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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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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현대소설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교재 60~260쪽 및 해당 멀티미디어 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등을 통해 인물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여 독자가 이야기의 추이를 뒤쫓아 이해하도록 하는 서술전략은?
02성격소설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부적절한 부분은?
성격 소설은 ⓐ 인물의 심리적 자질과 발전과정에 서술 초점이 있는 소설유형이다. 이 유형은 ⓑ 인물의 특징에 대한 표현이나 징후 등에 주목하여 이야기를 전개한다. 따라서 ⓒ 플롯이나 서술방식 등은 인물에 종속된다. ⓓ 역사소설이나 추리소설, 모험소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03다음 중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인물형상화의 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04V. 프롭은 러시아 민담의 구조를 분석하여 인물을 7개의 행위영역으로 유형화하였다. 이런 유형화의 기준은 무엇인가?
05다음 중 소설 속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06다음 중 입체적인 인물형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경우는?
07다음 중 플롯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08다음 이야기에서 사건의 과정 진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09소설에서 말을 하는 사람, 즉 언어의 주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0토마솁스키가 제시한 것으로 한 작품에서 다른 작품으로 옮겨져 사용되어도 통일성을 유지하는 주제 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11사건의 연쇄가 갈등과 해결 등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연관성 없이 나열되어 상황 정보만을 주게 될 때, 이는 어떤 연쇄적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12N. 프리드먼이 제시한 플롯 유형 중 '공감적인 주인공이 자기 이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화려하게 출발하는데, 어떤 손실과 위협과 시련을 겪고 나서는 신념을 모두 잃어버리는 플롯'으로 된 작품은?
13비문학적인 소재나 사실적 모티프를 소설에 도입하더라도 이야기 구조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개연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할 때 적절한 용어는?
14불안과 흥미, 고통과 쾌감, 공포와 전율을 동시에 수반하면서 독자에게 사건 전개의 긴박함과 불확실함을 제시하는 것으로 추리소설, 모험소설, 범죄소설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플롯의 전략은?
15다음은 박영한의 『머나먼 쏭바강』 첫 부분이다. 인용한 부분으로 볼 때 이 소설의 배경은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V자대형의 팬텀기편대가 캄보디아 쪽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그것들이 남긴 여덟 개의 뚜렷한 이랑들이 하늘을 남북으로 크게 두 동강으로 잘랐다. 한 동강이 월남, 나머지 한 동강이 월맹일 것이었다. 하늘을 토막 내기엔 너무 아름답고 깨끗해 보였다.
"미월(美越)합동작전인 모양이지?
"물자 하나 풍부하구나. 캬아 저 장거리포 봐라. 깡다구 있게 생기묵웄제."
16김승옥의 『무진기행』에서 '무진'이라는 소읍은 어떤 기능을 하는 배경공간이라 할 수 있는가?
17윤흥길의 『장마』, 염상섭의 『취우』, 손창섭의 『비오는 날』에서 비(가 오는 시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8배명훈의 『타워』에서 빈스토크라는 가상공간은 어떤 세계를 보여주고 있는가?
19서술시간보다 앞서 발생한 일을 회고하여 제시하는 것으로서, 현재 시점에서 사건이나 인물과 관련된 과거의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시간을 역전시켜 서술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다음은 이효석의 『황제』의 첫 부분이다.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21)
어둡다 요란하다 우룃소리 번갯불 바람은 천지를 쓸어가련 건가 구름은 우주를 뭉개 버리련 건가 파도소리 저 파도소리 절벽을 물어뜯는 저놈의 파도소리 수십 길 절벽을 뛰어넘어 이 집을 쓸어가려는 듯 차라리 쓸어가버려라 집까지 섬까지 한 모금에 삼켜버려라
20윗부분에서 주인공을 형상화하는 방법으로 선택한 방식은?
21이 작품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22작가가 작품 속에 만들어 넣은 제2의 자아로서 의도한 주제와 서사전략에 따라 작품을 통어하는 존재는?
23가장 전통적인 시점으로 서술자의 일관된 관점에 의거하여 모든 작중 인물의 심리상태와 감정 등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는 시점은?
24서술자가 특정 인물의 의식에 초점을 두고 서술할 경우, 그 특정 인물을 지칭하는 슈탄첼(F. Stanzel)의 용어는?
25다음은 이인성의 『당신에 대해서』라는 소설의 일부이다. 이 소설의 서술자는 어떠한 서술자인가?
독자여, 안녕하셨는가? 나는 이 소설의 작가 이인성이다. 다름아닌 당신에 대한 소설을 쓰며, 나는 지금 ...
(중략)
인사를 적다가 문득, 나는 지금, 당신이 이 인사법에 주목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쏠린다. 나는 물론 이 소설의 이야기꾼이지만, 이 소설에선 이야기꾼으로서의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나는 본문 안에서도 여전히 이 책 표지에 인쇄되어 있는 이름의 존재와 동일한 이인성이고자 하는 것이다.
26서술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27문체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언어사회학적 연구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28다음 중 문체에 해당하는 설명은?
29서술 과정에서 실제 세계의 사실을 언급하여 허구 속의 인물이나 사건, 상황을 한 집단이나 사회, 인류 전체까지 적용하여 이해시키고 개연성을 높이는 논평의 형태를 가리키는 용어는?
301920년대 중반 이후 민족의식과 계급의식을 토대로 식민지 현실에 맞서려는 문학자들의 집단적 의식 표명을 보여준 소설유형은?
31다음 중 분단의 문제를 다룬 소설로 보기 어려운 것은?
32다음 역사소설 중 역사가 다르게 전개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 지를 가정하여 그 뒤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대체역사소설에 해당되는 작품은?
33카프(KAPF) 및 그들의 소설론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341960년대 후반 순수문학론과 참여문학론 간 논쟁이 마무리될 무렵, 한국 문학자들에게 중요한 의제로 등장한 개념은?
35인터넷 소설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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