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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미디어심리학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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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미디어심리학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옥태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TV강의 1~15강, 해당범위 워크북 참조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미디어와 메시지에 대한 구성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37다음 중 심리적 처리에 영향을 주는 메시지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38미디어 심리학 연구는 어떤 연구방법에 포함될 수 있는 조사기법이나 측정기법을 사용하는가?
39여론조사, 유권자의 투표행위 예측조사 등과 같은 전화 서베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40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순서대로 알맞게 이루어진 쌍은?
“심리학에서 학습은 학습자에게 비교적 영속적인 상태의 변화를 낳는 어떤 경험을 포함한다. 학습의 구분에서 (            )은 새로운 미디어를 초기에 의식적으로 규칙을 배우고 익히는 단계를 말하며, (            )은 점점 익숙하게 무의식적으로 이용하는 단계이다.”
41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누구도 자신이 사는 세상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따라서 이것은 어떤 정보가 사실 혹은 진실인지에 대한 믿음이다.
42다음 중 폭력에 대한 정의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43성 표현물로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것과 관련 없는 것은?
44성 표현물의 노출에 따른 부정적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다음 중 <세서미 스트리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46의제설정효과의 발생 여부와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접요인 중 정향욕구(need for orientation)를 구성하는 변인을 고르시오.
47다음 중 예시이론과 관련성이 가장 낮은 것은 무엇인가?
48다음 중 맥퀘일 교수가 제시한 '의도적 장기 효과'는?
49다음 중 소셜러닝의 사례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50다음 중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51다음 중 '제품 관여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52아래의 설명은 어떤 광고소구방식을 지칭하는가?
광고 메시지에서 제시하는 권고 사항을 따르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소구방식
53기분관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54미디어 오락물의 주인공이 경험하는 정서적 경험에 대한 반응으로, 그 주인공과 함께 느끼는(feeling with) 또는 그 주인공을 위한(feeling for) 느낌을 말하는 용어는?
55비극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개념은 무엇인가?
56다음 중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아닌 것은?
57다음은 어떤 현상에 대한 예시인가?
인터넷 토론장의 경우, 원래 진보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토론을 통해 진보적 의견 및 태도가 더욱 강화되고, 원래 보수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더욱 보수적 의견 및 태도를 강화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관찰된다.
58다음 중 사이버 폭력의 유형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59인터넷에서 다수의 의견이 대세가 되고 소수의 의견이 점차 사라지는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하는 이론은 무엇인가?
60SNS가 대인 및 사회관계에 미친 영향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61아래 빈 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기 이미지를 통제하는 행위를 (            )(이)라고 부른다. (            )는(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일환으로 사회적 관계를 효과적으로 생성 및 유지하고자 하는 개인의지의 표현이다.
62후천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적응한 30대 이상의 세대, 즉 기성세대를 지칭하는 용어는?
63행위 중독을 구성하는 6개의 요인 중 이전과 같은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는 더 강하거나 많은 양을 투입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64스마트폰 중독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공존질환과 관련 없는 것은?
65인터넷 게임에 대한 '접근성'은 인터넷 게임에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중 인터넷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제한하는 대표적인 정책은?
66'미디어나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의 실제 삶에 대한 이미지나 정보를 과도하게 소비하는 행동'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67스마트폰의 차별적 서비스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변경되는 위치 관련 정보를 이용해 무선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68청소년이 게임을 이용할 때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병적인 게임 이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공격적인 행동의 분출이다. 다음 중, 인터넷 중독과 대인 공격성의 증가를 술이나 담배와 같은 다른 종류의 중독에서 나타나는 공격성 증상과 같은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것은?
69다음 중 전자책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70다음 중 3D 기술을 설명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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