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25.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4-2-4
0-썸네일-한국희곡론-기말-14-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한국희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방송강의 전체 및 교재의 해당 부분(출석수업 범위 제외) : 교재 1-135쪽, 181-201쪽, 219-250쪽, 269-299쪽, 327-355쪽, 387-408쪽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Drama의 어원으로 볼 때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은?
37다음 중 희곡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8다음에서 설명하는 연극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신연극 운동의 한 부류를 일컫는 말로, 객석과 무대의 구분을 없애고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기존의 극장 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과 같은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한다.
39관객이 의도적으로 연극행위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연극기호학에서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40다음 중 개방희곡의 특징은?
41다음은 극의 구성 중 어느 부분에 대한 설명인가?
주인공이 살던 장소, 시간, 작품의 분위기, 속도를 암시한다. 극적이야기를 움직일 수 있게 충동질하는 요인이 마련되면서 상승으로 옮겨간다.
42다음 중 분석극에 대한 설명은?
43다음 중 반동인물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44다음 중 희극의 유형적 인물이 아닌 것은?
45그리스 비극의 주동인물은 어떤 특성을 가졌는가?
46다음은 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중 일부이다. 여기에서 톰의 역할로서 괄호 속에 알맞은 단어는?
톰 : 이 연극은 추억을 더듬는 연극입니다. 추억을 더듬는 연극이기 때문에 불도 침침하고 감상적인 데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비현실적이죠. 저는 이 연극의 (            )입니다만 극중 인물로도 나옵니다. 다른 인물로는 제 어머니 아만다, 누님 로오라,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 나타나는 점잖은 손님이 있습니다. 그 신사야말로 이 연극에서는 가장 현실적인 인물이죠. (중략) 그러나 저는 시인과 같이 상징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신사를 하나의 상징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47다음 중 등장인물의 성별이라는 육체적 특성이 성적 정체성과 가치로 발전하고 극의 중심 갈등을 제공하고 있는 작품은?
48다음 중 블라디미르 프로프(V. Propp)가 러시아 민간설화의 구조를 분석하여 제시한 공통적인 극중 인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9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통처럼 이어져온 유형적 인물로 보기 힘든 것은?
50다음에서 설명하는 희곡 용어는?
극 텍스트의 공연을 위해 작가가 희곡의 일차 독자인 연출자와 등장인물에게 주는 지시 사항. 근대 이후에 나타난 것으로 극 행동이 펼쳐지는 장소, 등장인물들이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 등장인물의 말하는 방식 등을 제시한다.
51연극 대사가 지녀야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은?
52희곡 속의 대화 참여자들은 모르고 있지만 희곡의 독자들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을 무엇이라 하는가?
53다음 중 독백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것은?
54극적 세계(dramatic world)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551940년대 한국의 '국민연극'은 어떤 것이었는가?
56우리의 전통극 가운데 현재 전하지 않는 것은?
57다음은 「봉산탈춤」의 제7과장 중 일부이다. 이 부분에 나타난 극의 특성은?
미얄 : 너는 저런 년에게 빠져서 이같이 나를 괄세하니 나도 너같은 놈하고 더 이상 살기 싫다. 너하고 나하고 같이 번 세간이니 똑같이 노나 가지고 헤어지자. 어서 노나내라.
영감 : 그래라, 노느자. 물이 층층수답이며 사래찬 밭은 나 가지고 제비같은 여종이며 날매 같은 남종일랑 새끼 쳐서 나 가지고 황소 암소 새끼 쳐서 나 가지고 곡식 안 되는 노리마당 모래 밭데기 너 가지고 숫쥐, 암쥐, 새양쥐까지 너 가지고 네 년의 새끼 너 다 가져라.
58근대 이후 전통극의 변화양상을 제대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59다음 중 전통극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희극성으로 보기 힘든 것은?
60다음 중 협률사 설치의 의의라고 볼 수 있는 것은?
61다음에서 설명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19세기 신재효가 판소리의 네 가지 요소 중 너름새 이용을 통해 그 극적의의를 강조함으로써 이것의 기틀을 만들었다. 처음에는 판소리를 분창하여 불렀고, 이어 역할을 맡은 창자가 등장하여 소리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공연하게 되고 이를 더 발전시킨 것이 이것이다. 곧 일인다역(一人多役)이 다인다역(多人多役)으로, 아니리가 도창의 소리나 일상적인 대화로 전환되는 한편, 공연시간이 축약되고, 병풍 배경이나 돗자리 공간이 새로운 무대장치 혹은 배경화로 대치되었다.
62김우진의 유일한 자연주의 극으로 한국 여성의 숙명적 비극을 그린 작품은?
63다음은 2014년 <한국연극 100년 재발견> 시리즈로 공연된 「눈물」의 연출의도이다. 여기에 드러난 이 작품의 갈래적 특성은?
100년 전의 작품 <눈물>을 접했다. 당시에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아마 당시에 요즘의 막장아침드라마 정도의 반응이 아니었을까 싶다. 사실 포장만 조금 바꾸면 요즘의 TV드라마와 별 차이가 없는 구성이다. (중략) 당시 대단한 인기 속에 연재되었던 원작 소설에 힘입어 두 극단이 동시에 공연을 올렸다는 기록은 있는데 각색된 희곡은 전해지고 있는 것이 없다. 할 수 없이 소설을 보고 이번에 새로 각색을 하게 되었다. (연출 : 최용훈)
64김우진의 「난파」가 지닌 표현주의적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5일제말기 유치진이 대표를 맡아 국민연극론의 실천에 앞장섰던 연극단체는?
66유치진의 희곡 가운데 이념적 지향이 다른 하나는?
67다음에서 설명하는 사건과 관련된 유치진의 초기 작품은?
8회 공연예정작품이었던 이 작품의 방화 장면을 계급투쟁으로 해석한 경찰이 검열 불통과 조치를 했고, 동경학생예술좌원들이 제작한 이 작품 공연 팸플릿을 문제로 삼아 유치진은 종로경찰서에 구속되었다. 경찰은 그의 사상적 배후를 추궁하기 위해 고문을 했고, 나머지의 공연예정 작품에 대해 공연 불가판정을 내리기도 했다.
681956년 희곡 「시집가는 날」로 개작한 후, 영화와 뮤지컬드라마, 오페라 등으로 변형되기도 했던 오영진의 시나리오는?
69다음 중 오영진 희곡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70영남 영해지방의 인물전설인 <방학중 이야기>와 유사한 사회풍자극으로 광복직후의 사회상을 파헤친 오영진의 1949년작 희곡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4
383
391
404
411
421
434
444
451
462
472
484
491
503
513
521
533
542
553
562
571
582
594
601
613
624
632
643
653
663
674
684
691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