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원격교육론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1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HAN, URI / ΛΙΙΛ™ 2021. 8. 17.
0-썸네일-원격교육론-기말-17-2-1
0-썸네일-원격교육론-기말-17-2-1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1 학년     35 문항
원격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4 ~ 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딕과 캐리가 제안한 체계적 교수설계모형에서 '교수목적 확인' 후 '수행목표 기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수분석'과 함께 수행하게 되는 단계는?
02무어와 키어슬리의 교육체계모형에서 제안하고 있는 원격교육과정의 일반적 개발활동에 포함되는 주요 요소끼리 묶인 것은?
03정인성의 네트워크 기반 교수체제개발(NBISD) 모형에서 학습내용을 확인하고 전체적인 위계 혹은 순서를 정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04다음 중 원격교육 과정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모형들에서 '설계' 단계에 포함되는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05다음 중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서 '상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험에 해당하는 것은?
06데일의 경험의 원추에 따르면 다음 중에서 가장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07인쇄매체 개발전략에서 학습 동기 유발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08다음 중 영상강의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교수자와 학습자들이 상대방의 모습을 보면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텔레컨퍼런스는?
09다음 중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0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을 위한 기술 중 간단한 버튼 제작, 이미지 편집, 전체적인 웹 페이지 시안 제작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11코스관리체제의 구성요소 중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 간략하게 통계치를 교수자 및 관리자에게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2다음 중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돌이켜 보면서 어떤 지식을 새롭게 배웠고, 어떤 부분은 자신이 받아들일 수 있고, 어떤 부분은 받아들이기 어려운지 등을 비판적으로 기록하여 보도록 하는 것은?
13다음 중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의 교수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4다음 중 무어와 키어슬리가 제안한 상호작용 유형에서 학습자와 학습내용 간의 상호작용에 해당하는 것은?
15온라인 학습환경에서 강좌를 운영할 때 교수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 중 모든 학습자들의 참여 정도를 균등하게 하는 활동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6샐먼이 제안한 온라인 교수-학습 모형에서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올리고, 다른 학습자들이 올린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는 단계는?
17학사 및 행정적인 문제와 가장 관련이 깊은 원격교육과정의 운영주체는?
18테이트가 제안한 영역별 학습자 지원 분류 중 행정 처리와 정보관리에서 효율적이면서도 학생 친화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가?
19김재웅과 정인성이 제안한 영역별 학습자 지원 분류 중 학습매체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20다음 중 영국 개방대학교의 시기별 학습자 지원활동의 '입학단계'와 가장 거리가 것은?
21수준별 학습자 지원 활동 중 중도탈락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자들을 위해 학습자 지원 활동을 펼치는 방법은?
22다음 중 프레즈가 제안한 온라인 튜터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3원격교육의 질관리 모형 중 김재웅 등이 제안한 3단계 중층적 모형의 3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24정인성과 최성희가 제안한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 질관리 모형에서 사이버교육 기관 전체적 체제의 운영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기본 틀을 제공하는 질 관리 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5다음 중 원격교육 e-러닝 콘텐츠 평가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26이러닝 코스 질관리를 위해 교수설계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시 활용되는 ADDIE 모형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7다음 중 '고등교육법'에 근거해서 운영되는 원격교육의 유형은?
28다음 중 학점이나 학위,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원격교육의 유형은?
29다음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원격교육에서의 인쇄교재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 중 학습목표에 제시된 활동을 본인이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지를 최종적으로 확인해보는 단계는?
31다음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격영상강의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2학력에 상관없이 일정 연령 이상이면 누구나 입학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원격교육기관은?
33다음 중 'e-러닝'과 가장 거리가 개념은?
34무어와 앤더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유형 중 교수자들이 자신이 경험한 바 있는 원격교육 관련 지식, 내용, 방법 등을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공유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35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들이 스마트기기로 학교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거나 학사정보를 제공받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습형태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3
031
041
053
061
072
082
094
103
113
121
131
141
154
162
173
182
191
201
213
224
231
242
254
263
272
283
294
304
311
323
334
342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