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노인교육론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0.
0-썸네일-노인교육론-기말-19-1-3
0-썸네일-노인교육론-기말-19-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노인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수경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방송강의 1∼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엔(UN)의 정의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노인 비율이 7%이상일 때, 무슨 사회라고 일컫는가?
02평생교육적 차원에서 노인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거리가 것은?
03트라이고지적 관점에서 볼 때, 제라고지의 특성과 거리가 것은?
04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노인교육을 정의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교육노년학을 개념화한 학자는 누구인가?
-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
-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노년기에 대비하는 교육
- 셋째,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
05노인교육의 특징 중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노년기의 자아실현, 자아완성,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등 '노화에 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노인교육의 목적으로, 노년기의 직업개발보다 교양의 함양을 강조한다.
06노인교육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07근대사회 이후 노인의 가족 내 역할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08카우길은 “현대화에 수반되면 노인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4가지를 꼽고 있는데, 건강분야의 기술발달, 과학기술의 경제적 생산과 분배-응용, 도시화, 그리고 문해교육과 대중교육”으로 본다. 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는 이론 중, 이 이론은 무엇인가?
09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는 이론 중 '노인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역할을 찾아서 사회와 끊임없이 접촉할 때 자아정체감이 긍정적으로 발달되며 삶의 만족감이 높아진다'고 한 이론은?
10노년기 인성(person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1에릭슨(Erikson)이 주장한, 노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무엇인가?
12다음과 같이 설명한 학자는 누구인가?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노인들은 죽어가는 과정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죽음을 준비한다. 이 시기 노인들은 자아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인생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최종적으로 마음의 정리를 하게 되는데, 이것을 삶의 끝자락에서 하는 '다리 위에서의 조망'(one's view from the bridge)이라고 표현하였다.
13'전생애발달'의 관점이 갖는 특징이 아닌 것은?
14노인학습의 유형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노인학습자는 자신의 행위능력 및 학습역량을 넓혀 가면서 '무료한 일상'을 '평생동안 일하며 학습하는 시간'의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5노인의 4가지 어려움(사고, 四苦)을 '질병, 빈곤, 고독, 무위'라고 볼 때, '여가'와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2가지는 무엇인가?
16노인교육 관련 법령에 대한 옳은 설명은?
17다음은 어떤 사업에 대한 설명인가?
2002년부터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에서 조직한 것으로, 전문직 퇴직자들이 지역 평생교육 분야의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면서, 퇴직자 사회참여와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 효과를 함께 얻고 있음
18노인교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9다음은 어떤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언급하는 것인가?
대학에서 학부생이 듣는 수업을 노인에게 공개강좌의 형태로 개방하고 일정 기간 동안 학점을 수강한 경우 졸업장을 수여하는 제도이다.
20경로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1다음은 퇴직에 대한 사회적 이론 중 어떤 것에 대한 설명인가?
이 이론에 따르면, 퇴직은 직장인으로서 직장 내에서 수행하던 다양한 역할을 어느 한 순간에 잃게 되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는 '직장인'이라는 역할 수행에서 '퇴직자'라는 새로운 역할 수행의 변화로도 이해할 수 있다.
22퇴직준비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노인취업교육의 필요성과 거리가 것은?
24다음은 노인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현대사회에서 노인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는 노인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등의 교환자원의 가치가 저하되기 때문에, 사회적 권력이 약화된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노인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등을 현대사회에 적합하게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다양한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독립적인 삶의 태도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5다음은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활동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본인이 스스로 자신에게 의료진이 가하는 의료행위 수행 여부를 결정할 수 없는 의식불명 상태가 될 경우를 가정하여, 본인에게 주어질 수 있는 의료행위의 종류를 미리 서면으로 결정하여 작성하는 활동
26의학적 죽음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것은?
27노인교육의 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8토의법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먼저 3∼6명의 소규모 집단으로 나누어 토의한 후, 전체가 모여 토의결과를 발표하는 토의 형식이다. 여러 소규모 집단에서 토의하는 소리가 벌들이 웅웅거리는 소리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이 토의법의 이름이 정해졌다.
29다음은 권중돈(2012)이 제시한 것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한 조건 중 무엇에 해당하는 설명인가?
(A) 노인들의 특정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가능하다면,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욕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 적절하다.
(B) 프로그램은 지위, 성별, 연령, 소득에 상관없이 기회와 접근이 편중되지 않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30노인 프로그램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1노인상담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2다음은 노인상담의 상담자 반응유형 중 무엇에 대한 예인가?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태도와 주요 감정의 내용은 상담자가 적절하고 참신한 말로 부연한 것으로 예를 들어, “어르신은 ∼라고 느끼시는 군요”, “어르신은 ∼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시는 군요”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을 이해해 주는 것을 인식하고 안심하여 자기를 개방할 수 있게 된다.
33노인상담의 기법 중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과거 경험을 생각하거나 그 경험을 현실문제와 연관지어 구술, 서술, 명상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4말기 환자의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35'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1
023
032
043
054
063
074
082
093
104
113
121
133
141
152
161
172
184
194
204
214
223
234
24K
254
264
272
282
293
301
314
322
333
343
35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