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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사회복지실천론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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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사회복지실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주경필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5~15강, 해당부분의 교재, 워크북, 인터넷 보충학습 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주거서비스 제공 여부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을 분류할 때, 이용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37부모의 사망, 실직, 질병 등으로 아동이 친가정에서 정상적으로 양육될 수 없을 때 일정기간 동안 다른 가정에서 아동을 보호ㆍ양육하는 대리보호 사업은?
38사회복지시설 중, 해당시설 관련법의 정부 소관부처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39개입 수준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구분할 때,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개선하는 역할로 계획가, 행동가, 현장개입가 등을 포함하는 수준은?
40사회복지사가 치료팀의 일원으로 해당 임상사례와 환자군의 특성에 따라 원활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환자의 회복과 사회복귀를 원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분야는?
41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자원이나 서비스를 적절하게 연결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42전통적 사회복지실천의 한계와 가장 거리가 것은?
43가족체계의 주요 구성 개념 중, <보기>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개념은?
가족구성원들은 (            )에 따라 규범을 강화하기도 하고 가족규범에서 벗어나려는 행동을 부적 (            )을(를) 통해 저지하며 가족의 항상성을 유지한다.
44집단을 목적에 따라 구분할 때, 과업집단에 속하는 것은?
45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특성 중,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 책임을 진다는 의미는?
46전문적 관계형성의 기술 중, 사회복지사가 도움의 상황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경험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수 있는 능력은?
47비에스텍(Biestek)이 제시한 관계형성의 7가지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관계형성의 장애요인으로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누군가에 대한 바람이나 원망 등 무의식적인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강한 저항으로 표출하는 것은?
49면접의 구조적 조건과 가장 거리가 것은?
50면접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은?
51문제중심기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맷인 SOAIGP의 구체적 내용으로 옳은 것은?
52체계적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개인, 가족,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최초의 단계는?
53접수단계에서의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자료수집의 정보 출처 중, 클라이언트의 비주장성, 수동성, 공격성, 순종, 조종, 철회, 돌봄, 의존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 가장 유용한 것은?
55진단과 구별되는 문제 사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56사회복지실천에서 문제, 욕구, 선호의 개념을 구분할 때, <보기>에서 용어와 개념을 올바로 짝지은 것은?
ㄱ. 선호
ㄴ. 문제
ㄷ. 욕구
a.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단
b. 욕구의 결핍으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
c. 생각하는 기준과 현재 상황 사이에서 표출되는 것
57클라이언트의 생애 동안 발생한 사건이나 문제의 발전과정을 사정하는 데 유용한 사정기술은?
58전통적 사회복지실천과 대비되는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59개입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행동변화기술 중,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타인을 보고 그대로 모방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은?
60가족 내부의 관계변화를 위한 실천 중, 문제행동을 유지하거나 강화하는 행동을 오히려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기법은?
61평가를 시기별로 구분할 때, 개입과정에 대한 평가로서 실천과정에서 주기적으로 진전 상황과 영향 요소들을 평가하는 것은?
62개인의 변화목표에 대한 변화상태를 계량화하는 방법으로 개별화된 목표척도를 설정한 후, 단계별 목표성취 수준을 구분하여 전체 목표달성 수준을 산출하는 평가설계 방법은?
63종결과정에서 결정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것은?
64사례관리의 등장 배경과 가장 거리가 것은?
65개별사회사업과 구별되는 사례관리의 특성과 거리가 것은?
66무어(Moore)의 사례관리 모형 중,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 자원은 충분하나 서비스 통합 정도가 낮을 때 강조되는 사례관리의 기능은?
67사례관리를 환경에 따라 분류할 때,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어 종합복지센터나 학제 간 팀 접근을 하는 상황에 잘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은?
68<보기>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사례관리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            ) 과정을 강조한다. (            )은/는 클라이언트의 상태와 현재의 서비스 계획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며, 서비스의 연속성을 기본으로 하여 서비스가 어떤 방식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69사례관리의 평가에서 사례관리 체계 및 기관의 역량에 대한 평가로 기관의 신뢰도와 역량, 사례관리자와 사례의 비율, 행정적 지원 등을 포함하는 평가는?
70사례관리의 주요 기능에 따른 사례관리자의 역할 중,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 취약층인 사례관리자의 목소리 대변
- 지역사회자원 관련 정보 제공이나 협조로 클라이언트 지원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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