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7. 4.
0-썸네일-교육고전의이해-기말-16-1-4
0-썸네일-교육고전의이해-기말-16-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교육고전의이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조화태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공자 교육사상의 기본은?
37공자의『논어』에 나오는 다음 구절이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사람이 어질지 않으면 예의가 바른들 무엇하며, 악(樂)을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38공자와 장자가 말하는 성인(聖人)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39『장자』의 '제물론' 편에서 제시되고 있는 핵심적인 사상은?
40지눌의 교육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41『수심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2이황이 말하는 성인이 되기 위한 공부는?
43『성학십도』의 다음 구절 중 밑줄 친 부분이 강조하는 것은?
“대개 성인(聖人)의 학문은 마음에 구하지 않으면 어두워져 얻는 것이 없으므로 반드시 생각하여 그 미묘한 이치에 통해야 합니다.”
44이이의 교육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45『격몽요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46플라톤의 교육관과 거리가 것은?
47플라톤이 말하는 국가에 있어서의 정의(正義)는?
48플라톤의『국가론』의 다음 구절과 가장 밀접히 관련된 것은?
“우리가 탐구한 바에 의하면 우리들의 영혼 속에는 학습에 필요한 능력과 기관이 이미 내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하네.”
49코메니우스의 범지주의적 교육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0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의 다음 구절이 제시하고 있는 것은?
“교육은 참으로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가 사람들이 여러 다른 정도의 능력을 타고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더욱 더 분명해진다.”
51루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52『에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53루소가『에밀』의 다음 구절을 통해 제시하고 있는 교육방법의 원리는?
“자연은 아이가 어른이 될 때까지는 아이이기를 원한다. 이 질서를 거역하면 우리는 익지도 않아 맛도 없는, 이내 썩어버릴 과일을 산출하게 될 것이다.”
54페스탈로치는 인간내부에 기본적으로 세 가지 힘의 원천이 깃들어 있다고 보았다.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이 세 가지 힘은?
55『숨은이의 저녁노을』의 다음 구절이 설명하고 있는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원리는?
“인간의 순수한 지혜는 자신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물에 대한 지식, 자신에게 가장 절실한 일들을 능숙하게 처리하는 능력 등의 확고한 기초 위에 서 있다.”
56삶의 전체적인 통일을 추구하며 모든 인식이나 기능이 참된 생명력을 갖도록 하기 위한 요소로서 프뢰벨이 강조한 교육내용은?
57프뢰벨의『인간교육』의 다음 구절이 드러내고 있는 관점은?
“모든 것은 신적인 것이고, 신으로부터 나왔으며, 신에 의해서 규제된다. 즉 신은 만물의 유일한 근원이다.”
58듀이의 교육관에 해당하는 것은?
59『민주주의와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된 것은?
60『민주주의와 교육』의 다음 구절이 함축하고 있는 교육목적론은?
“교육의 목적은 개인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교육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으며, 학습의 목적과 보람은 성장의 능력이 계속 증대하는 데에 있는 것이다.”
61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이념은?
62슈타이너의 『일반인간학』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63닐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64『서머힐』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65『서머힐』의 다음 구절이 문제삼아 지적하고 있는 교육학자들은?
“많은 교육학자들은 어린이에게 무엇을 주입시키기만 하면 될 뿐, 어린이가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66프레이리 교육론의 핵심적 요소는?
67보기 중 프레이리의 문제제기식 교육의 특징을 바르게 묶은 것은?
a. 교사는 선택하고 학생들은 이에 따른다.
b. 교사는 대화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한다.
c. 교사와 학생의 활동이 이분법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d. 교사는 현실을 비신화화(非神話化)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68『페다고지』의 다음 구절 중 밑줄 친 두 부분이 각각 가리키는 것은?
전자는 의식의 '침몰'을 지속시키려고 하지만 후자는 의식의 '출현'과, 현실에의 '비판적 개입'을 위해 노력한다.”
69마틴이 여성주의 교육론에서 강조하는 3C를 바르게 묶은 것은?
70『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의 다음 구절 중 빈칸에 알맞은 말의 짝은?
“교육사 교재에서 플라톤의 (            )와 루소의 (            )이/가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여성의 삶과 경험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3
383
391
401
414
424
432
443
453
461
472
481
492
503
511
523
534
542
552
561
574
582
591
603
614
624
632
642
653
661
674
684
691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