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공학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3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4. 6. 24.
0-썸네일-교육공학-계절-13-동계-N
0-썸네일-교육공학-계절-13-동계-N
2013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교육공학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2011)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갤브레이스(Galbraith)가 제안한 '공학'의 정의가 갖고 있는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02미국 교육공학회가 2008년에 제시한 교육공학 정의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용어는?
해설)
03실즈와 리치가 제시한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 다섯 가지 중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등을 포함하는 영역은?
해설)
04국내 교육공학 연구영역의 주요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05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1900년대에 최초로 공교육에 슬라이드나 필름, 수집품 등과 같은 교수매체를 도입한 시기는?
해설)
06다음 중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에 따르면 가장 추상적인 매체는?
해설)
07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둔 초기의 미국 교수공학 이론과 방법들이 광범위하게 도입되었던 시기는?
해설)
08다음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교육공학 분야에 미친 영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09다음 중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가장 강조하는 학습이론은?
해설)
10다음 중 정보처리이론에서의 인지처리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11다음 중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12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중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송신자가 보내는 메시지와 수신자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메시지 전달수단은?
해설)
13다음 중 '체제'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14딕과 케리가 제안한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다음의 단계들 중 가장 나중에 수행하게 되는 단계는?
해설)
15다음 중 교수체제설계를 위한 ADDIE 모형의 다섯 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16교수체제설계 모형 중 학교 현장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모형은?
해설)
17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수행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외적인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18다음 중 블룸(Bloom)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한 유형인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19다음 중 가네(Gagné)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0다음 중 메이거(Mager)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1가네(Gagné)의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가장 먼저 수행하는 활동은?
해설)
22다음 중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의 수행-내용 행렬표를 구성하는 내용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3다음 중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제시한 수업을 위한 '1차 제시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24다음 중 켈러(Keller)의 동기설계이론에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5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26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이 아닌 것은?
해설)
27강의의 전개 과정에서 수업의 도입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8다음 중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29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자가 자신의 실제 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하려면 무엇을 알 필요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준거는?
해설)
30다음 중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1다음의 토의 유형 중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토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2다음 중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 4~6명이 청중 앞에서 주어진 주제에 대해 토의하는 유형은?
해설)
33다음 중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4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해설)
35협동학습의 유형 중 먼저 교수자의 강의가 이루어지고 각 소집단의 모든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께 학습한 다음, 모든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퀴즈를 치르는 과정으로 진행되는 유형은?
해설)
36다음 중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직소모형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해설)
37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8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상황과 학습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해설)
39다음 중 혼합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40다음 중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학습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1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안내해 주는 피드백은?
해설)
42다음 중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이 나머지 셋과 가장 차이가 나는 교수방법은?
해설)
43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동기를 유발시켜줌으로써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 기능은?
해설)
44상징체제에 따른 교수매체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5다음 중 시청각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6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행동주의적 관점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해설)
47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중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등을 이용하여 비교, 분류, 조합하는 활동을 거쳐 문제의 원인과 해결안을 추론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48'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49다음 중 m-러닝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50다음 중 u-러닝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문제답안
31421221342134112431212433122413243324241221314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