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마이스산업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9. 13.
0-썸네일-마이스산업론-기말-19-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마이스산업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한림대 서승진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강의수정부분 자료 포함),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워크북 전범위(*강의수정부분 자료는 컨벤션산업론강의실의 ‘강의공지’에서 확인 가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 회의 목적 확인과거기록 수집
- 물리적 요구사항 파악지역 및 시설 형태 선택
- 참가자의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 확인
- 행사내역서 및 제안요청서 작성
02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 곳은?
회의 개요, 국제본부의 개요, 회의 자료, 각 관련행사 개요, 재무관계 전반, 회의내용(발표논문 요약본 및 전문 포함), 국제본부 임원 및 조직위원장의 감사의 글, 조직위원회, 사무국, 각 분과위원회 명단, 회의 개최 시까지의 전체 준비과정 요약
03다음 빈 칸에 알맞은 것은?
(            )는(은) 컨벤션의 준비와 운영을 총괄하며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한 최상위의사결정기관으로서, “사무국 구성, 규정 수립, 분과위원회 구성” 후 “준비 사무국 운영, 조직위원회 회의 개최” 등의 업무를 한다.
04국제회의와 인센티브 투어와 국제회의나 메가 이벤트, 전시나 이벤트의 합성어로 총칭되는 MICE가 나타내는 것은?
05컨벤션 참가자들의 현장 등록 시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려서 심한 혼잡이 벌어질 수 있다. 이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06현재 우리나라의 국제회의 도시로 지정된 곳이 아닌 것은?
07다음 중 인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08컨벤션과 전시산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09다음 중 혁신적인 회의기획 방식이 아닌 것은?
10다음 중 등록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1다음은 무슨 업무를 설명하는 것인가?
- 예산계획과 실제 수입ㆍ지출 내역을 비교하여, 흑자와 적자 발생 부분을 파악한다.
- 예산계획과 실제 지출내역 간에 차이가 발생한 경우, 그 원인분석과 해결방안을 구상한다.
- 차후 행사를 위해 필요시 재무정책이나 절차의 수정을 요구한다.
12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국제회의를 기획ㆍ준비 및 운영하기 위해서 주최 측이 회의를 개최하기 전에 구성하는 기구를 (            )(이)라고 하는데, 이는 크게 조직위원회와 PCO로 나눌 수 있다. (            )는(은) 행사규모와 성격에 따라 그 구성시기가 다를 수 있고, 주최 측 내부에 전담부서를 둘 수도 있으며, 준비의 효율성에 따라 PCO 사무실에 둘 수도 있다.
13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컨벤션 주제의 특성, 세계정세, 환경, 개최국ㆍ개최도시의 고유성, 그리고 주최 측(국제기구나 본부, 국내 학회ㆍ협회, 조직위원회)의 가치관을 고려하며, 후보도시가 최대 적합성 및 행사를 치러 낼 수 있음을 주최 측에게 설득ㆍ홍보하면서 주최 측이 요구하는 유치절차를 수행하는 전략적 판매행위
14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표현은?
(            )을(를) 위해서는 전용통로 및 전용심사대를 설치하거나, 또는 영접관이 대리로 수속을 밟는다. 공항에 귀빈실을 설치해 의전대상자의 입ㆍ출국 수속 대기 또는 다른 노선으로의 환승대기 시 휴게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15다음 중 스폰서십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6다음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물품 반입ㆍ반출에 대한 정보, 전시시간 및 전시장 도면, 전시회 규정 및 참가업체 리스트, 보세취급신청서 및 참가 주의사항
17다음 중 학술요원의 임무교육 내용이 아닌 것은?
18새로운 마케팅으로, “강요하는 하나의 메시지보다는 연속적인 광고가 효과적이므로 하나의 상품에 대해 여러 개의 광고를 정해진 순서대로 내보내는 것”은?
19다음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표현은?
국제회의 기획에서 (            )은(는) 행사 규모 및 진행방식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작용하며, 중요한 기획도구이다. (            )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편성, 확보, 통제, 집행, 관리이다.
20다음 빈칸에 알맞은 것은?
(            )은(는) 국제회의 공식언어로 제작한 것으로 준비하여 프레스센터나 미디어 등록대에서 배포한다. 여기에 담길 내용물은 보도협조를 요청하는 공식 서신, 회의 날짜, 참가자 수, 주요 회의주제 등의 내용을 담은 회의 Facts Sheet, 각종 브로슈어, 주요 연사의 약력과 사진, 기타 슬라이드와 사진, 미디어프로그램 내용, 각종 초대장 등이다.
21다음 빈 칸에 맞는 것은?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의 보편화가 (            )의 시작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행사 홈페이지개발, 그 후 스마트폰활용으로 행사 마케팅, 참가자등록, 숙박, 행사세부계획, 행사장 안에서의 정보습득, 심지어는 무대에서 벌어지는 회의내용에 적극적인 참여까지 모든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22다음 빈칸에 모두 알맞은 것은?
의전수행을 담당하는 현장 운영요원 및 영접인사는 날마다 진행현황 및 발생되는 변동사항을 해당 (            )에 보고하여, 이와 현장 간의 즉각적이고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            )은(는) 진행현황 파악 및 향후 동일 문제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23회의 홍보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다음 빈칸에 모두 알맞은 것은?
각 회의의 성격에 따라 컨벤션기획사의 주요 업무영역이 차별화된다. ( 가 )는 국빈이 참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초청계획 수립, 개회식계획 수립, 의전계획 수립, 수송계획 수립에 대한 비중이 높으며, ( 나 )의 경우에는 회의제반운영 점검, 회의진행 관리, 등록 및 초청계획 수립, 회의 기획, 행사장운영 계획, 예산편성 등 회의진행 전반과 관련된 항목이 높고, ( 다 )의 경우에는 친목목적회의가 많으므로 공연프로그램, 연회행사 항목에 대한 중요도가 높다.
25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관광할 자신들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개인적 욕망과 충동이다. 이는 개인적ㆍ심리적ㆍ내적이며 대단히 복잡하고 문화적ㆍ시대적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신체적 동기, 문화적 동기, 대인관계 동기, 지위 및 명예 동기” 등 네 가지로 분류한다.
26다음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한 지역의 기후, 인프라, 서비스, 자연ㆍ문화적 속성들로 구성된 독특하고 복잡한 상품이다.
27다음 내용의 “그”는 누구인가?
“그”는 이동 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진행현황 및 변동사항을 행선지(호텔, 행사장 등) 및 해당 사무국에 매일매일 보고하여 서로 즉각적이고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는 교통량, 시간대, 운행노선에 계획되어있는 다른 행사 등 여러 요인에 따른 이동 소요시간을 꼼꼼하게 체크해 동일 노선 운행 시 반영함으로써 참가자들의 행사참여와 다른 프로그램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28다음 중 식음료가 제공되는 행사 운영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다음 내용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관광 목적지 및 컨벤션 개최지로서의 도시 마케팅, 회의개최를 위한 서비스 제공, 도시 이미지 창출, 국제회의 유치ㆍ개최 정보 수집, 이벤트 기획 및 관리, 방문객 및 컨벤션 시설 관리”
30다음 중 기업회의의 특성이 아닌 것은?
31다음 중 세계 국제회의 개최현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32다음 중 컨벤션복합단지화 구축과 관련이 없는 도시는?
33다음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은?
국내 컨벤션산업 (            )은(는) 1단계 '중요산업에 대한 인식', 2단계 '하드웨어구축', 3단계 '산업저변 확대', 4단계 '지속가능성과 질적 성장 추진', 5단계 'MICE산업 육성을 통한 국민소득과 일자리 창출 증대'이다.
34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컨벤션의 경제적 중요성 측정 요소 중에서 측정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주는 (            )은(는) 물품과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는데 사용된 지출로, 미팅기획 및 제작비, 개최시설 임차료 등과 여행ㆍ관광상품(숙박, 음식, 교통 등)에 사용된 비용이다.
35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컨벤션의 개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곳이다. 즉, 국제적 컨벤션의 연속적인 개최에 무리가 없도록 충분한 회의장과 숙박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는 곳으로서, 매력적인 관광자원이 주변에 존재하는 등 제반 환경조건이 정비되어 있으며, 국가의 관련기관에 따라 적절한 컨벤션산업진흥계획이 마련되어있는 도시 혹은 지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2
023
032
042
051
062
074
082
091
101
113
121
134
144
153
161
172
184
194
204
211
221
233
244
254
262
272
283
292
304
314
321
333
344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