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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AN, TAEMIN / ΛΙΙΛ™ 2023. 1. 19.
0-썸네일-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기말-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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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옥태
출제범위   :멀티미디어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전자 게임의 역사에서 아케이드(Arcade) 이전 시대에 게임이 플레이되던 장소가 아닌 곳은?
02MUD는 무엇의 약자인가?
03아케이드와 콘솔, 컴퓨터, 휴대 게임기, 온라인 게임 같은 형식의 모든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04다음은 게임의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주제, 설정, 화면 표시/포맷, 플레이어 표시방법, 게임-진행의 전략을 통합에 기반한 분류
- 액션, 플랫포머, 슈터, 레이싱, 격투, 어드벤처, 액션-어드벤처, 카지노, 퍼즐, 롤플레잉 게임(RPG), 시뮬레이션, 전략 등의 종류가 있음
05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게임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으로 무슨 게임을 만들어야 할지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
06다음 중 게임 디자인의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07게임 디자인의 주요 영역이 아닌 것은?
08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게임 세계 안에서 플레이어가 보고 들으며 행동하는 양식
-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양식
- 그래픽, 사운드 UI(user interface)와 같은 여러 주제가 포함
09게임의 4가지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0다음은 게임의 4가지 기본요소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게임의 절차와 규칙
- 게임의 목표, 플레이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설명함
11다음 중 게임 메커니즘의 명사로 불리우는 것은?
12다음 중 게임 메커니즘의 동사로 불리우며, 활동과 결과라는 관점을 가지는 것은?
13미술지향 캐릭터 디자인에서 고려되는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4다음 중 신뢰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세 가지 지침에 들지 않는 것은?
15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 제공되는 종합 선물 세트와 같은 것
- 디자인의 세 요소인 비주얼, 오디오, 인터랙티브의 경합이며, 이 결합이 UI에 미치는 영향과도 관련이 있음
16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UI의 디자인을 위한 가장 좋은 접근법은 우선 종이 위에 그려가며 계획을 세우는 것
- 가능한 게임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종이에 UI 디자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
17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화면 구성과 접근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일
- 화면의 각 영역이 용도로 쓰일지를 자세히 결정하는 것
- KISS(Keep It Simple, Stupid) 원칙
18다음은 게임의 인지심리적 효과 중에서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게임 이용자들은 비이용자들에 비해 목표 시각 자극물을 유사하거나 다른 자극물 사이에서 가려내는데 더욱 빠른 속도
- 컴퓨터 스크린에 나타나는 특정 도형을 빠른 속도로 세야 하는 수치화(enumeration) 과업이라든지 주변 시야에 있는 물체를 판독하는데에도 게임 이용자들이 비이용자들에 비해 확연히 우세
19다음은 게임의 인지심리적 효과 중에서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수술과 같이 다양한 행동 과업(behavioral task)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지 능력
20MMORPG 플레이어들이 시행착오를 통해 게임의 법칙을 발견하는 세 가지 방식이 아닌 것은?
21다음 중 게임이용의 단점이 아닌 것은?
22최근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폭으로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종목은?
23다음 중 모바일 게임 콘텐츠 동향이 아닌 것은?
24애니메이션의 초기 영화사와 관련한 설명 중 어색한 것은?
25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26한국 애니메이션의 차별적 특징이 아닌 것은?
27다음 중 애니메이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28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의 4가지 지배적 특징이 아닌 것은?
29가상현실의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아닌 것은?
30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산업은?
31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디지털 플랫폼에서 저널리즘 콘텐츠는 인터랙티브형으로 진화하고 있음
- 디지털 플랫폼이 전통 플랫폼의 영향력을 추월하면서, 언론사들은 본격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포맷을 개발하기 시작
- 이용자들을 지루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시선을 오래 끌 수 있는 포맷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주목받기 시작
32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 컴퓨터 저널리즘보다 협의의 개념으로 저널리즘 행위 과정 전반에서 컴퓨팅 기술에 의한 (            )이/가 개입되는 것을 의미
- 뉴스의 취재, 작성, 편집, 유통 등 저널리즘 행위 과정 중 하나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            )(으)로 대체하는 것
- 대량의 뉴스 작성, 기계적 반복의 대체, 주관적 판단의 배제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            )이/가 사람을 대체
33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내용 중 어색한 것은?
34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인공지능의 핵심은 기계 스스로가 '학습'하는 머신러닝 체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며 더 나아가 (            ) 단계에 도달했다는 점
- (            )은/는 일반적으로 10개 이상의 계층으로 이루어진 인공신경망으로 구성된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수행되는 데이터 학습을 말함
- 전 세계인은 2016년 구글의 (            )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바둑에서 4승 1패를 거둔 장면을 목격하면서 인공지능의 수준을 체감할 수 있었음
35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반응하는 영상을 촬영해 보여주는 유형으로, 출연자 또는 진행자가 어떠한 소재를 시청하면서 이에 반응하는 모습을 담아 콘텐츠로 만드는 유형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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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
032
044
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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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3
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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