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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사회복지실천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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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사회복지실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주경필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5~15강, 해당부분의 교재, 워크북, 인터넷 보충학습 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사회복지실천 현장을 기관의 목적에 따라 분류할 때, 2차 현장에 해당하는 것은?
37캐머만(Kamerman)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이해하는 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8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와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은?
39사회복지시설 중, 해당시설 관련법의 정부 소관부처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40자신이 속한 기관에서 서비스 전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관의 구조, 정책, 절차들을 분석해 지적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41개입 수준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분류할 때, 개인과 가족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로서 조력자, 중개자, 옹호자, 교사 등을 포함하는 개입 수준은?
42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비행이나 범죄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문제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상담과 교육을 실시하는 사회복지 영역은?
43가족체계의 주요 구성 개념 중, 가족이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경향이나 균형을 이루려는 속성을 의미하는 것은?
44집단을 목적에 따라 치료집단과 과업집단으로 분류할 때, 치료집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45통합적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이 아닌 강점 관점으로 바라보며 클라이언트의 잠재능력과 자원을 인정하고 회복력을 전제로 스스로 삶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은?
46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7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 형성을 위한 기술 중,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을 독자적 방법으로 정확하게 묘사 및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과 관련 있는 것은?
48비에스텍(Biestek)이 제기한 관계형성의 7가지 원리 중, '수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9사회복지사가 변화를 방해하는 요인이 나타날 때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중,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 생각, 행동을 인식하도록 돕는 직접적인 방법은?
50선입견을 버리고 실제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면접의 기술은?
51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사회복지사가 취할 수 있는 전략 중, 클라이언트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클라이언트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는 것은?
52기록의 유형 중,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개입의 표적이 되는 행동이나 태도 등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해서 기록하는 것은?
53기록의 포맷으로 널리 활용되는 SOAIGP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클라이언트가 살아온 역사로 발달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생활사건, 감정 등을 지칭하는 개념은?
55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행동지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사회복지실천 사정의 기술로서 클라이언트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맥락을 원을 사용하여 나타냄으로써 다양한 체계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은?
57사회복지실천의 사정기록 방법인 DAC의 C에 해당하는 것은?
58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한 직접적 개입의 기술 중 의사소통기술이 아닌 것은?
59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의 수행원칙에서 선택된 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원칙은?
60다음 중 전통적(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61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중 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여 결과평가라고도 불리는 것은?
62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설계방법 중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개입 과제 완수 정도를 확인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사례개입 시 기초선을 설정하기 어려울 때 활용하는 방법은?
63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거나 서비스 제공이 곤란해진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종료하는 단계는?
64무어(Moore)의 사례관리 모형 중 서비스의 통합 정도와 자원의 정도가 모두 높은 것은?
65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사례관리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사례관리를 기능과 조직의 구조적인 차원으로 분류할 때, 사례관리가 서비스 연계를 도모하기도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과 행동을 치료하는 데 강조점을 두며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는 모형은?
67일반적인 사례관리 과정으로 순서가 올바른 것은?
68사례관리자 또는 기관의 인지와 판단에 의해 잠재적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접근하여 사례를 발굴하는 활동은?
69사례관리의 접수 단계에서 초기면접자가 부적절한 의뢰와 비클라이언트를 스크리닝하여 적합성을 검토하는 과정은?
70사례관리의 평가에서 사례관리 체계 및 기관의 역량에 대한 평가로 기관의 신뢰도와 역량, 사례관리자와 사례의 비율, 행정적 지원 등을 포함하는 평가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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