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6.
0-썸네일-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18-2-2
0-썸네일-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18-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학교폭력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학생이 참다못해 가해자가 되어 폭력을 시도하거나, 자신보다 더 어리거나 약한 학생에게 폭력을 가하는 등 폭력의 대물림이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에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두 가지 역할을 모두 경험하는 중복 경험자가 많아지고 있다.
02학교폭력으로 규정할 수 있는 성립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3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폭력 행위는 형법상의 범죄로 성립될 수 있다. 어떤 범죄인가?
새로 전학 온 학생 A를 대상으로, 학생 B가 같은 학급 친구들에게 휴대전화를 통해 쉬는 시간마다 A의 신체적 특성에 대한 악의적 글을 올려 그 학생에게 수치심과 모욕을 느끼게 한 상황
04과거 학교폭력과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을 비교한 것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05학교폭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6다음은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 유형을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07학교폭력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08다음은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한 것이다.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            )은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부모의 기대와 자기 능력과의 격차, 성적과 시험으로 인해 많은 압력에 시달림으로써, 폭력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이 유발된다는 입장이다.
- (            )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아노미(anomie) 이론을 발전시켜 문제행동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Merton을 들 수 있다.
09다음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로 (            )안에 알맞은 것은?
10다음은 학교폭력의 집단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1964년 미국 뉴욕에서 20대 여성이 정신이상자에게 이유 없이 칼부림을 당하고 죽은 사건에서 유래된 말이다.
- 위급한 상황에서 목격한 사람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도와주려는 사람이 적은데, 이는 군중심리를 반영하는 것으로 (            )이라고 한다.
- (            )을 통해서 학교폭력에서 왜 목격자가 존재함에도 방관자로서만 존재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11학교폭력의 사전감지 및 사전대처와 예방기법으로 REST 대응법을 활용할 수 있다. 그 단계를 올바르게 제시한 것은?
12다음 중 학교폭력 예방적 개입 중 '보편적인 예방적 개입'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3다음 중 학교폭력의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다음 중 유아기의 폭력유형으로 설명이 틀린 것은?
15다음은 유아기 이상발달 진단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 자주 고의적으로 타인을 괴롭힌다.
- 자주 타인에 의해 기분이 상하거나 쉽게 신경질을 낸다.
- 자주 화내고 원망한다.
- 자주 악의에 차 있거나 앙심을 품는다.
16다음 중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17다음 중 유아들의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에서 '규칙 정하기'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8다음은 유아의 '개인적 지능' 향상 지도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19다음 중 바람직한 행동 강화에서 강화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0다음 중 학교폭력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다음 중 학교폭력 관련 법적 용어 중 '감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다음 중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다음 중 학교폭력 근절 7대 실천정책 중 '직접 대책'으로 옳은 것은?
24다음 중 학교폭력 근절 7대 실천정책 중 '또래활동 등 예방교육 확대'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25다음은 학교폭력 발생 시 담임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또래 프로그램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학생들이 경미한 어떤 학칙을 위반했을 경우, 그것에 대해서 벌점을 주거나 학생 스스로 변론하고 자율적인 징계를 실시하도록 한다.
- 학급규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논리력이나 설명력, 표현력을 함양시키는 기회가 된다.
26학교폭력 전담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역할로 바르지 않은 것은?
28다음 보기는 따돌림 개입전략 중 무엇에서 활용되는 기법인가?
- 잘 형성된 목표 발전시키기
- 예외의 발견
- 척도의 활용
- 칭찬
29신체폭력의 위기개입의 세부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31성폭력 개입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32사이버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개입에서 디브리핑 모델 절차 중 보기에서 설명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상담자는 피해학생이 폭력사건 후 경험하게 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증상이 무엇인지 탐색, 불면, 손 떨림, 주의집중 곤란, 불안 등의 증상이 논의됨. 이러한 증상은 사이버 폭력의 피해로 인한 정상적인 과정일 수 있으며 자신만 겪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되면서 내담자는 위안을 받게 됨.
33사이버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4언어폭력 대처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5다음은 국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내용이다.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나라는?
- 폭력을 보면 누구나 '멈춰'를 외치는 '멈춰교육'실시
- 폭행 시 일정기간 별도의 공간에서 수업 받는 '타임 아웃제' 실시
- 무례한 몸짓 소문내기 등 사소한 폭력도 잘못된 폭력으로 규정
- 올베우스 프로그램, 매니페스토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2
023
032
041
054
061
071
082
094
103
114
124
133
144
151
162
174
183
194
204
212
224
231
244
253
263
273
283
292
301
311
323
334
341
3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