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홍보론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12. 3.
0-썸네일-홍보론-기말-14-2-4
0-썸네일-홍보론-기말-14-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홍보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1882년 미국의 변호사 도먼 이튼(Dorman Eaton)이 예일대 법과대학에서 사용함으로써 널리 퍼지게 된 용어는 무엇인가?
02PR과 광고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틀린 설명은 무엇인가?
03기업 PR의 경우, 기업이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공중과 원활하고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중은 내부공중과 외부공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이질적인 것은 무엇인가?
04대표적인 퍼블리시티의 방법인 뉴스 릴리스의 종류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자체보다는 진한 감동을 주는 뒷이야기와 같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읽을 거리의 기사이다. 미담, 사례담, 가십성 기사가 그 예이다. 흥미 제공을 목적으로 하므로, 보도 자료보다는 인터뷰나 직접 취재를 통해 작성된다.
05위기관리 상황에서 꼭 지켜야 하는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06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는 보험과 같은 구실을 하는데, 여기서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07PR의 유형 중, 전통적인 개념의 PR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회사의 마케팅을 돕는 데 주력하는 현대적인 개념의 PR은 무엇인가?
08여론의 사회적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09PR의 한 수단으로서 영화에 자사의 제품을 비치함으로써 영화소품으로 쓰이게 하는 방법을 뜻하는 빈칸에 들어갈 용어는 무엇인가?
미국 영화 주라기 공원에서는 포드 자동차 익스플로러(Explorer)가 (            )로 쓰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블록버스터 쉬리에서도 SK의 스피드 011과 PC통신 유니텔 등이 (            )로 쓰인 바 있다.
10PR의 사회적 기능이 아닌 것은?
11다음이 설명하는 이론은 무엇인가?
분쟁과 협동 등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의사 결정 모델로, 1928년 존 뉴먼(John Newmann)이 창안하였다. PR 커뮤니케이션이 지향하는 상호작용성과 협력이 이 이론의 갈등과 협력상황 상정과 유사한 점 때문에 PR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우 유용한 기본 이론으로 간주되고 있다.
12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창작적으로 표현한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그 저작자에게 부여한 권리는 무엇인가?
13통제 매체 채널의 특징이 아닌 것은?
14다음이 설명하는 PR의 조사방법은 무엇인가?
보통 어떤 중요한 유사성을 근거로 해서 선택된 5~10명 정도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인터뷰를 해 나가는 방법이다. 모더레이터(moderator)라고 불리는 조사진행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조사 진행자의 리드에 따라 한 사람이 발언하면 그 사람의 말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발언을 자극하도록 유도한다.
15탐색 조사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6조직체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 중, 명성(reputation)과 관련된 것은 무엇인가?
171744년 <L'Opinion Publique>라는 저술을 통해서 여론(Public Opinion)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상가는 누구인가?
18여론에 대한 뉴솜의 3법칙 중 설득의 내용이 현실생활과 밀접해야 함을 강조하는 법칙은 다음 중 무엇인가?
19쟁점의 발전 과정 중 입장이 확고해지고 갈등 현상이 나타나 여러 집단들이 자기들의 이익과 부합되고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해결안을 찾게 되는 시기는 무엇인가?
20미국의 선전분석 연구소가 연구한 선전의 기법 중 어떤 입장을 지지하는 주장만을 선택하고 불리한 주장이나 증거는 무시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21PR과 유사한 개념으로 “신문이나, TV, 잡지 등에 기사가 실리도록 해 조직체나 개인에 관한 어떤 사실을 알리도록 하는 전략적인 노력”을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22인터넷 PR의 장점이 아닌 것은?
23기업광고의 형태 중 하나인 주창 광고의 목적은?
24다음 빈 칸에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            )(이)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ㆍ단일화한 것으로 기업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기업경영을 목적으로 한다.
25미국의 새뮤얼 애덤스가 사용한 6가지 기법 가운데 오늘날 기업을 비롯한 많은 조직체들이 PR에서 가장 중시하는 이미지 구축작업에 쓰이는 매우 중요한 도구는 무엇인가?
26CI 디자인 시스템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27다음 중 이벤트의 일반적인 기능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281990년대에 마케팅PR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9기업이 사회의 다른 분야와 결합하여 기업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재원을 제공하고 공동협력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0광고와 퍼블리시티의 차이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31다음이 설명하는 이벤트 효과는 무엇인가?
이벤트를 통해 주최자와 행사 내용 등이 매체를 통해 널리 전파됨으로써 이벤트 주최자의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32IR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가 아닌 것은?
33국제 PR이 성장하게 된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41970년대 이후 PR의 전문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인물은?
35CI의 3요소 중 본질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기업 이념을 재확인, 재확립하여 기업의 존재의의와 목표를 밝혀 이에 맞는 경영을 하기 위한 규칙을 설정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2
033
041
054
062
071
083
093
104
112
123
133
142
152
164
171
183
193
202
214
224
231
242
251
264
272
282
293
302
314
323
334
341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