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Java프로그래밍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GO, EUNJUNG / ΛΙΙΛ™ 2024. 9. 6.
0-썸네일-Java프로그래밍-기말-16-1-3
0-썸네일-Java프로그래밍-기말-16-1-3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25 문항
Java프로그래밍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천
출제범위   :교재 전체 (해당 멀티미디어강의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파일의 이름은 A.java 이다. 이 파일을 컴파일할 때 결과로 만들어지는 것을 정확히 설명한 것은? (3점)
public class A { }
class B { }
해설)
37다음 중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3점)
해설)
38다음 중 문법적으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올바른 것은? (2점)
해설)
39다음은 for-each문을 사용하여 배열의 원소를 순서대로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4점)
public class ForEa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tring[ ] names = {"Kim", "Lee", "Park" };
for(              )
System.out.println( s );
}
}
해설)
40다음은 중첩 for문을 사용하여 2차원 배열 a의 원소를 순서대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밑줄 친 ㄱ과 ㄴ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 (2점)
public class Array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int[ ][ ] a = { {2, 0, 1, 5}, {6, 19} };
for(int i=0; i <  ㄱ ; i++)
for(int j=0; j <  ㄴ ; j++)
System.out.println(a[i][j]);
}
}
해설)
다음 프로그램을 보고 물음에 답하여라. (41∼43)
class Circle {
private int r; // 반지름
static int count; // 생성된 객체의 개수
  ㄱ   double PI = 3.14;
public Circle(int a) {
r = a; count++;
}
public double getR( ) {
return r;
}
public double getArea( ) {
return r*r*PI;
}
}
public class Circ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Circle c1 = new Circle(5);
System.out.println(   ㄴ   );
Circle c2; c2 = new Circle(10);
System.out.println(   ㄷ   );
}
}
41클래스 Circle의 정의에서 PI는 '클래스 상수'로 선언되는 것이 타당하다. 밑줄 친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3점)
해설)
42객체 c1의 반지름과 면적을 출력하고자 할 때, 밑줄 친 ㄴ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2점)
해설)
43생성된 객체의 개수를 출력하고자 한다. 밑줄 친 ㄷ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3점)
해설)
다음 프로그램을 보고 물음에 답하라. (44∼45)
interface Employee {
String company = "SDD";
public void doJob( );
}
class Salesman              Employee {
public Salesman( ) { }
public void doJob( ) { System.out.print("do sales"); }
}
class Developer              Employee {
public Developer( ) { }
public void doJob( ){System.out.print("do development"); }
}
public class Employe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Employee emp;
emp = new Salesman( );
emp.doJob( );
}
}
44밑줄 친 부분에 공통으로 들어가야 할 키워드는 무엇인가? (4점)
해설)
45위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결과는 무엇인가? (3점)
해설)
다음은 주어진 텍스트 파일을 읽고, 다른 이름의 파일로 복사하는 프로그램이다. 물음에 답하라. (46∼48)
  ㄱ  
public class CopyCharacter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ㄴ   {

  ㄷ   inputStream = null;
FileWriter outputStream = null;

try {
inputStream = new   ㄷ   ("input.txt");
outputStream = new FileWriter("output.txt");
int c;
while ((c = inputStream.read( )) != -1) {
outputStream.write(c);
}
}
finally {
if (inputStream != null) inputStream.close( );
if (outputStream != null) outputStream.close( );
}
}
}
46FileNotFoundException과 IOException 클래스를 사용하고자 할 때, 밑줄 친 ㄱ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두 클래스는 모두 java.io 패키지에 존재한다. (2점)
해설)
47위 프로그램에는 FileNotFoundException과 IO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는 문장들이 존재한다. 예외 처리를 위하여 밑줄 친 ㄴ에 들어가야 할 적당한 내용은 무엇인가? (단, FileNotFoundException은 IOException의 자식 클래스이다.) (2점)
해설)
48파일로부터 문자 단위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밑줄 친 ㄷ에 들어갈 클래스의 이름은 무엇인가? (3점)
해설)
49Object 클래스에서 정의되어 있는 toString( ) 메소드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3점)
해설)
50아래의 입출력 스트림을 정적 필드로 제공하는 클래스는 무엇인가? (4점)
static PrintStream err:표준 에러 출력 스트림
static InputStream in:표준 입력 스트림
static PrintStream out:표준 출력 스트림
해설)
51스레드의 생성과 실행을 위한 방법으로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법'과 '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법'이 있다. 밑줄 부분에 들어갈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무엇인가? (2점)
해설)
52다음은 여러 스레드에서 공유 자원으로 사용할 클래스이다. 스레드 간 동기화를 고려할 때 바르게 수정한 것은? (3점)
class Counter {
private int c = 0;
public void increment( ) { c++; }
}
해설)
53RandomAccessFile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3점)
해설)
54입출력 스트림 클래스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4점)
해설)
다음 프로그램을 보고 물음에 답하라. (55∼56)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이벤트 어댑터를 상속받는 리스너 구현
class MyListener ㄱ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ev) {
System.exit(0);
}
}
class MyFrame extends 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setSize(400, 300);
this.setVisible(true);
//이벤트 리스너 등록
this.addWindowListener(new MyListener( ));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g.drawString("Hello AWT", 150, 150);
}
}
public class WindowEvent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Frame myFrame = new MyFrame("Hello AWT");
}
}
55WindowEvent를 처리하기 위해서 해당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가 필요하다. 밑줄 친 ㄱ에 들어갈 내용은? (2점)
해설)
56위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점)
해설)
57애플릿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4점)
해설)
58Applet의 기본 배치 관리자는 Panel과 같다. 다음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는 무엇인가? (2점)
import java.awt.*;
import java.applet.Applet;
public class MyButtons extends Applet {
Button button1, button2, button3;
public void init( ) {
button1 = new Button("Ok");
button2 = new Button("Open");
button3 = new Button("Close");
add(button1);
add(button2);
add(button3);
}
}
2-보기그림-Java프로그래밍-기말-16-1-3-58
2-보기그림-Java프로그래밍-기말-16-1-3-58
해설)
59JDBC 프로그래밍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작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점)
해설)
60다음은 SQL 구문을 실행하고 쿼리 결과를 출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밑줄 친 ㄱ과 ㄴ에 들어갈 인터페이스 이름은 무엇인가? (2점)
  ㄱ   stmt = con.createStatement( );
  ㄴ   rs =
stmt.executeQuery(“select 속성명 from 테이블”);
while(rs.next( )) {
System.out.println(rs.getString(“속성명”);
}
해설)
문제답안
43421344114423243142342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