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6-1-3
0-썸네일-고전시가론-기말-16-1-3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고전시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손종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출석수업 범위(101~261쪽)는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고전시가는 시인-텍스트-( ➀ ) 소통관계가 긴밀히 결속되어 있다. 시인은 주로 필사 매체를 통하여 ( ➁ )를 산출하고, 필사된 텍스트로 독자와 ( ➂ )한다. 또한 필사된 텍스트는 손으로 직접 써야 하기 때문에 ( ➃ )의 규모나 범위가 극히 제한적인 수밖에 없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합당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2'( ➀ )로 이름 붙일 수 있는 호칭+( ➁ )-( ➂ )+위협의 주술유형은 시간적으로 수천 년이나 전승되고 공간적으로 범세계적 분포를 보이는 ( ➃ ) 주술의 대표적 유형이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표현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03왕실 밖의 민간사회에서 향유되는 노래를 총칭하여 나타내는 비가악계 노래는 비가악계 창작시와 비가악계 구비시가로 나눌 수 있다. 비가악계 창작시의 향유 전통의 첫 기반은 어느 작품에서 찾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04역사적으로 볼 때 청동기 사회는 집단적 제의라는 전통이 지속되는 측면과 경험적 현실의 비중이 증대되는 상황이 맞물리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제의의 거룩한 공간에서 벗어나 현실의 경험 공간에서 일어나는 인간적 삶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은 무엇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05다음 중에서 백제의 민요계 가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06분절 양상에 따라 향가의 형식적 특성을 살펴서 나눌 때 일반적으로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으로 분류한다. 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범주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07문학사에서 우리말 노래가 지닌 시적 형식의 전통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오래된 형식일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
해설)
08민요계향가 중에는 4구 2연형으로 된 형태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 있다. 그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해설)
09전래 동요를 직접적 모태로 하면서도 유희적 기능과 주술기능을 통합하는 기능적 합성을 통해 재문맥화한 향가라는 말과 가장 잘 부합하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10다음 중에서 민요계향가의 특성을 말한 것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1사뇌가계향가는 서정적 특성이 압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신념이나 이념이 서정을 압도하는 특징을 지닌 노래도 있다. 이것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2'(                        )는 비가악계 창작시의 향유 전통 속에서 시적 형상력과 대중적 호소력을 동시에 확보하면서 마침내 문자문학의 중심부에 자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13시조의 외형적 틀을 연배열 장치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분류할 때 高山九曲歌는 어디에 속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14고려시대에 이르면 한자와 한문의 급격한 보급으로 인한 문자생활의 변화로 인해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일원화 경향이 무너지면서 향가가 쇠퇴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향가에 나타난 결정적인 현상은 무엇인가?
해설)
15경기체가는 조선시대 사림파가 주도하는 문학관에 의해 맹렬한 공격을 받으면서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걸었다. 사림파가 주도했던 문학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해설)
16경기체가의 형식에서는 章과 斂의 기능이 대단히 중요하다. 다음 중에서 렴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17'왕실의 국가적 행사로서는 대표적 의례에 해당하는 祭禮樂(제향)과 會禮樂(연향)에서 王業을 찬양하고 송축할 목적으로 만든 노래 가사, 왕실의 국가적 행사에 쓸 목적으로 만든 송축적인 노래 가운데서도 주로 한문으로 된 노래 가사'라는 말은 무엇에 대한 것인가?
해설)
18조선 초기 鄭道傳이 지은 악장 중에서 태조의 빼어난 무용을 찬양한 노래는 무엇인가?
해설)
19분절형식에 있어 뒷 절이 종속적 기능을 수행하는 후렴구나 낙구의 성격에서 완전히 벗어나, 앞 절과 뒷 절이 대등한 자격으로까지 상승하는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 낸다는 말과 가장 잘 부합하는 작품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20시조에 대해 음악적 형식으로서의 악곡을 지칭하는 제한적인 명칭으로 사용했던 것 중에서 사설시조류의 노래를 묶어서 부르는 명칭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1'기생 태진이 부른 노래가 시조창으로 불렸다는 사실, 태진이 부른 이 시조창의 장단은 서울에서 온 가객 이세춘이 편성한 것이라는 사실, 그리고 이 시조창을 당시에 '시조'라고 불렀다는 사실'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申光洙가 지은 것은 무엇인가?
해설)
22'시조'라는 말의 기원은 18세기 중반 가곡창에 대비되는 새로운 창법으로서의 (            )이 출현하면서, 이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처음 쓰이기 시작한 데서 비롯된다'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23시조를 노래로 부르는 방식은 크게 시조창과 가곡창으로 나눌 수 있다. 시조창은 몇 장의 형식으로 부르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해설)
24다음 중에서 16, 17세기에 시조를 창작하고 즐긴 사대부들의 향유 형태를 지칭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25다음 중에서 시조의 향유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26다음 중에서 발전기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조선 중기의 작품은 어느 것인가?
해설)
27다음 중에서 가사의 형식적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28다음 중에서 가사의 향유방식이나 향유층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해설)
29'시가문학에서 순환의 형태를 만드는 것으로는 音節, 句, 行, 章 등인데, 가사에서는 章 대신에 (            )의 순환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0주제별로 가사를 살필 때 仙界志向意識과 호연지기 등을 노래한 것이 내용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어느 것인가?
해설)
31가사는 충군우국을 중심으로 하는 주제를 가진 작품들도 상당히 있다. 다음 중에서 이 부류에 들어가기 어려운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32다음 중에서 휘몰이 잡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33조선후기에 시조창이 크게 발달하면서 지역적인 특성을 지니게 되었고, 嶺制, 內浦制, 京制, 完制 등으로 불리는 것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 중에서 호남지방의 시조창을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34'연장과 렴의 형식, 추상과 개괄의 형식, 전대절과 후소절의 형식, 삼구육명의 형식' 등은 무엇에 대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한가?
해설)
35'6, 7세기부터 통일신라를 거쳐 ( ➀ )까지는 '향가'가 있었고, 향가가 사라진 고려 후기에는 '속요'가 성행하는 가운데 ( ➁ )가 새로이 나타났다. 뒤를 이어 조선 초기인 15세기에는 악장이 나타나 경기체가와 함께 성행하였고, 16세기부터는 ( ➂ )에 이미 나타난 시조와 가사가 ( ➃ )을 중심으로 널리 성행, 향유층의 폭을 넓히면서 개화기까지 지속되었다. 그리고 19세기에는 기층민 중심의 '잡가'가 새로이 나타나 시조・가사와 병존하면서 개화기를 지나서까지도 성행하였다'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표현으로 합당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해설)
문제답안
41223424312144232342424133243142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