-2-4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5-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한국희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방송강의 전체 및 교재의 해당 부분(출석수업 범위 제외) : 교재 1-135쪽, 181-201쪽, 219-250쪽, 269-299쪽, 327-355쪽, 387-408쪽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어원으로 볼 때 Drama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37다음 중 무형의 극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38레제드라마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39극문학이 지닌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0목표지향적이며 통일성과 전체성을 요구하는 작품은 다음 어떤 구조의 희곡이라고 할 수 있는가?
41다음 중 집약희곡 구성 기법과 관련된 것은?
42다음에서 설명하는 극구조는?
- 상당히 다양한 시공간에서 펼쳐지기 때문에 사건은 인물을 한정짓지 않는다.
- 이야기의 초기에 극이 시작되는 '이른 발단'을 취한다.
- 플롯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이중구성을 취하기도 한다.
- 브레이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43멜로드라마의 주동인물은 어떤 특성을 가졌는가?
4416~18세기 이탈리아의 민속적인 즉흥희극인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인물들이 지닌 중요한 특성은?
45희곡의 주동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6'신뢰할 만한 친밀한 동료'라는 의미로서, 대화를 통해 주요 인물이 지닌 내면의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는 역할을 하는 인물은?
47희곡을 분석할 때 인물과 플롯을 직접 관련시켜주는 인물형상화의 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48다음 중 해설자(narrator)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9등장인물의 말 이면에 담긴 생각이나 감정 등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않은 부분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50로만 잉가든이 말하는 부텍스트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51다음 중 연극 언어로 보기 힘든 것은?
52희곡에서 등장인물이 하는 말을 부적절하게 분석한 것은?
53다음 중 방백(asid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54다음 중 '시적 허용'이 이루어진 경우로 보기 힘든 것은?
55특정한 목적을 위해 문학, 연극, 영화 등의 예술분야를 비롯하여 언론매체, 통신 수단 등을 강제적으로 검사하고 통제하는 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6다음 중 꼭두각시놀음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특성은?
57가면극에 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8전통극의 처첩과장에서 발견되는 특성으로 보기 힘든 것은?
59다음 설명과 관련된 것은?
1902년에 설립된 황실극장이자 창악인 예술단체이다. 이 단체의 설립으로 연극이 실내에서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확고히 뿌리내렸고, 연극의 중앙집권화, 전문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60다음 중 창극 「은세계」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61다음 중 「장한몽」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62다음에서 설명하는 극작가는?
대학시절 〈영화예술론〉이라는 논문으로 문단에 데뷔했고, 영화작가가 되기 위해서 도일하여 동경발성영화제작소에서 일하기도 했다. 대표적 시나리오〈시집가는 날〉로 아시아영화제 최우수희극상을 받고 예술원회원으로 피선되기도 하는 등 영화평론과 시나리오로 출발해서 한국영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63다음은 김우진의 작품 중 일부로서 심약하고 진보적인 지식인 이원영과 지적이고 자유분방한 신여성 박정자의 대화이다. 이 작품의 제목은?
원영 : (홱 돌아 앉으며 시인 독톡한 영감에 쏘이여) 다시 이 화석에게 말해 무엇하리. 아, 생식에 능하고 두골에 결핍한 여자여!
정자 : (소리쳐 웃으며) 아하하하, 참시인 소리요.
원영 : (여전히) 아. 나는 아담과 이브를 유혹한 너 한 마리 배암을 저주하노라! 그 간(奸)을 미워하지 않고 네 존재를 저주하노라. 배암과 아담과 이브를 한 낙원 속에다 같이 넣어둔 저 하느님을 저주, 저주하노라!
64다음 중 김우진이 한국희곡사에 미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5더 이상 몰락할 것도 지킬 것도 없는 가난한 농가를 배경으로 당시의 피동적이고 비극적인 상황을 고발하고 있는 유치진의 첫 창작극은?
66다음 중 유치진의 작품군을 잘못 분류한 것은?
67다음은 유치진의 초기작 「소」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속에 알맞은 극작가는?
유치진의 「소」는 극적 긴장감을 높인 '잘 짜여진 극'이며, 일제의 검열을 통과하기 위해 원심적 구성, 무대리효과, 희비극적 요소 등 아일랜드의 극작가 (            )의 극작기법을 시도하고 있다.
68김우진의 작품 「산돼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9일본의 한국 살해를 은유하는 상징물을 통해 일본에 대한 경계심과 반일의식을 뚜렷하게 드러낸 오영진의 희곡은?
70오영진 희곡의 전통변용 양상에 대해 잘못 지적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1
383
391
403
414
422
434
442
451
461
473
483
492
504
514
523
534
543
551
561
574
584
594
603
613
621
633
644
652
663
672
682
691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