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설창작론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4. 4. 20.
0-썸네일-소설창작론-기말-15-1-3
0-썸네일-소설창작론-기말-15-1-3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소설창작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조남철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이야기하기'가 성립되는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2다음 중 서사양식에 포함되지 않는 장르는 무엇인가?
해설)
03다음 중 서사문학의 성격과 거리가 것은?
해설)
04서사문학의 '허구성'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5아래 인용문은 힐레브란트(Hillebrand)의 『소설의 이론』 중 한 대목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소설의 미적 기능은 멀게는 시의 그것만큼 자율적이지 못하다. 소설의 미적 기능은 처음부터 (            )이다. 다시 말해 다른 장르에 비해 한층 더 개방적이고, 인간관계라는 의미에서 더욱 발산적이며, 흥미의 요소가 풍부하되 계몽적이다. 그것은 동시에 윤리적인 것의 전 영역을 감싸면서 인간의 선한 측면, 범죄적 인간뿐만 아니라 남 돕기 좋아하는 인간을 표현한다.
해설)
06아래 인용문은 소설의 문제의식 및 주제 설정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누구의 말인가?
작가는 칠흑과 안개를 향해 왜냐고 묻는 사람입니다. 왜라는 질문이 없으면 문제는 없거나 종결되었음을 뜻합니다. 따라서 문학도 종결되는 것입니다. (중략) 문학은 '왜'라는 질문에서 출발하고 '왜'라는 질문 그 자체가 문학을 지속적으로 지탱하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해설)
07서사문학의 '경험'과 '관찰'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8다음 중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해설)
09다음 중 사회적 기능이나 위치, 역할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고, 또 살아 있는 인물로서 독자에게 생동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인물 유형은 무엇인가?
해설)
10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 제시 방법은?
서술자의 간섭 없이 인물의 발화되지 않는 생각들을 직접적으로 혹은 즉각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으로서, 인물의 입으로 말해지지 않는다. 현대소설에서 새롭게 개발된 방법이며, 서사문학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기법이다.
해설)
11'착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2다음 중 '착상' 과정에서 점검해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해설)
13'스토리'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4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인가?
모티프가 엮어져서 주제를 형성해 나가는 계기를 토마체프스키는 이것이라 불렀다. 이것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일어날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토마체프스키는 이것을 사실적인 개연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설명했다.
해설)
15다음 중 애정 문제가 작품의 주요 제재인 소설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갈등은 무엇인가?
해설)
16소설의 '플롯'과 '전망'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7다음 중 플롯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해설)
18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플롯의 단계는 무엇인가?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갈등 생성과 확장이다. 이 부분이야말로 사건의 흥미진진함을 담아내는 곳이며, 작가가 마음껏 인물들을 움직이게 하고, 자신이 착상해 온 것을 펼쳐내는 곳이다.
해설)
19플롯의 '절정'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0다음 중 플롯의 평행 구조를 보여주는 작품은 무엇인가?
해설)
21다음은 하근찬의 「수난이대」의 일부이다. 이에 나타난 배경의 역할로 알맞은 것은?
내리막길은 빨랐다. 벌써 고갯마루가 저만큼 높이 쳐다보는 것이다. 산모퉁이를 돌아서면 이제 들판이다. 내리막길을 쏘아 내려온 기운 그대로, 만도는 들길을 잰걸음 쳐 나가다가 개천 둑에 이르러서야 걸음을 멈추었다. 외나무다리가 놓여 있는 조그만 시냇물이었다.
해설)
22다음은 이상의 「날개」의 일부이다. 여기서 배경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그 33번지라는 것이 구조가 흡사 유곽이라는 느낌이 없지 않다. 한 번지에 18가구가 쭉 어깨를 맞대고 늘어서서 창호가 똑같고 아궁이 모양이 똑같다. 게다가 각 가구에 사는 사람들이 송이 송이 꽃과 같이 젊다. 해가 들지 않는다. 해가 드는 것을 그들이 모른 체하는 까닭이다.
해설)
23소설의 '배경'과 '환경'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4스탄젤은 『소설의 이론』에서 '이것'이 작가가 작품의 주제를 구체화시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말하며, 서술자의 존재성을 '이것'의 개념으로 설명한 바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해설)
25소설의 '시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6'1인칭 서술상황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7'3인칭 서술상황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8작가의 이념적 상태와 관련된 문체끼리 묶인 것은?
해설)
29다음은 바쟁(Andre Bazin)의 『영화란 무엇인가』의 한 대목이다. ( a ), ( b ), ( c )에 들어갈 말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a )의 미학적 특성은 그것이 현실을 드러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다. (중략) ( b )와 비교되는 사진의 독창성은 그것의 본질적인 객관성에 있다. 사진은 ( c )에 대해 방부 처리를 행한다.
해설)
30영화와 서사문학의 관계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1시나리오의 형식적 요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2다음 중 영화 시나리오와 콘티에 쓰이는 기호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해설)
33시나리오 구성에서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4시나리오에서 등장인물을 창조하는 원칙과 거리가 것은?
해설)
35퇴고(推敲)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것은?
해설)
문제답안
42341233224313211324312341344214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