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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시론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2.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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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현대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신정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시'의 개념과 범위가 다른 하나는?
37다음 중 좁은 의미의 서정시 양식에 가장 가까운 것은?
38시의 언어에 있어 다음의 견해를 주장한 인물은?
가장 격조 높은 시를 포함한 모든 훌륭한 시의 많은 부분의 언어가 운율에 관한 것을 제외하고는 훌륭한 산문의 언어와 필연적으로 다를 바 없으며, 최상의 시의 가장 흥미 있는 부분의 언어도 엄격하게 잘 쓰였을 때의 산문의 언어라는 것을 독자에게 증명해 보이기란 아주 쉬운 일이다.
39다음 중 ㉡과 같은 용법의 언어를 일컫는 표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나는 맹인입니다.”
㉡ “봄은 곧 오는데 나는 봄을 볼 수가 없답니다.”
40엘리엇은 시가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사상, 혹은 이념의 직접적인 토로가 되지 않기 위해 독자가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형상을 제시해야 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가 제시한 용어는?
41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시가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에 머물렀던 언어의 본성을 회복하도록 해주며 그런 의미에서 시인은 말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말에게 봉사하는 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은 일상적인 언어가 그 참다운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언어가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에서의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필요에 의해 억압되었던 본래의 모습, 즉 그 (            )을 회복한다. 대개의 시론에서 시의 언어가 언어의 (            )을 두드러지게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2∼43)
「시는 감정의 표현」이라는 시론이 시단을 지배하던 동안은 시=서정시라는 독단이 아무 의문 없이 통용되는 편의를 가졌다. 로맨티시즘은 모든 속박에서 감정을 제한 없이 해방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므로 로맨티시즘 시대는 동시에 서정시의 황금시대였다. …(중략)… 상징주의는 감정의 지극히 담백한 상태인 정서(기분)을 사랑하였다. 그러니까 여전히 서정시의 시대였다. ㉠「이마지스트」는 이미지의 창조를 목적하였으므로 따라서 감각을 새로운 가치에 있어서 발견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영상의 감각을 통하여 역시 감정의 세계를 상징하려고 하였던 까닭에 그것도 서정시의 범주를 아직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중략)… 시의 역사는 차츰차츰 감정을 떨어버리면서 왔다는 것이다.
42위와 같은 관점으로 시를 설명한 시인은?
43위의 ㉠의 입장과 가장 가까운 시인으로, “문학상의 근대적 가치”의 실현이라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되는 시인은?
44다음의 견해를 주장한 인물은?
과학이 알려주는 것은 현재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것을 오히려 은폐시킨다. 과학적 진리관은 과학의 본성상 우리가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영역에서만 타당성을 지닐 뿐 존재 자체의 진리를 밝히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존재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재의 철학적 사유는 주객 도식의 체계에서 벗어나 예술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야만 한다. 예술로서의 시는 우리로 하여금 존재 그 자체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45다음 중 개념이 다른 하나는?
46다음 중 시에 대한 엘리엇의 입장에 해당하는 것은?
47다음 중 근대 자유시 양식이 등장하면서 일어난 변화는?
48다음 중 화자의 유형이 다른 하나는?
49다음 중 음보에 대한 설명은?
50다음 중 반복을 통해 형성된 시의 리듬의 특성이라 보기 어려운 것은?
51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은?
시행의 분절은 대부분 통사론적 단위에 대한 배려 아래 이루어진다. 물론 (            )에서 보듯이 통사적 단위를 의식적으로 무시하고 운율을 배분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사실 시에서 행을 나누는 것은 여백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독자의 시각적 부담을 덜어주려는 배려 때문도 아니다. 시행은 시의 리듬을 시각화하고 공간적으로 배분하는 방법으로 시인의 미의식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똑같은 구문이라고 해도 그것을 분행시켜 놓았을 경우, 시행에 따라 율독을 할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느낌 또한 천양지차로 달라진다.
52다음 중 비유적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3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을암만잡아다녀도안열리는것은안에생활이모자라는까닭이다. 밤이사나운꾸지람으로나를졸른다. 나는우리집내문패앞에서여간성가신게아니다. 나는밤속에들어서서제웅처럼자꾸만감(減)해간다. 식구야봉(封)한창호(窓戶)어데라도한구석터놓아다고내가수입(收入)되어들어가야하지않나. 지붕에서리가나리고뾰족한데는침(鍼)처럼월광이묻었다. 우리집이앓나보다그러고누가힘에겨운도장을찍나보다. 수명을헐어서전당잡히나보다. 나는그냥문고리에쇠사슬늘어지듯매어달렸다. 문을열려고안열리는문을열려고.
54다음 중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들을 통해 자신의 근대체험, 즉 근대를 넘어서고자 했던 지적 모험과 그 좌절의 경험을 생생하게 그려냈다고 평가받는 김기림의 작품은?
55빈 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은?
리처즈는 비유의 원리를 주지와 매체의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이 둘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리처즈는 “매체와 주지의 공존은 결국 그것들의 상호작용 없이는 달성될 수 없는 어떤 의미로 귀착되는데, 이때 그 의미는 주지와는 명백하게 구별된다.”고 하면서 주지와 매체의 관계를 상호작용의 관계로 파악한다. 리처즈에 의하면 주지와 매체 사이의 상이성이 크면 클수록 시적 (            )(이)가 커진다. 또한 (            )(이)가 클수록 좋은 비유가 된다.
56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군중들 속에서 환영처럼 나타나는 이 얼굴들
축축한, 검은 가지에 매달린 꽃잎들
57다음 중 긴장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8다음 중 원형 상징이 효과적으로 드러난 작품은?
59다음 중 아이러니를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본래 아이러니의 어원인 '에이로네이아(eoroneia)'는 '에이론(eiron)'이라는 희극적 인물에 의한 진술방식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에이론의 진술은 '은폐하기, 속이기, 시치미 떼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 에이론이 그러한 진술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알라존(alazon)'이라는 상대를 이기기 위해서이다. 알라존은 에이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강하지만, 자만심에 빠진, 실제로는 우둔한 인물이다. ⓒ 반면에 알라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영리한 에이론은 겸손을 '가장'함으로써 결국에는 알라존을 굴복시키고 승리한다. ⓓ 그런 의미에서 최초의 에이론으로 언급되는 사람이 플라톤이다. 플라톤은 무지를 가장한 채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엉뚱해 보이는 질문을 던지고 의문을 제시함으로써 상대방이 결국에는 자신의 무지를 고백하고 자각하도록 만드는 전략을 구사한 인물이다.
60다음 중 '포괄의 시'에 대한 설명은?
61다음 중 언어적 아이러니가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은?
62다음 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법은?
김종수 80년 5월 이후 가출
소식 두절 11월 3일 입대 영장 나왔음
귀가 요 아는 분 연락 바람 누나
829 - 1551

이광필 광필아 모든 것을 묻지 않겠다
돌아와서 이야기하자
어머니가 위독하시다

조순혜 21세 아버지가
기다리니 집으로 속히 돌아와라
내가 잘못했다

나는 쭈그리고 앉아
똥을 눈다
63다음 중 패러디의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4다음 중 패스티시에 해당하는 작품은?
65다음 중 동양의 자연관과 그 사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6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가는?
(            )은(는) 심층 심리학자 융이 원형이라고 명명한, 인간 정신의 가장 깊은 심층을 지배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근본적인 이미지들을 다시 발견하는데, 이 원형은 상상력의 독자적인 작용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외계의 어떤 대상들의 이미지라도 그것을 상상 가운데 언제나 어느 원형으로 역동적으로 변화시켜 나아간다.
67다음 중 현실지향적 상상력을 계승한 시사적 흐름이라 보기 어려운 것은?
68다음 중 근대적 연애시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9다음 중 한국시단에서의 모더니즘의 계보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0다음의 시를 읽는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한하운의 시는 그의 병력에 대해 알고 읽었을 때 더욱 절실하게 다가온다. 또 윤동주가 용정 출신이라는 사실은 그의 시에서 디아스포라 의식을 발견하게 만든다. 자식을 잃은 아버지의 심정을 배경으로 정지용의 「유리창」을 읽는다고 해서 그 해석적 의미가 훼손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전기적 사실을 통해서 시를 읽는 것과 반대의 순서로 시를 읽는 경우도 있다. 즉, 전기적 사실로 시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시를 통해서 시인의 전기적 삶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서, 서정주는 그의 「자화상」에서 “애비는 종이었다”라고 진술했는데, 그것은 비록 전기적으로는 사실과 다르다 할지라도 적어도 그의 시적 무의식을 추적하는 증거로 활용될 수는 있을 것이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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