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관광해설론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EOM, TAEJUN / ΛΙΙΛ™ 2023. 9. 14.
0-썸네일-관광해설론-기말-16-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관광해설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여경진
출제범위   :교재,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인터넷보충학습 13~15강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현대적인 의미의 해설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등장하는 사람 중 한명으로 '우리 문화유산 해설'의 저자는 누구인가?
02흔히 여행인솔자라고도 하며 여행사를 대표하여 그룹투어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하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03해설 프로그램의 기획 유형에서 특정한 문화자원 또는 자연자원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일을 하는 단체 또는 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획방법은 무엇인가?
04다음은 해설 프로그램 기획 요소 5M 모델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해설 진행 전 과정을 관리하는 것으로 목표, 정책, 예산, 인력 등의 자원 배치를 포함한다.
05손다이크의 주제에 관한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06주제해설 프로그램 구성단계에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으로 일반 소재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다루어야 할 경우에 필요한 구성단계는 무엇인가?
07다음과 같이 해설에 응용할 수 있는 결론을 얻은 학자는 누구인가?
개인적인 관련성이 높은 해설일수록 사람들이 생생한 일화기억을 만들도록 도울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이것이 회상을 통해 의미기억과 같은 개념적인 지식의 습득을 용이하게 한다.
08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어떤 계층의 해설 프로그램 계획을 세우는데 알아두면 좋은가?
09성인대상 해설 현장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0다음 중 실천행동형 참가자에게 적절한 프로그램 성격을 모두 고르시오.
가. 일회성 성격의 프로그램
나. 감성적 요소의 비중을 높임
다. 해설 진행 보조 및 자원봉사활동 가능
라. 단순 참여가 아닌 의미 있고 책임 있는 활동
11참가대상에 따른 해설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12방문객 행위지침 전달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고의적인 파괴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있는 비인적 해설 매체는 무엇인가?
13자기학습식 해설로의 마지막 조성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4다음 중 과학적 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은 무엇인가?
15해설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편익비용비를 중심으로 하는 평가는 무엇인가?
1615강 궁궐해설이 이루어진 장소는 어디인가?
17심리학자 밀러(Miller)의 매직넘버 실험에 의한 인간 두뇌가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얼마나 되는가?
18강의실의 학생과 해설 청취자를 비교했을 때 해설 청취자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
가. 비자발적이다.
나. 참가자의 집중을 흩뜨릴 수 있는 돌발요소가 생길 수 있는 환경이다.
다. 해설은 정형화되어 있다.
라. 내적 보상이 주어진다.
19이동식 해설의 고려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0해설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에서 마지막 평가 전 단계로 시나리오 수준의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21인적해설의 유형 중 역사적 사실을 해설하는 경우 많이 활용되며 직접 시현을 하거나 체험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은 무엇인가?
22해설활동에서 놀이를 활용할 때 연령이 어릴수록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23자연학습탐방로 상에서 이용도는 낮지만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는 활용도가 높고 이동이 용이한 비인적 해설 기법은 무엇인가?
24이동 전 혹은 숲길을 걸으며 궁금한 점을 종이에 적어 일정 장소에 도착해 서로의 질문을 공유하며 서로 답을 찾아보는 놀이는 무엇인가?
25자기학습식 해설로에서 여러 순환형이나 직선형의 노망이 연결된 것으로 이용자 측면에서 이용 선택의 폭이 가장 많은 트레일은 무엇인가?
2612강 숲해설이 이루어진 장소는 어디인가?
27해설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8다음 중 거점식 해설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
가. 참가자 입장에서는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
나. 참가자들이 경직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다. 다수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여러 해설가가 동시에 해설가능
라. 참가자들은 수동적으로 해설 이용
마. 관람 중 스스로 해설에 대한 평가 가능
29주로 조망점, 유적지, 주요 지형에 설치하며 규모, 연도, 길이, 높이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물은 무엇인가?
30해설과 환경교육의 차이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31다음 중 강연식 해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하나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설명 하는데 주로 사용
나. 눈앞에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 이해에 효과적
다. 미술관, 박물관, 전시관 등에서 용이하게 진행됨
라. 특정 주제에 전문적인 해설을 하는데 효과적
32해설에서의 성취도 평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33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4사물이나 장소의 명칭을 표시하여 확인하고 식별하게 하는 사인판은 무엇인가?
35갯벌해설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2
032
041
054
061
072
084
091
104
113
124
134
143
154
164
173
182
193
204
212
224
233
242
253
261
274
282
291
302
313
322
334
342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