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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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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현대소설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상진
출제범위   :교재 60~260쪽 및 해당 멀티미디어 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현대 사실주의 소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인물 형상화의 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37인물의 성격을 서술자가 요약하여 말하기로 제시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다음은 이광수의 『흙』의 한 부분이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한 선생의 이름은 민교(民敎)다. 그는 한민교(韓民敎)라는 그 이름이 표시하는 대로 조선 청년의 교육 지도로 일생의 사업을 삼는 이다. 그는 일찍 동경에서 중학교를 마치고 정칙 영어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면서 역사, 정치, 철학 이러한 책을 탐독하였다.
38이 부분으로 미루어 볼 때 한민교라는 명명과 유사한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은?
39『흙』의 주인공 허숭은 위의 한민교 선생에게 감화를 받아 농촌운동에 뛰어들게 된다. E. 수리오가 제시한 서사적 기능에 의하면 한민교 선생은 어떤 인물에 해당되는가?
40『감자』의 복녀는 가난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자랐으나 결혼 후 먹고살기 위해 매음하게 되고 질투 때문에 비참한 죽음을 맞는 주인공이다. 복녀는 다음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 인물인가?
다음은 김동리의 『무녀도』 중 일부이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욱이는 모화가 아직 모화마을에 살 때, 귀신이 지피기 전, 어떤 남자와의 사이에 생긴 사생아였다. 그는 어릴 적부터 무척 총명하여, 신동이란 소문까지 났으나, 근본이 워낙 미천해서 마을에서는 순조롭게 공부시킬 수가 없어서 그가 아홉 살 되었을 때 아는 사람의 주선으로 어느 절간으로 보낸 뒤, 그 동안 한 십년 간 까맣게 묘연하다가 이 집에 나타난 것이다.
41이 부분에서 욱이라는 인물에 대한 제시방법은?
42인용된 부분으로 보아 이 작품의 서술자는 어떤 서술자인가?
43일정한 사건이나 행동, 모티프 등이 작품 내부에서 '의미 있게 반복'되는 서사적 장치 또는 기교를 무엇이라 하는가?
44사건의 연쇄에서 개연성이나 필연성을 찾기 힘들고, 갈등의 해결을 향해 진전되기보다는 상황정보를 주는 사건이 특별한 연관성 없이 나열되었다면, 이 사건 구성을 지배하는 원리는?
45N. 프리드먼이 제시한 플롯 유형 중 하나로 '공감적인 주인공이 자기 이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화려하게 출발하는데, 어떤 손실과 위협과 시련을 겪고 나서는 신념을 모두 잃어버리는 플롯'은?
46다음 이야기에서 사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복녀가 결혼했다. ⓑ 복녀는 가난하나 도덕적인 사람이다. ⓒ 복녀가 왕서방과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다. ⓓ 복녀가 왕서방의 신혼방에 들어갔다가 살해됬다.
47사건의 서열 상 중심 이야기선에서 떨어져 있고, 생략해도 스토리전개에 크게 문제가 없는 사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8토마솁스키는 작품의 주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하고 예술적인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추기 위해 모티프의 도입과 연결을 정당화하는 장치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49스토리 차원에서 사건적인 요소들이 그 표현방식인 서사담화에 의해 전환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50다음에서 설명하는 공간을 배경으로 한 1930년대 소설은?
종로와 더불어 조선인을 중심으로 한 상업지대로서 부자와 빈자, 근대와 전근대, 도시와 농촌이 만나는 공간. 카페와 당구장 같은 유흥시설이 들어서기는 했지만, 동네 아낙이 모여드는 빨래터와 이웃집 속내를 잘 아는 전통적 공동체가 살아있었다.
51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구보의 의식 속에 나타나는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공간은?
52박경리의 『토지』 속 지리산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한 것은?
53다음 중 가상의 시공간을 배경으로 삼고 있는 소설은?
다음은 김소진의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의 일부이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4~55)
경의선 기차를 타고 나와 신촌에서 미아리행 버스에 몸을 실었다. 광화문 네거리를 지나면서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이 익숙해지면 질수록 내 머리 속에는 그날 새벽의 모습이 좀 더 선명히 어른거리기 시작했다. (중략) 아마 설을 쇤 지 며칠 지나지 않은 때였을 것이다. (후략)
54밑줄 그은 부분으로 미루어 이후에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서술이 이어질 것이다. 이를 지칭하는 문학용어는?
55위의 대목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한 것은?
56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시점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미세한 서술의 국면을 지칭하기 위해 주네트(Gerard Genette)가 제시한 것으로, 이야기에서 누가 대상을 인식하는가 하는 문제, 곧 대상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것은 물론 심리적인 면, 관념적인 면까지를 포괄하는 용어
57내포작가가 이야기의 서술에서 소설 내적 요소나 독자들을 향해 가지는 태도의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8다음은 윤흥길의 『장마』 중 일부이다. 인용한 부분의 서술특성을 가장 잘 지적한 것은?
밤이면 어른들이 거기 모여 불장난을 한다. 어떤 때는 훤한 대낮에도 산봉우리에서 모개모개 연기가 피어오르는 걸 볼 수 있다. 밤마다 그들은 얼마나 많은 오줌을 지리는 것일까. 어머니의 강압에 못 이겨 키를 쓰고 동네를 한 바퀴 돈 경험이 있는 나로서는 건지산에서부터 흘러내리는 마을 앞 시냇물을 일단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지 않을 수 없었다.
59다음 중 염상섭의 문체가 지니는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60다음과 같은 문체상의 특징을 보여준 작가는?
모더니즘 소설론인 『표현, 묘사, 기교』에서 구어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쉼표와 같은 문장 부호와 큰 활자의 사용, 된소리나 긴소리 표시에 의한 어조 표현, 오버랩이나 클로즈업 등의 영화수법까지도 소설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을 강조하였을 뿐 아니라 작품을 통해 실험하였다.
61고전 소설의 문체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보기 힘든 것은?
62다음 중 근대계몽기의 대표적 소설유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63야유나 경멸로써 악하거나 어리석은 행동을 에둘러 공격하는 문학적 기법을 가리키는 말은?
64다음 중 분단의 문제를 다룬 소설로 보기 어려운 것은?
651920년대 초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식민지 현실에 대한 파괴적 충동을 폭력적이고 개인적이며 즉흥적인 방식으로 표현한 신경향파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는?
66장용학의 『요한시집』, 『원형의 전설』, 최인훈의 『회색인』 등은 다음 중 어떤 소설 유형에 해당되는가?
67다음에 나열된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소설유형에 해당되는가?
윤홍길 『장마』, 김승옥 『건』, 손창섭 『길』, 이문열 『그해 겨울』, 오정희 『중국인 거리』, 박완서 『엄마의 말뚝』
68한국문학사에서 근대적 의미의 소설 인식을 최초로 확인할 수 있는 평론은 무엇인가?
69임화가 말한 본격소설의 핵심은 어디에 있는가?
70본격소설-순수소설과 통속소설-대중소설 간의 분리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하며, 1950년대 김동리가 주창한 소설 형태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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