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사회교육-기말-16-2-3
0-썸네일-유아사회교육-기말-16-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사회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사회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2다음 중 자녀에게 애정을 주지만 자녀 행동에 제약을 많이 하는 경향을 보이는 새퍼의 부모 양육태도는?
03다음 중 유아가 또래를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긍정적인 행동이나 부정적인 행동을 배울 수도 있는 또래의 사회화 역할에 해당하는 것은?
04다음 중 유아교육기관의 놀잇감의 양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05다음 중 민주형 교사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06다음 중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거치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게 되는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무엇인가?
07다음 중 프로이트가 발달단계를 특정 시기로 제한한 것에 반해, 전 생애에 걸쳐 발달이 계속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08다음 중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인 신념으로, 어떤 행동을 모방할 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09다음 중 친구를 설명할 때 외모 등 관찰 가능한 외적인 것을 토대로 설명하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10다음 중 영아 애착의 요소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1다음 중 애착이란 본능이 아닌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학습된 행동이라고 설명하는 이론은?
12다음 중 애착 행동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주 양육자를 따라가거나 매달리는 등의 접근 행동을 하는 볼비의 애착단계는?
13다음 중 출생부터 만 1세까지 나타나는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4다음 중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5다음 중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지도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6다음 중 유아의 자기조절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7다음 중 아래의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 긍정적 정서나 부정적 정서와 관련되어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
- 정서적으로 매우 흥분되었을 때 자신을 진정시키는 능력
- 자신의 정서를 문화적 규범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
18다음 중 유아의 정서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지도방법으로 표현한 말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9다음 중 골먼의 정서지능 구성요소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20다음 중 도덕성을 '사회적 행동에 대한 양심'이라 정의하고, 유아는 문화적 규칙을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21다음 중 아래의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영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해당하는 연령은?
- 협력적인 게임의 규칙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다.
- 돌보아주는 행동을 보여준다.
- 고통스러워하는 사람을 위로한다.
22다음 중 다른 사람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고통에 대해 자신과 다른 감정을 느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타인의 고통에 부적절하게 반응하는 호프먼(Hoffman)의 감정이입 발달단계는?
23다음 중 자신의 성(性)이 시간이 흘러도 계속 유지된다는 것을 아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24다음 중 다른 사람을 해칠 의도는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어떤 것을 지키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은?
25다음 중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줄일 수 있는 교사의 지도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6다음 중 유아가 또래를 친구로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으로 간주하기 어려운 것은?
27다음 중 아래의 <보기>에 있는 빈칸에 들어갈 말들이 가장 올바르게 구성된 것은?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유능한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고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            ), (            ), (            )를(을) 익히고 활용하도록 돕는 유아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28다음 중 초기에는 유아의 현재 주변 생활을 중심으로 계획하고, 점차 이웃과 지역사회로 확대하여 실시하는 사회교육의 접근방법은?
29다음 중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조직할 때 유아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우선으로 하고 점차 유아 주변에 있는 내용으로 나아가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30다음 중 유아사회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교수-학습의 원리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31다음 중 유아 스스로 흥미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실험, 질문, 발견의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32다음 중 한 집단 내의 역학관계, 즉 어떤 집단에서의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양상이나 집단의 응집력을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33다음 중 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다음 중 유아가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35다음 중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하고 있는 인성의 덕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3
022
031
044
054
063
071
081
092
103
112
122
133
144
151
162
174
182
191
202
213
222
234
241
253
261
274
283
294
302
311
321
334
343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