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홍보론 기말시험 2013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12. 3.
0-썸네일-홍보론-기말-13-2-4
0-썸네일-홍보론-기말-13-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홍보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출석수업대체시험자료, 워크북 참조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1882년 미국의 변호사 도먼 이튼(Dorman Eaton)이 예일대 법과대학에서 사용함으로써 널리 퍼지게 된 용어는 무엇인가?
02미국의 선전분석 연구소가 연구한 선전의 기법 중 어떤 입장을 지지하는 주장만을 선택하고 불리한 주장이나 증거는 무시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03대항선전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04미국의 독립운동가들은 저마다의 PR기법을 사용하여 미국 독립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인물은 누구인가?
05PR 조사의 유형 중, 환경 모니터링 조사를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06PR의 목표 공중을 규정하기 위한 요령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07미국의 새뮤얼 애덤스가 사용한 6가지 기법 가운데 오늘날 기업을 비롯한 많은 조직체들이 PR에서 가장 중시하는 이미지 구축작업에 쓰이는 매우 중요한 도구는 무엇인가?
08PR의 대상으로서의 공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09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PR 조사 방법은 무엇인가?
질문자가 응답자에게 직접적으로 질문하지 않고 간접적이거나 유도적인 질문 혹은 요구를 통해 숨겨진 마음이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이다. PR조사에서 회사나 기업에 대한 공중의 보다 솔직하면서도 미묘한 생각의 부분을 잡아내는 데 유용하다.
10다음은 1976년 렉스 할로우(Rex Harlow)가 PR에 대한 정의를 내린 것이다. 빈 칸에 가장 알맞은 용어를 고르시오.
“PR은 조직과 공중사이의 (            ) 관계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조직 자체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그를 대행하거나 조력하는 활동이다.”
11PR의 수단가운데 문서적 수단(written tactics)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2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쟁점이 있는 주제, 사회적인 의미를 가지는 쟁점 주제들에 대해 어느 정도 의식화되고 흥미와 관련을 어느 정도 이상은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감정 이상의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생각을 공개적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13탐색 조사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4PR과 광고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틀린 설명은 무엇인가?
15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무엇인가에 기부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고 기업은 이런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마케팅 PR 기법은?
16다음 중 여론(public opinion)의 개인적인 차원의 기능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7PR의 영역가운데 퍼블릭 어페어즈(public affairs)의 요소가 아닌 것은?
18IR(investor relations)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가 아닌 것은?
19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제도는 모든 투자자들에게 투자판단에 필요한 기업내용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투자하고자 하는 대상기업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증권시장을 통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데 그 의의를 두는 제도이다.
20미국의 영화가운데, 1990년대 초 상영되기 한달 전부터 1,000건 이상의 보도자료와 피쳐 스토리(feature story)를 만들어 매스 미디어에 배포함으로써 총 400건이 넘는 보도를 통한 PR효과를 올려 공전의 박스 오피스(box office) 기록을 모두 깬 영화는 무엇인가?
21조직체의 위기 상황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22PR의 4모형과 PR 조사의 기능을 연결하여 설명한 것이다. 다음 중 잘못 연결된 것은 무엇인가?
23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기능을 규정하는 4가지 전통적 경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41744년 <L'Opinion Publique>라는 저술을 통해서 여론(Public Opinion)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상가는 누구인가?
25PR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26PR 프로그램을 고안하기 위한 다섯 가지 단계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어떤 단계인가?
제품, 시장, 사용자 층, 경쟁사, 기업 및 시장의 목표, 그리고 목표에 따른 전략 등을 분석하여 조사하려는 문제의 성질과 목표 및 범위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문제상황을 이해하는단계이다.
271982년 미국 시카고에서 타이레놀(진통제) 캡슐 안에 누군가 독극물을 넣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을 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회사가 취한 PR적인 노력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28이미지가 결정되는 구성요소로서, 한 조직체의 일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기울이고, 관여도를 갖는가 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29현대 PR에서 중요업무로 부각되는 것으로, 1970년대 기업정책과 기업경영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비판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기업의 입장을 변호하고 강화하기 위한 과정에서 생겨난 것은 무엇인가?
30기업에 관련된 루머(rumor)가 시장에 도는 것도 기업에겐 위기가 될 수 있는데, 이 루머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31다음 중 이벤트의 일반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32기업이 사회의 다른 분야와 결합하여 기업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재원을 제공하고 공동협력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3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는 보험과 같은 구실을 하는데, 여기서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4대표적인 퍼블리시티의 방법인 뉴스 릴리스(news release)의 종류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자체보다는 진한 감동을 주는 뒷이야기와 같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읽을 거리의 기사이다. 미담, 사례담, 가십성 기사가 그 예이다. 흥미 제공을 목적으로 하므로, 보도 자료보다는 인터뷰나 직접 취재를 통해 작성된다.
35퍼블리시티(publicity)와 광고(advertising)와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틀린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1
024
032
041
054
062
073
082
091
102
112
124
132
143
152
162
173
184
191
202
214
223
233
242
253
264
273
284
294
302
312
323
334
341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