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2013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25.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3-2-4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3-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한국희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방송강의 전체 및 교재의 해당부분(출석수업 범위 제외) : 교재 1-135쪽, 181-201쪽, 219-250쪽, 269-299쪽, 327-355쪽, 387-408쪽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희곡에서 독자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가장 중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7희곡을 '구멍 뚫린 텍스트'라고 부르는 까닭은?
38일반적인 의미의 희곡과 달리 문학적 요소만 강조된 '읽기 위한' 드라마는?
39베커만(B. Beckerman)이 정리한 '집약 희곡'의 구성기법에 해당되는 내용은?
40G. 프라이타크가 제시한 피라미드 구조는 극의 무엇을 전제로 한 것인가?
41상황적 극구조와 관련이 적은 것은?
42다음 중 분석극에 대한 설명은?
43다음 중 인물의 생물학적 특성이 극의 중심 갈등을 형성하는 것은?
44다음 중 희극적 갈등을 야기시키는 유형적 인물은?
45다음은 이근삼의 「원고지」 중의 일부이다. 작중의 장녀가 맡은 역할은?
장녀 : (멋들어지게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나서) 바쁘신데 이렇게 많이 모여 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말씀드리기 전에 제 소개를 먼저 할까요? 여러분들은 저한테 소개할 필요가 없어요. (중략) 오늘 여러분을 모신 것은 다름 아니라, 근심, 걱정이 가득 찬 여러분들에게 우리 집 구경을 좀 시켜 드리려고 한 것입니다. 우리 집은 크게 자랑할 만한 것은 못 되지만 남부럽지 않게 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집 첫딸입니다. 장녀란 말입니다. 남동생이 하나 있어요. 곧 소개하겠습니다만, 말이 자꾸 많아져 미안합니다.
46다음 중 반동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7유치진의 「소」에 나오는 문진은 다음의 설명으로 볼 때 어떤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가?
그는 사사건건 국서네 집안일에 끼어들며, 2.3막 도입부에서는 '은폐된 사건'을 이끌어 내는 기능을 한다. 문진은 <소>를 둘러싼 사건 속에 깊숙이 개입하지 않으면서, 객관적 입장에서 작품 전체를 지켜보고 있다. 그의 냉소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는 작가 자신의 허무주의적 입장과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48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통처럼 이어져온 유형적 인물로 보기 힘든 것은?
49희곡 언어에 대한 설명 중 알맞지 않은 것은?
50연극 대사가 지녀야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은?
51다음 중 희곡의 대화가 지니는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52희곡의 대화가 지닌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53연극적 약속의 하나로 다른 인물에게 들리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고 '관객에게 낮은 목소리로 짧게 몇 마디 말을 던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4다음 중 극적 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551940년대 한국의 '국민연극'은 어떤 것이었는가?
56보기의 연극적 표현은 어떤 문학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가?
창들이나 가구와 같은 방의 일부분을 통해서 방 안 전체를 나타낼 수 있다. 고딕 스타일의 첨탑으로 교회를 나타내며, 빗장 친 창문으로 감방을, 한 채의 군대막사로 전쟁터를, 몇 그루의 나무로 숲을 나타내기도 한다.
57전통극에 나타난 한국인의 인생관으로 보기 힘든 것은?
58근대 이후 전통극의 변화양상에 해당되는 것은?
59꼭두각시 놀음과 봉산탈춤의 공통적인 특성이라 할 수 없는 것은?
60협률사 설립의 의의로 부적절한 것은?
61실화 최병도의 이야기를 명창 강용환이 판소리화했고 이인직이 무대에 올린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창극은?
62조일재가 『매일신보』에 연재한 것으로서 남성우위ㆍ여성하위의 현실을 완전히 전도시켜 개화기 신여성의 우월감과 허위의식을 꼬집은 소극 작품은?
63김우진의 유일한 자연주의 극으로 한국 여성의 숙명적 비극을 그린 작품은?
64김우진이 1920년대의 창작방향으로 제시한 테마가 아닌 것은?
65일제말기 유치진이 대표를 맡아 국민연극론의 실천에 앞장섰던 연극단체는?
66유치진의 희곡 「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7다음 중 유치진의 작품이 아닌 것은?
68전통적인 이야기를 「맹진사댁 경사」, 「배뱅이굿」, 「한네의 승천」, 「허생전」 등의 현대적 희곡으로 변용시킨 극작가는?
69오영진의 희곡 가운데 옹고집전으로부터 소재를 취한 몽환극 형식의 단막극은?
70오영진의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3
392
403
412
421
433
443
452
462
473
481
494
503
511
522
532
544
553
561
573
583
594
604
611
624
634
643
653
663
671
683
691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