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2015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6.
0-썸네일-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15-2-2
0-썸네일-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15-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강의록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학교폭력의 특성 중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학교폭력에 대해 체념하거나 방관하고 모든 것을 포기하는 양상이 나타나며, 폭력을 목격하더라도 방관하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을 보인다.
02연령에 따른 학교폭력의 양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03학교폭력의 법률적 개념 정의 변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04일반폭력과 학교폭력의 차이이다. 알맞지 않은 것은?
05언어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6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피해자를 위로하고 지지하며, 가해행동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말함
07신체폭력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08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으로 틀린 것은?
09다음은 어떤 요인에 대한 설명인가?
대중매체와 함께 학생 주변에 존재하는 유해환경이 학교폭력의 지역사회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10학교폭력의 위험요인 중 심리ㆍ행동적 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학교폭력의 보호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2학교폭력 사전감지 및 사전대처와 예방기법인 REST 대응법이 아닌 것은?
13학교폭력의 예방적 개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어울림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제고하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중재역할, 방관자에 대한 교육,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도록 한다.
16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7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근육이 빠른 속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장애
- 얼굴, 목, 어깨에서 수시로 증상이 나타남
- 자기의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이 습관적으로 움직이며 자동 반사적인 행동으로 나타남
18유아기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에서 '규칙 정하기'의 기본원칙으로 가장 틀린 것은?
19다음은 어떤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인가?
- 정해진 시간간격이 경과 후 처음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
- 장점: 여러 아동에게 1인 교사가 실행가능
- 약점: 표적행동 비율 낮춤
20다음 중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21다음 중 학교폭력 관련 법적 용어 중 '상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22다음 중 폭행에 해당하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가. 단순히 방문을 발로 차는 경우
나. 손이나 옷을 잡아당기거나 미는 경우
다. 단순히 욕설만 하는 경우
라. 사람의 몸을 주먹이나 발로 때리는 경우
23다음은 어떤 기관의 기능에 대한 설명인가?
- 학교폭력 예방활동으로, 연2회 정기적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 학교폭력 발생시, 그 사안에 대한 사실 여부를 파악하는 주체이다.
- 성폭력 등 특수한 학교폭력 사건에 대한 실태조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실태조사를 의뢰할 수 있다.
24다음 중 학교폭력근절 7대 실천정책 중 '직접 대책'이 아닌 것은?
25다음 중 학교폭력의 근본대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26다음 괄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피해학생의 보호 또는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를 요청받았을 때는 (            ) 이내에 해당조치를 하여야 한다.
27다음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            )이 있는 경우에는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            )을 조정할 수 있다.
- (            )조정의 기간은 1월을 넘지 못하므로 (            )조정 개시한 때로부터 1월 이내에 조정을 마쳐야 한다.
28다음 중 신체폭력 위기개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다음 중 신체폭력 위기개입의 세부 단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30다음은 따돌림에 대한 개입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학급개입에서 따돌림 개입을 위해 잘 형성된 목표 발전시키기, 척도의 활용, 예외의 발견, 칭찬, 피드백의 기법을 사용한다.
31다음 중 사이버폭력의 활동중심 개입방법 중 디브리핑 모델의 순서로 바르게 된 것은?
32다음은 성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개입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33다음 중 피해학생 교육 및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4다음 중 '청소년 무지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다음은 어느 나라의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설명인가?
ㆍ학생의 문제행동 대책 중점 프로그램
 -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의 충실
 - 안심하고 학습할 수 있는 학교환경 만들기
ㆍ폭력행위가 없는 학교 만들기 연구회 결성
 - 상담체제의 강화
 - 안전한 학습환경의 조성
ㆍ출석정지 제도 실시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4
033
042
053
061
073
084
091
103
111
124
132
143
151
161
173
182
191
202
214
224
232
244
253
262
274
284
293
302
311
322
331
343
35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