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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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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현대소설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1~23), 조남철(24~35)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가 선구적인 근대 소설(novel)로 평가되는 이유로 볼 수 있는 것은?
02소설의 특성 가운데 다른 서사장르와 구별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03단편 소설(short-story)에 대한 설명으로 짝지어 진 것은?
(가) 이야기를 절정 근처에서 시작하여 예비설명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나) 다양한 경험과 원칙을 다루기에 충분할 정도로 큰 세계를 창조해 낸다.
(다) 생생한 효과를 위한 기교를 과시하기에 적합한 장르이다.
(라) 웅대함, 느린 변화, 무한한 다양성, 비극감과 같은 효과들을 창조할 수 있게 한다.
04소설에서 말을 하는 사람, 즉 언어의 주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05하나의 이야기 속에 다른 내부 이야기를 안고 있는 형태의 소설을 지칭하는 용어는?
06포터 애벗에 의하면 작품의 의도를 헤아리며 읽는 것은 작품을 어떤 태도로 대하는 것인가?
07다음 중 소설의 제재(subject-matter)로 보기 힘든 것은?
08리얼리즘적 관점에서 소설작품을 파악하고자 할 때 주로 분석대상으로 삼는 것은?
09장편소설에서 느슨하고 산만한 서술을 피해 독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려면 다음의 어떤 인물제시방식이 유용하겠는가?
10다음 중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인물형상화의 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11소설 속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2성격의 여러 면을 상황에 따라 발전시키거나 변화시켜 다각적으로 제시되는 인물 유형은?
13다음 중 소설의 배경이 가상적 시공간이 아닌 작품은?
14다음은 소설의 공간이 지니는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이와 관련되는 용어는?
소설 속에는 실제 사건이 일어나는 경험적이고 구체적인 세계, 장소(존재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서술자나 등장인물의 의식 속에 나타나는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공간(인식되는 공간)도 있다.
15다음은 현진건의 「빈처」 중 일부이다. 밑줄 친 부분으로 보아 이어지는 내용은 다음 중 어떤 시간모순에 해당되는가?
나는 또 한번 '후- ' 한숨을 내쉬며 왼팔을 비고 책상에 쓰러지며 눈을 감았다.
이 순간에 오늘 지낸 일이 불현 듯 생각이 난다.--
늦게야 점심을 마치고 내가 막 궐련 한 개를 피어물 적에 한성은행 다니는 T가 공일이라고 놀러왔었다.
16최서해의 「탈출기」는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된 편지글 형태의 소설이다. 이 작품을 이끌어가는 서술의 힘은 어떤 관계에서 나오는 것이라 할 수 있는가?
17채만식의 「치숙」(1938)은 일제강점기 평범한 서민인 '나'가 사회주의 운동을 하는 지식인 아저씨에 대해 서술한 소설로서 서술자의 인물형상화에 의해 반어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이 소설의 서술자와 거리가 것은?
18가장 전통적인 시점으로 서술자의 일관된 관점에 의거하여 모든 작중인물의 심리상태와 감정 등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는 시점은?
19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시점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미세한 서술의 국면을 지칭하기 위해 주네트(Gérard Genette)가 제시한 것으로, 이야기에서 누가 대상을 인식하는가 하는 문제, 곧 대상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것은 물론 심리적인 면, 관념적인 면까지를 포괄하는 용어이다
20다음은 조명희의 「낙동강」 중 일부이다. 이 부분에 나타난 논평의 형태는?
그러나 역사는 한 바퀴 굴렀었다. 놀고먹는 계급이 생기고, 일하여 먹여 주는 계급이 생겼다. 다스리는 계급이 생기고, 다스려지는 계급이 생겼다. 그러므로부터 임자 없던 벌판이 임자가 생기고 주림을 모르던 백성이 굶주려 가기 시작하였다.
21다음 중 문체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보기 힘든 것은?
22다음과 같은 문체상의 특징을 보여준 작가는?
모더니즘 소설론인 「표현ㆍ묘사ㆍ기교」에서 구어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쉼표와 같은 문장 부호와 큰 활자의 사용, 된소리나 긴소리 표시에 의한 어조 표현, 오버랩이나 클로즈업 등의 영화수법까지도 소설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을 강조하였을 뿐 아니라 작품을 통해 실험하였다.
23다음은 황순원의 「별」 첫 부분이다. 인물의 목소리와 서술자의 목소리가 겹쳐지는 부분은?
ⓐ 동네 애들과 노는 아이를 한동네 과수노파가 보고, ⓑ 같이 저자에라도 다녀오는 듯한 젊은 여인에게 무심코, ⓒ 쟈 동복누이가 꼭 죽은 쟈 오마니 닮았디 왜, ⓓ 한 말을 얼김에 듣자 아이는 동무들과 놀던 것도 잊어버리고 일어섰다.
24플롯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5프리드먼(Norman Friedman)의 플롯 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운명의 플롯 중 하나로서, 공감적인 주인공이 불운의 위협을 이겨 내고 결국에 가서는 향상하여 변화하는 해피엔딩의 플롯이다. '수난-보상'의 멜로드라마적 플롯이라고 할 수 있다.
26인물의 성격이나 행동과의 내적 연관성을 강조하기 위해 복선(foreshadowing)을 깔기도 하는 플롯의 단계는 무엇인가?
27토마솁스키(Boris Tomashevsky)의 동기부여 구분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작품 초반에 독자의 주의를 끄는 사물이나 행위(에피소드)가 나오면 반드시 이와 관련하여 다른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해야 한다. 체호프(Chekhov)의 말처럼, 작가가 이야기 서두에 벽에 박힌 못에 관해 말했다면 주인공은 그 못에 목을 매달지 않으면 안 된다.
28근대계몽기 소설 장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신경향파 소설 장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1930년대 소설 유형과 해당 작품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31정보화 시대 소설 장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근대계몽기 소설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다음에서 설명하는 '그'는 누구인가?
1930년대 중반 '그'는 당시 소설이 주관과 객관의 분열 및 상업성에의 투항이라는 위험에 빠져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와 같은 경향들을 '고전적 의미의 소설' 형식에 어긋나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본격소설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34산업화시대 한국 소설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정보화 시대 소설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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