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9-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9-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장∼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묵묵히 고통을 참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드리븐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 중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거나 시험을 보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의 경쟁을 통해 학습하게 되는 것은?
38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9다음 중 학교교육에 대한 일리치의 지적으로 적절한 것은?
40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1보빗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 중 목표를 위계화하고 일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매년 어느 정도로 성취해야 하는지를 명시하는 단계는?
42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43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네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다음 중 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인 흐름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45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6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 모형'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7교육과정 개발을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체제를 설계하는 작업이라고 보고, 교육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거쳐야 할 절차를 제시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48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참여자들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해법을 구상하며, 자신의 구상을 명료하게 설명하기도 하고 격렬한 논쟁과 토론을 벌이기도 하는 단계는?
49다음 중 메이거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50아래에 제시된 교육목표에서 밑줄 친 부분은 메이거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학생은 계산기 없이 15개 중 13개 이상의 사칙연산 문제를 풀 수 있다.
51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중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실제로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충분한 활동을 제공해야 하는 것과 관련된 원리는?
52교육내용의 조직을 위한 원리 중 동일한 요소를 반복하여 제시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53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아동의 본성을 중요시하고 자연적 발달사상을 강조하여 아동의 자발성과 요구, 활동 등을 우선시하는 것은?
54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중 교사의 역할을 가장 수동적으로 가정하는 관점은?
55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효율성, 조직화, 관리방안, 시간계획 등 새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교재를 준비하는 데 관심을 두는 단계는?
56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평가가 의도된 효과뿐만 아니라 의도되지 않은 효과까지도 포함하여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전문가들의 가치 판단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모형은?
57스터플빔의 CIPP 모형에서 실행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서 구조화 단계에서 수립한 전략을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발생 가능한 사건 등을 파악하는 평가는?
58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방법 중 이해관계자들이 평가과정에 참여할 것을 강조하고, 평가자가 의사결정자에게 봉사하기보다는 평가과정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봉사해야 함을 주장하는 모형은?
59가네, 브릭스, 웨이거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 중 한 개인이 자신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고 운영하는 능력으로, 주로 새로운 문제를 학습하는 방법을 익히는 능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60교육평가의 기능 중 평가의 내용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결정하여 교사는 시험에 나오는 것 위주로 가르치고 학습자는 그것을 공부하게 되는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61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개인과 환경에 관한 증거 및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증거를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행동 변화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한 것은?
62다음 중 준거지향평가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63규준지향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4다음 중 추측에 의해 답을 맞출 확률이 가장 큰 것은?
65아래의 68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6평가방법의 유형 중 학생이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강점 및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 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게 하는 평가방법은?
67평가도구의 양호도를 나타내는 타당도 중 하나의 검사가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어떤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그것을 과학적 개념으로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68신뢰도 유형 중 동일한 대상자들에게 두 번 실시해서 신뢰도를 추정하는 것끼리 묶인 것은?
ㄱ. 재검사 신뢰도
ㄴ. 반분검사 신뢰도
ㄷ. 동형검사 신뢰도
ㄹ. 문항내적 합치도
69중심경향값 중 점수분포가 '1, 3, 4, 2, 1'일 경우 '2'로 표시되는 것은?
70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 중 '수, 우, 미, 양, 가'로 표시되는 방식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2
384
394
403
411
423
434
441
452
461
473
482
494
502
511
523
534
541
552
564
573
583
592
601
614
623
634
642
653
664
671
683
694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