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시창작론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GO, EUNJU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시창작론-기말-14-1-4
0-썸네일-시창작론-기말-14-1-4
2014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시창작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신정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서정시의 하위 장르라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37다음 시 쓰기의 태도를 보여주는 단어 중에서 그 경향이 다른 하나는?
해설)
38다음 중 고대 그리스에서 시(詩)가 의미했던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39다음 중 현실적인 동기를 우선시하여 시를 창작할 때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0다음 시의 창작동기와 관련하여 적절하지 않은 것은?
마음도 한 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 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나고나.

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 강을 보것네.

저것 봐. 저것 봐.
네보담도 내보담도
그 기쁜 첫 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
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 와 가는
소리 죽은 가을 강을 처음 보것네.
-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전문
해설)
41다음 시와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
삼천리 화려강산의
을숙도에서 일정한 군을 이루며
갈대 숲을 이륙하는 흰 새떼들이
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
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
일렬 이열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
이 세상에서 떼어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
우리도 우리들끼리
낄낄대면서
깔쭉대면서
우리의 대열을 이루며
한 세상 떼어매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하는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로
각각 자기 자리에 앉는다
주저앉는다.
-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해설)
42다음 중 이야기체 시의 내용 전개에 따라 순서가 맞게 배열된 것은?
해설)
43서정주의 시 「해일」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44임영조의 「넥타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5다음 중 ㉠ 감정적 진술과 ㉡ 감정환기적 진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46다음 중 서술적 이미지가 두드러진 시끼리 짝지어진 것은?
해설)
47감정환기적 진술은 다음 네 가지 형식의 글쓰기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해설)
48다음 시에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랑한다는 것은

열매가 맺지 않는 과목(果木)은 뿌리채 뽑고
그 뿌리를 썩인 흙 속의 해충은 모조리 잡고
그리고 새 묘목을 심기 위해서
깊이 파헤쳐 내 두 손의 땀을 섞은 흙
그 흙을 깨끗하게 실하게 하는 일이다.

그리고
아무리 모진 비바람이 삼킨 어둠이어도
바위 속보다도 어두운 밤이어도
그 어둠 그 밤을 새워서 지키는 일이다.
훤한 새벽 햇살이 퍼질 때까지
그 햇살을 뚫고 마침내 새 과목이
샘물 같은 그런 빛 뿌리면서 솟을 때까지
지키는 일이다. 지켜보는 일이다.
사랑한다는 것은.
- 전봉건, 「사랑」 전문
해설)
49다음 시의 시상 전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가?
그 무슨 치욕으로
이 악물고 침묵하던 복서가
이 가을 문득
금빛 주먹 한 방을 날려
천하를 제패하는 순간이다.
그 가슴 벅찬 희열에 들떠
비로소 터뜨리는 홍소다.
보라.
저 찬란한 파열음 사이
아프게 배어드는 피멍울
오, 상처뿐인 영광을
- 임영조, 「석류」 전문
해설)
50다음 중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51다음 중 이미지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해설)
52다음 시에 제시되지 않은 심상은 무엇인가?
순이 뒷산에 두견이 노래하는 사월달이면
비는 새파란 잔디를 밟으며 온다.

비는 눈이 수정처럼 맑다.
비는 하아얀 진주 목걸이를 자랑한다.
- 장만영, 「비」 부분
해설)
53다음 중 공감각을 형성하고 있는 이미지의 표현이 아닌 것은?
해설)
54다음 중 사물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5다음 중 비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내용은?
해설)
56다음 중 시에 사용된 비유의 종류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해설)
57비유법 중에서, 잘 알려진 시가, 문장, 어구, 인명 등을 적절히 인용하여 의도를 살리는 방법은 무엇인가?
해설)
58다음 중 의인법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59다음 중 상징의 성격과 거리가 것은?
해설)
60다음 중 ㉠ 은유, ㉡ 환유와 관련된 내용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61다음 중 상징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62융은 인간의 정신구조 안에서 원형을 찾았다. 다음 중 융이 말한 인간의 타고난 정신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3다음 빈 칸 ㉠, ㉡에 들어갈 말이 각각 알맞게 연결된 것은?
( ㉠ )은(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 ㉡ )(와)과 구별된다. ( ㉡ )(은)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1:1이지만 ( ㉠ )의 그것은 다(多):1이다.
해설)
64다음 중 서정주의 「석류꽃」에서 사용된 상징의 종류는?
해설)
65다음 중 역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66다음 중 뮈케가 언급한 아이러니의 보편적 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7다음 정형시의 종류는?
잠(蠶)
옷업다ᄂᆞᆫ말마오
ᄲᅩᆼ만만히 심으로
나를힘써그르면
치운사람잇겟소
해설)
68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풀그림자 품에 안고 흘으는 강물
어제밤엔 누구하고 입을 맞추고
이아츰엔 구구의손 잡고놀았오
구비돌아 휘돌아선 모다니르니
해설)
69다음 중 산문시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70다음 중 효용론적 관점에서 시의 교시적 기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는?
해설)
문제답안
432232323214312411322341214411F2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