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시창작론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GO, EUNJU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시창작론-기말-16-1-4
0-썸네일-시창작론-기말-16-1-4
2016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시창작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신정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문재도론(文載道論)과 가장 관계 없는 진술은?
해설)
37다음 중 '시(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8다음 중 오늘날 통용되는 좁은 의미의 서정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9다음 중 시인이 작품 창작 이전에 갖추어야 할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0다음 중 '작시법'과 연관된 인물들끼리 묶인 것은?
해설)
41다음 단어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해설)
42다음 중 시 창작의 직접적인 작업 과정의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43다음 중 시작 동기가 같은 것끼리 묶인 것은?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
삼천리 화려강산의
을숙도에서 일정한 군을 이루며
갈대숲을 이륙하는 흰 새떼들이
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
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
일렬 이열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
이 세상에서 떼어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
우리도 우리들끼리
낄낄대면서
깔쭉대면서
우리의 대열을 이루며
한 세상 떼어매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하는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로
각각 자기 자리에 앉는다
주저앉는다.
-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해설)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4∼45)
44다음 중 위 시의 유형은?
해설)
45다음 중 위 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6다음 중 이야기체 시의 소재로서 이야기가 지녀야 하는 성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7다음 중 서정주의 시 「해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8다음 중 정서를 소재로 하는 시는?
해설)
49다음 중 관념을 소재로 하는 시에 대한 설명은?
해설)
50다음 중 감정환기적 진술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1다음 중 감정환기적 진술에 해당하는 글쓰기 형태는?
해설)
52다음 중 '이미지는 없고 오직 비유만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53다음 중 객관적 대상을 서술적 이미지로 형상화시킨 작품은?
그 무슨 치욕으로
이 악물고 침묵하던 복서가
이 가을 문득
금빛 주먹 한 방을 날려
천하를 제패하는 순간이다.
그 가슴 벅찬 희열에 들떠
비로소 터뜨리는 홍소(哄笑)다.
보라.
저 찬란한 파열음 사이
아프게 배어드는 피멍울
오, 상처뿐인 영광을
- 임영조, 「석류」 전문
해설)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4∼55)
54위의 시의 시상 전개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55다음 중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56다음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는?
(            )이란 좁은 공간에 가장 많은 의미를 집중시키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시에 직유보다 은유가 현저하게 많다는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한편, (            )은 각개 이미지의 단위로서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미지 서로간의 관계로서의 패턴의 긴밀성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지의 (            )이 작품 전체와 연결 설명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해설)
57다음 시에서 제시되지 않은 심상은?
순이 뒷산에 두견이 노래하는 사월달이면
비는 새파란 잔디를 밟으며 온다.

비는 눈이 수정처럼 맑다.
비는 하아얀 진주 목걸이를 자랑한다.
- 장만영, 「비」 부분
해설)
58다음 시들 중에서 제시된 이미지가 다른 하나는?
해설)
59다음 중 사물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0다음 중 비동일성의 원리, 대결의 원리와 가장 가까운 시학 용어는?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텔쟈의 손수건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의 푯대 끝에
애수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아아 누구인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닯은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 유치환, 「깃발」 전문
해설)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1∼62)
61다음 시에서 사용된 비유의 종류는?
해설)
62위의 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63다음 중 명인법을 사용하고 있는 시는?
해설)
64다음 중 상징의 성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65다음 중 알레고리 범주에서 작품을 해석할 때 나타나는 특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6다음 중 역설에 대한 이론가들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67다음 중 국문풍월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8다음 중 서술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69다음 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그 열렬한 고독 가운데
옷자락을 나부끼고 호올로 서면
운명처럼 반드시 '나'와 대면케 될지니
하여 '나'란 나의 생명이란
그 원시의 본연한 자태를 다시 배우지 못하거든
차라리 나는 어느 사구에 회한 없는 백골을 쪼이리라.
- 유치환, 「생명의 서」 부분
해설)
70다음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작품은?
이러한 의미에서 최상 최고의 쾌락을 확보하자는 것이 모든 예술의 공통된 의도이며 문학은 그 성질상 쾌락의 가장 높은 질과 영속성을 지향한다.
- 최재서, 『문학원론』 중에서
해설)
문제답안
423214132444134231132234124K2413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