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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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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현대소설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조남철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소설이라는 명칭에 포함시켜서 말할 수 없는 것은?
37다음 중 근대소설(novel)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8단편 소설(short-story)에 대한 설명으로 짝지어 진 것은?
(가) 절정 근처에서 시작하여 예비설명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나) 다양한 경험과 원칙을 다루기에 충분할 정도로 큰 세계를 창조해 낸다.
(다) 생생한 효과를 위한 기교를 과시하기에 적합한 장르이다.
(라) 웅대함, 느린 변화, 무한한 다양성, 비극감과 같은 효과들을 창조할 수 있게 한다.
39다음 중 소설의 가장 차별적인 특성으로 중개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40소설적 이야기의 뼈대인 줄거리를 보통 무엇이라 하는가?
41하나의 이야기 속에 다른 내부 이야기를 안고 있는 형태의 소설을 지칭하는 용어는?
42다음 중 주제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43다음 중 소설의 제재(subject-matter)로 보기 힘든 것은?
44리얼리즘적 관점에서 소설작품을 파악하고자 할 때 분석대상으로 삼는 것은?
45플롯 중심의 행동소설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46다음 중 입체적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7리얼리즘 소설에서 강조되는 것으로 어느 특정한 역사적 단계의 사회상을 드러내기 위해 하나의 사회계급, 직업, 정념의 특성이 집중적으로 표현된 인물유형을 무엇이라 하는가?
48다음은 박영한의 『머나먼 쏭바강』 첫 부분이다. 인용한 부분으로 볼 때 이 소설의 배경은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V자대형의 팬텀기편대가 캄보디아 쪽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그것들이 남긴 여덟 개의 뚜렷한 이랑들이 하늘을 남북으로 크게 두 동강으로 잘랐다. 한 동강이 월남, 나머지 한 동강이 월맹일 것이었다. 하늘을 토막 내기엔 너무 아름답고 깨끗해 보였다.
“미월(美越)합동작전인 모양이지?”
“물자 하나 풍부하구나. 캬아 저 장거리포 봐라. 깡다구 있게 생기묵웄제.”
49다음에서 설명하는 공간을 배경으로 하여 1930년대 창작된 소설은?
종로와 더불어 조선인을 중심으로 한 상업지대로서 부자와 빈자, 근대와 전근대, 도시와 농촌이 만나는 공간. 카페와 당구장 같은 유흥시설이 들어서기는 했지만, 동네 아낙이 모여드는 빨래터와 이웃집 속내를 잘 아는 전통적 공동체가 살아있었다.
50다음은 김소진의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의 일부이다. 이 부분처럼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에 알려주는 것을 지칭하는 문학용어는?
경의선 기차를 타고 나와 신촌에서 미아리행 버스에 몸을 실었다. 광화문 네거리를 지나면서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이 익숙해지면 질수록 내 머리 속에는 그날 새벽의 모습이 좀 더 선명히 어른거리기 시작했다. (중략) 아마 설을 쇤 지 며칠 지나지 않은 때였을 것이다. (후략)
51채만식의「치숙」(1938)은 일제강점기 평범한 서민인 '나'가 사회주의 운동을 하는 지식인 아저씨에 대해 서술한 소설로서 서술자의 인물형상화에 의해 반어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이 소설의 서술자와 거리가 먼 것은?
52다음은 임철우의 「사평역」 중 일부이다. 인용한 부분의 서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틀림없어. 그렇고 그런 계집애로군.
아무리 눈가림을 해도 내 눈은 속일 수가 없지, 하고 뚱뚱이 서울 여자는 바바리 아가씨에 대한 까닭 없는 악의를 준비하며 확신하듯 중얼거린다.
바바리코트 처녀는 고개를 갸웃 숙인다. 처녀는 맞은편 중년 여자의 시선이 제게 따갑게 부어지고 있음을 느끼면서도 부러 모른 척한다.
흥, 지까짓게 쳐다보면 어때.
처녀의 이름은 춘심이다. 그래, 춘심이가 내 이름이다. 어쩔래. 그녀는 은근히 부아가 치민다.
53다음은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중 일부이다. 서술자의 관찰적 시점을 드러내는 부분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나는 그 아저씨가 어떠한 사람인지는 몰랐으나 첫날부터 내게는 퍽 고맙게 굴고 나도 그 아저씨가 ⓐ 꼭 마음에 들었어요. 어른들이 저희끼리 ⓑ 말하는 것을 들으니까 그 아저씨는 돌아가신 우리 아버지와 ⓒ 어렸을 적 친구라고요. 어디 먼 데 가서 공부를 하다가 요새 돌아왔는데 우리 동리 학교 ⓓ 교사로 오게 되었대요.
54다음은 조명희의 「낙동강」 중 일부이다. 이 부분에 나타난 논평의 형태는?
그러나 역사는 한 바퀴 굴렀었다. 놀고먹는 계급이 생기고, 일하여 먹여 주는 계급이 생겼다. 다스리는 계급이 생기고, 다스려지는 계급이 생겼다. 그러므로부터 임자 없던 벌판이 임자가 생기고 주림을 모르던 백성이 굶주려 가기 시작하였다.
55다음 중 문체형성의 요인으로 보기 힘든 것은?
56김동인의 소설 「감자」의 서술자는 작품의 외부에 존재하며, 인물의 내면뿐 아니라 가치평가가 담긴 서술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건을 장면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의 시점은?
57미세한 서술의 국면을 지칭하기 위해 주네트(Gérard Genette)가 제시한 것으로, 이야기에서 대상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것은 물론 심리적인 면, 관념적인 면까지를 포괄하는 용어는?
58다음 중 심리소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인물형상화의 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59다음 중 플롯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0프리드먼(Norman Friedman)의 플롯 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감적인 주인공이 불운의 위협을 이겨 내고 결국에 가서는 향상하여 변화하는 해피엔딩의 플롯이다. 독자는 이를 우려하면서 지켜보지만 긴 안목에서 희망을 가지고 결국 그 희망이 현실화되어 안심한다. 한마디로 수동적이고 공감적인 주인공이 나오는 '수난-보상'의 멜로드라마적 플롯이라고 할 수 있다.
61작품이 전개되어 나갈 바탕으로서의 가정들이 제시되는 플롯의 단계는 무엇인가?
62토마솁스키(Boris Tomashevsky)의 동기부여 구분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비문학적 소재, 사실적 모티프를 도입하더라도 이야기 구조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개연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는 동기부여를 말한다. 즉 작가가 의도한 사실 혹은 사실에 대한 논평 등 비문학적인 것을 소설에 끌어올 때는 개연성 있게 결합해야 함을 뜻한다.
63다음 중 근대계몽기 소설의 출현을 가능하게 한 조건이 아닌 것은?
64신경향파 소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1930년대 소설 유형과 해당 작품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66사이버소설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7근대계몽기 소설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한국문학사에서 근대적 의미의 소설 인식을 최초로 확인할 수 있는 평론은 무엇인가?
69보기에서 설명하는 '그'는 누구인가?
'그'는 전통과의 단절에 기인하는 인문주의적 모럴의 부재가 세계대전을 비롯한 현대사회의 고통을 초래했다고 보고, 현대소설을 비롯한 서사문학이 이 문제의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1940년대 들어서는 서사문학 본연의 장르인 서사시 형식의 부활을 주장했다.
70산업화시대 한국 소설 장르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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