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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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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출제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교재 10장 (p215~235)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광고 매체 중,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매체는 무엇인가?
- 장점: 낮은 비용, 세분화된 표적 시장 공략 가능, 짧은 마감시간으로 메시지 변경 가능
- 단점: 비주얼 이미지 부재로 인한 크리에이티브의 한계, 청취자의 분화, 광고혼잡
37다음이 설명하는 시장 세분화의 기준은 무엇인가?
성격 혹은 라이프 스타일로 나누는 것이다. 특히 라이프 스타일은 시장을 세분화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기준으로 인정된다. 라이프스타일의 분류는 활동, 관심분야, 오피니언 등을 분석하여 결정된다. 이후 소비자가 어떤 제품, 브랜드 혹은 미디어를 이용하는지 여부와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게 된다.
38광고 소구의 한 종류로, 신상품이 출시될 때, 호기심, 흥미를 유발시켜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39매체와 광고 효과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로, 광고의 양이 점점 많아질수록 소비자는 더욱 불쾌감을 느끼며,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감소하게 되는 현상을 지칭하는 말은 무엇인가?
40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채택하면서 거치는 단계를 설명한 전통적 반응 계층 모델 중, 구매 과정을 주의환기ㆍ관심유발ㆍ구매욕구ㆍ구매행위의 단계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41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표본 청취자들로 하여금 일주일간의 라디오 청취 일지를 작성하게 하여 260개 지역 시장에 등급을 매긴다. 보고서에는 예측 청취자 수, 등급, 점유율의 세 가지 기본 예측치가 포함되며 이 수치를 기반으로 15분 평균 수치를 정리한다.
42프로모션 믹스(promotion mix) 4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3광고 메시지의 실행 방식 중에서 TV에 적합한 방식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스타를 내세운 짧은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는 것은 무엇인가?
44광고 매체를 선정하기 위한 미디어 기획과정의 효과를 저해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45시장혁명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46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명시된 광고주가 직접적으로 돈을 지불하거나 실행하지 않는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 재화, 용역, 이념에 대한 것이다. 신문 기사, 사설, 혹은 조직에 관한 공표(announcement)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47메시지를 구성할 때, 가장 강한 논거를 마지막 부분에 배치하여 가장 나중에 제시된 주장의 설득력이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48의식할 수 있는 수준 밑에서도 자극을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49미디어의 상대적인 가격을 구하기 위해서 방송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수는 무엇인가?
50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소스의 신뢰성에 대한 설명으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도 신용도가 높은 사람만큼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지지한다.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설득적인 메시지의 영향력이 증가한다는 이론으로 낮은 신용도의 소스 때문에 설득 메시지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이 억제될 수 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신자가 소스보다 메시지의 내용과 정보에 주목하여 설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51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52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크리에이티브 절차
 :몰입 - 소화 - (            ) - 개화 - 현실 검증
53다음 중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매슬로우(Maslow)에 의해 개발된 인간 욕구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55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각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명제를 제시해야 한다.
- 그 명제는 경쟁 상품/서비스가 제공할 수 없는 성격의 것이어야 한다.
- 그 명제는 수백만의 대중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것이어야 한다.
56크리에이티브 전략의 기본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업무 계획, 크리에이티브 기획, 청사진, 계약 등으로 불리는 이것은 무엇인가?
57다음 중 가장 이질적인 채널(Channel)은 무엇인가?
58FCB 계획 모델 중 감각적 만족과 사회적 동기가 매우 중요한 상황에 적합한 전략은 무엇인가?
59다음 빈칸에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란 수신자가 소스와 모종의 관계를 형성하려고 하는 설득의 과정으로, 결과적으로 수신자는 소스와 유사한 신념, 태도, 선호, 행동 양식 등을 수용하게 된다. 그러나 (            )의 과정은 매력적인 소스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자의 신념 체계로 유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스의 매력이 떨어지면 언제든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60“매체가 곧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는 광고 메시지가 그것이 제시된 맥락 혹은 환경에 의해서도 달리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61변환광고(transformational ad)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2MPR(마케팅P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3신디케이션 (Synd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잡지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65외부 탐색 경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6환기 상표군 (the evoked set)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7PP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직접 마케팅 전략에 이용되는 미디어로서 “전화와 음성 정보 서비스를 광고, 촉진, 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로 정의되는 것은?
69회복성 쿠폰(bounce-back coupo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0판매 프로모션 테크닉은 광고 캠페인과의 조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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