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3. 1. 17.
0-썸네일-대중문화와영화비평-기말-13-1-2
0-썸네일-대중문화와영화비평-기말-13-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장일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강의 1~15강,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출석수업대체시험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예술 및 정신적 산물로서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37다음 중 대중문화를 “사회 피지배계층의 저항력과 지배계층의 통합력 사이의 투쟁의 장으로 보는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38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영화는 무엇인가?
지나치게 전쟁을 미화하고, 감상주의와 영웅주의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엄청난 제작비를 들여 제작된 폭격 장면은 스펙터클한 시각적 볼거리를 제공하지만, 영화의 전체적인 이야기는 다소 유치한 편이라는 평가도 있다. 마이클 베이가 감독한 영화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과 일본이 본격적으로 대립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역사적 사건을 다루고 있다.
39스테판 샤프가 언급한 개념으로, “컷이 없는 긴 화면을 지칭한다는 점에서 롱테이크와 의미를 공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기법은 무엇인가?
40스테판 샤프가 언급한 개념으로, “영화 전체 구조에 쓰이는 여러 가지 요소의 배합, 즉 특정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무언가를 말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41다음 중 “핍진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42다음 중 에이젠슈테인 감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43“작가주의”라는 용어는 어느 영화비평잡지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가?
44다음 중 장르 및 장르이론과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45현란한 화면구성과 색채, 뒤엉킨 플롯, 그리고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카메라 기법 등을 사용하여 브레히트의 기법을 적극 활용했던 뉴 저먼 시네마의 대표적인 감독은 누구인가?
46다음 중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새로운 사조로 볼 수 없는 것은?
47다음 중 페르디낭 드 소쉬르와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48다음 중 프롭이 언급한 여섯 단계의 흐름에 속하지 않는 것은?
(49~5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각각 무엇인가?
( 49 )란 경제적으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나라가 다른 나라들에 대해 정치ㆍ경제ㆍ문화적 통제를 강화해 간다는 제국주의의 한 형태를 말한다. 특정한 상품이나 유행, 스타일 등이 지배적인 국가로부터 종속적인 국가의 시장으로 전달됨으로써 지배국가의 사회적 가치와 신념 등이 종속국가에서 재창조되는 방식과 과정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이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그들의 목표는 그들의 생산물의 드넓은 확산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는 이러한 과정을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가장 강력한 제도적 수단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 50 )라는 용어는 흔히 미디어의 그와 같은 특별한 역할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영화, TV 프로그램,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국가로부터 후진국의 미디어 체제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49
50
(51~5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각각 무엇인가?
( 51 )는 사전적으로 이미 지나가 버린 것의 모방, 짜깁기, 원래 것의 그림자 등을 의미하고, ( 52 )는 어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 삼아 꾸민 익살 시문을 의미한다. ( 51 ) 형식은 모더니즘 시대의 기법이었던 콜라주와 유사하다. 한편, ( 52 )는 특정한 작품의 일부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리는 경우를 지칭한다.
51
52
53다음 중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영화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4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인물은 누구인가?
정신분석학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프로이트를 재해석한 (            )의 욕망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의식이 언어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소쉬르가 분명히 규정한 것처럼, 언어의 구조는 그 언어를 실제로 사용하는 어느 누구와도 무관한 사회적 규약으로서 존재한다. 언어적 기호가 특정 순간에 특정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은 기호들 간의 관계에 의해서이다. 인간이 언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한 언어적인 구조와 규칙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것이기에, (            )(은)는 “내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말이 나를 통해 행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55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            )(이)란 엄마젖이나 우유병만으로는 결코 충족될 수 없는 결핍이다. (            )(은)는 결코 충족될 수 없는 것이지만, 동시에 그 결핍을 메우리라고 기대되는 대상이 무한히 잇따르기에 '(            )의 환유연쇄'가 나타난다.
56막스 베버가 제안한 개념으로, “일반사람들과 구별되며, 초자연적이거나 비범한 자질을 타고난 것처럼 인정받는 한 개인의 인격적 특징”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57다음 중 “뉴 할리우드” 시대 스타덤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8다음 중 인지이론과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59<교양의 효용>이라는 저서에서 1930년대 노동계층 문화와 1950년대 대량 오락의 위협에 처한 노동계급 문화를 살아 있는 문화와 쇠락한 문화라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던 문화연구 이론가는 누구인가?
60다음 중 “컬트영화”와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61솔라나스와 게티노라는 인물들의 영화사적 의미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62페미니스트 영화비평이라는 영역을 활성화시킨 직접적인 계기로 작용했던 “시각적 즐거움과 내러티브 영화”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인물은 누구인가?
63다음 중 들뢰즈가 언급한 운동-이미지의 세 가지 변종이 아닌 것은?
64관객이 이미 극중 인물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거나 극중 인물들이 영화 속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기 전에 미리 극의 전개과정을 파악하여, 영화라는 매체의 작동 메커니즘 속으로 개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그들이 극중 캐릭터의 역할까지도 수행하게 된다는 것은 알프레드 히치콕이 만든 영화들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들뢰즈는 이러한 특징을 어떠한 용어로 설명했는가?
65들뢰즈는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의 불가분성을 구현하는 이미지를 무엇이라 지칭했는가?
66“하이퍼리얼리즘(hyper-realism)”이란 무엇인가?
67최초의 디지털 영화라는 평가를 받는 작품은?
68다음 중 뉴 할리우드의 주도적인 장르는 무엇인가?
69대중문화에 내포되어 있는 가부장제의 흔적들을 분석하고 이를 비판하고자 하는 행위를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가?
70다음 중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1차적 동일시”와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1
384
392
403
412
424
433
441
452
464
472
483
491
502
513
521
533
542
554
562
574
583
594
601
613
622
633
641
654
661
672
681
693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