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과생각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AN, TAEMIN / ΛΙΙΛ™ 2023. 2. 22.
0-썸네일-글과생각-기말-14-1-3
0-썸네일-글과생각-기말-14-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글과생각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종성(36~46), 인천대 이승윤(47~58), 방송대 이호권(59~70)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이규보의 <문조물>에서 결국 주장하고자 하는 바에 해당하는 것은?
37다음 중 작가와 작품이 잘못 연결된 것은?
38다음 중 <문조물>의 조물주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39다음 중 <답전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0다음 중 <답전부>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1다음 중 <온달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2다음 중 <최칠칠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3다음 중 <농아광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4다음 중 <유수묘지명>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5다음 중 <문설>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46다음은 박지원의 <소단적치인>이다. 빈 칸에 들어갈 것을 순서대로 맞게 짝지은 것은?
글을 잘 짓는 자는 병법도 잘 알 것이다. 글자는 비유하자면       (이)요, 글 뜻은       (이)요, 제목은       (이)요.             은 전장의 진지를 구축하는 것이요. 글자를 묶어서 구(句)를 만들고 구를 모아서 장(章)을 이루는 것은 대오를 이루어 행군하는 것과 같다.
47만해 한용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8한용운의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에서 말한 '조선 독립 선언의 이유'와 거리가 것은?
(49~52) 다음 보기를 참조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 '의열단 선언문'이라고도 한다.
㉡ 친일 어용지인 『국민문학』, 『국민시가』에 참여하였다.
㉢ 『원효대사』, 「사랑인가」를 발표하였다.
㉣ '민중 직접 폭력 혁명론'을 주장하였다.
㉤ 가아먀 미쓰로(香山光郞)로 창씨개명을 하였다.
㉥ 「김연실전」, 「강감찬」을 발표하였다.
㉦ '수양동우회' 사건으로 투옥되었다.
㉧ 친일 성격의 「오장 마쓰이 송가」, 「항공일에」를 발표하였다.
49㉠의 필자와 원래 글의 제목은?
50보기 중 미당 서정주와 관련된 것만으로 묶인 것은?
51다음 중 ㉣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52㉤의 인물과 관련된 것만으로 묶인 것은?
531917년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이라 할 수 있는 『무정』을 쓴 근대 작가는 누구인가?
541943년에 '다츠시로 시즈오(達城靜雄)'라는 창씨명으로 발표한 작품으로 학병지원을 권유하는 편지 형식의 글은?
55다음은 조지훈이 쓴 글 중 '변절자를 위하여'란 부제가 붙어 있는 글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말은?
(            )는 선비의 것이요, 교양인의 것이다. 장사꾼에게 (            )를 바라거나 창녀에게 (            )를 바란다는 것은 옛날에도 없었던 일이지만, 선비와 교양인과 지도자에게 (            )가 없다면 그가 인격적으로 장사꾼과 창녀와 가릴 바가 무엇이 있겠는가.
56아래 보기와 관련이 없는 것은?
달리는 차 같은 이 시대 풍조에 어떻게 하나? 누가 죽을 각오를 하고라도 그 차에 브레이크를 대는 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자기는 미쳤다는 소리를 듣다 죽더라도 휩쓰는 이 물결을 막으려 홀몸으로 나서는 야인, 들사람이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엔 영리한, 약은 문화인만 있고 어리석은 들사람이 없어 이 꼴이다.
57김수영이 「실험적인 문학과 정치적 자유」(1968)에서 “모든 살아있는 문화는 본질적으로 불온한 것”이란 진술을 통해 주장하고자 한 것은?
58본래 '이산(離散)'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이자, 본래 “팔레스타인 땅을 떠나 세계 각지에 거주하는 이산 유대인과 그 공동체”를 가리키는 개념은?
59우리는 말을 통하여 새로운 말을 배운다.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거나 외국어를 배우는 데 관계되는 언어의 기능은?
60다음 중 언어의 미학적 기능(시적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1다음 중 언어의 명령적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2최만리 등의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에 나타나는 한글 창제 반대의 이유가 아닌 것은?
63다음은 어느 글에 실려 있는 내용인가?
이 28글자로 전환이 무궁하여 간단하면서도 요긴하고 자세하면서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
64<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에서 공통적으로 다룬 내용이 아닌 것은?
65다음 중 표준어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6다음 중 표준어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우리나라의 방언과 국문학>(안병희)에서 설명한 내용과 거리가 것은?
68소리언어에 대하여 문자언어가 독자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기 어려운 것은?
69한글 맞춤법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70한글 전용의 결과로 얻어질 수 있는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4
382
393
403
412
422
431
442
452
463
474
481
492
503
514
522
531
543
553
564
571
582
594
603
611
622
633
644
653
662
674
683
692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