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HAN, URI / ΛΙΙΛ™ 2021. 8. 19.
0-썸네일-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기말-19-2-3
0-썸네일-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기말-19-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해주
출제범위   :교재 1∼3장, 9∼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37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38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갖는 여러 활동을 모아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으로 묶어서 구성한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39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적과 프로그램 사례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40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41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들지 않는 것은?
42학교교육 과정과 비교해 볼 때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3다음 설명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중 어느 이론에 대한 것인가?
프로그램개발의 하나의 기술적 과정으로 간주하고 교육의 효율성, 효과성, 매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개발의 절차에 관한 기술적 지식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는 이론이다.
44카파렐라(Caffarella)는 프로그램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황을 강조하면서 프로그램 개발자, 학습자, 조직 간의 합의를 중시하였다. 그가 주장한 이론은?
45다음 중 타일러(Tylor)의 프로그램개발 모형에서 학습경험 선정시 필요한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6보일(Boyle)이 제시한 프로그램개발 모형에서 다음의 세부단계는 어떤 단계에 해당되는 것인가?
- 기관과 개인의 학습 저해요인 파악
- 학습자의 요구분석 및 지역사회의 상황분석
- 프로그램의 우선순위 설정기준 마련
-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철학적 기초 확립
47다음 프로그램개발 모형 중 설계단계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48다음에 설명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은 어떤 접근방법을 말하는 것인가?
프로그램 개발과정이 개발자의 경험을 통해 여러 과정이 동시에 또는 순환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가정하에 실시되는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시간과 자원할당에 더 많은 융통성을 가질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49프로그램개발 시 체제 분석법적 접근법에 고려하는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0다음 중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51다음 중 여성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과제로 바르게 설명된 것은?
52다음 중 성인교육(Andragogy)과 노인교육(Gerogogy)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53노인 평생교육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4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5장애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은퇴자를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올바른 것은?
57이주민들의 사회통합을 돕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제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58최근 세계적으로 성인 기초능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다음 중 EU에서 제시하고 있는 신 기초역량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9다음 중 한국 성인의 비문해 실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내용은?
60문해의 개념 중 단순히 글자를 읽고, 쓰며, 이해하는 능력뿐 아니라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까지를 포함하는 문해는 무엇이라 하는가?
61다음 중 문화에 대한 개념으로 올바른 것은?
62근래 들어 인적자원개발에서 더욱 중시하는 것으로 조직의 업무 수행호라동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것은?
63성인을 위한 시민교육에서는 인지적 지식위주의 교육보다는 실천을 유도해 낼 수 있는 참여식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다. 이 때 구체적인 시민교육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4세계이해교육은 다른 국가나 지역 또는 국가 간 이해를 통해 공존, 협력, 평화를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다음 중 세계이해교육의 주된 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5패터슨(Paterson)은 훌륭한 교육자의 자질은 시대의 변화와 교육관의 변화에 따라 달리 규정된다고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자 자질과 거리가 것은?
66놀즈(Knowles)는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을 진단적 기능, 기획기능, 동기화 기능, 평가기능, 방법론적 기능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의 기능과 설명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67평생교육에 참여한 학습자가 배운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것을 뜻하는 말은?
68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 및 책무와 관련된 내용 중 변화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에 해당되는 것은?
69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올바른 내용은?
70다음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로서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2
383
39K
403
413
421
432
443
454
463
472
484
492
504
512
524
531
543
552
562
572
582
593
603
613
624
632
642
651
664
672
684
693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