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마케팅특강 기말시험 2013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10. 4.
0-썸네일-마케팅특강-기말-13-2-4
0-썸네일-마케팅특강-기말-13-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마케팅특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김성영
출제범위   :교재 5장∼15장, 해당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포함, 워크북의 해당범위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낭만, 감각적 쾌락, 미적 욕구 등과 같은 '감성적 혜택'을 크게 고려하여 선택하는 소비경향을 일컫는 개념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37맥과이어(McGuire, 1976)는 인간의 동기를 '인지적 동기 對 감성적 동기' 및 '유지목적의 동기 對 성장목적의 동기'를 기준으로 분류한 바 있다. 다음에 제시된 동기유형 중에 소비자의 '감성적이며 성장목적'을 가진 동기는 무엇인가?
38소비자인 인간은 다양한 마케팅자극에 대해 정서적 반응을 하게 된다. 정서적 반응의 결과에 대한 일반적 분류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면?
a. 인지적 효과
b. 느낌의 환기
c. 외형적 감정표현
d. 행위 또는 행위 준비성
39소비자의 정서를 이해하기 위한 관점은 다양하다. 여러 관점 중 기나긴 인류의 역사를 통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감정들이 진화를 통해 살아남아 유전되었다는 진화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이론은?
40다음 중 경제적 가치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41고객체험의 영역을 분류할 때, '백화점, 슈퍼마켓, 대리점 등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사용법 또는 조리법과 준비과정을 설명하는 행사'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체험영역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42'고객관계관리(CRM)'와 '고객체험(또는 경험)관리(CEM)'간의 특징의 차이를 비교한 것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43다음 <보기> 중 체험마케팅이 호소하고자 하는 다섯 가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면?
a. 감각 (sense)
b. 감성 (feel)
c. 행동 (act)
d. 광고 (advertising)
e. 관계 (relate)
f. 인지 (think)
44문화마케팅이 '사회공헌활동→마케팅전략→경영전략'의 단계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다음 중 '경영전략'에 문화마케팅이 적용된 사례로 가장 옳은 것은?
45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 한다. '컬처노믹스'는 문화(culture)와 경제(economics)의 합성어로 이 시대를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렇다면, '컬처노믹스'란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인가?
46다음 <보기> 중, '문화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결과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면?
a.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기업이라는 인식을 확보
b. 매출 및 브랜드 이미지 증대 등 시장우위 효과
c. 기업 내 문화마케팅으로 조직문화 고양
d. 해외시장 진출 시 언어의 장벽에 부딪히는 문제 발생
47화장품 업체인 '더 페이스샵'은 화장품 용기에 고흐의 '사이프러스가 있는 밀밭' 그림을 사용하여 상품을 고급화시켰다. 문화마케팅 중 어떤 유형으로 볼 수 있는가?
48윤리적 소비의 세 가지 영역을 '사회', '건강', '환경'으로 분류할 때, '공정무역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는 어디에 해당되는가?
49캐럴(Caroll, 1991)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영역을 <보기>와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한 바 있다. 가장 낮은 차원에서 가장 높은 차원의 순서로 나열된 것은?
a. 윤리적 책임
b. 자선적(인류애적) 책임
c. 법적 책임
d. 경제적 책임
50'탐스(TOMS) 슈즈'는 소비자가 신발 한 켤레를 구매하면 다른 한 켤레를 가난과 질병에 고통 받는 제3세계 맨발의 어린이들에게 보내 준다는 컨셉으로 어필해 불과 2년 만에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탐스 슈즈가 수행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수행 방법은 다음 분류 중 어디에 속하는가?
51한국, 미국 등에서 발생하는 소득의 양극화 현상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52WTO체제의 출범이 글로벌화를 촉진시킨 이유는?
53다시장전략이란?
54다국적기업의 전략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55글로벌마케팅의 정치 및 법적 환경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56정치적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57삼성 휴대폰의 경우 고급 모델은 한국에서, 저가형은 중국 등 해외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는 다음 중 어떤 현상을 의식한 전략인가?
58언어, 의복, 헤어스타일, 브랜드 등은 문화의 발현형태 중 어떤 요소의 예인가?
59미국, 독일의 문화환경에서 기업 활동을 할 때 주의할 점으로 적절한 것은?
60아이폰을 사용하고 피자를 마시며 콜라를 마시는 행위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61번역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역번역을 하기도 한다. 이는 다음 어떤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인가?
62청소년들의 소비패턴의 차이를 비교할 때 독일에서는 14세에서 19세, 이탈리아는 13세에서 20세의 청소년들의 표본을 추출해 조사한다. 이는 어떤 문제를 극복하기 위함인가?
63성공하더라도 과시하지 않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는 국가들은?
64골프, 폴로, 요트 등을 상징으로 보여주는 광고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권은?
65핵심제품접근법을 적절히 설명한 것은?
66수용자의 분포에서 후기 다수자의 수는 다음 어떤 차원과 비례하겠는가?
67'기다리지 말라, 곧 세일이 끝난다', '지금 사고 갚는 것은 나중에 하라' 와 같은 광고 슬로건은 다음 중 어떤 문화에서 널리 관찰되겠는가?
68국제가격확대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69하이테크제품의 네트워크효과 혹은 기술적 상호관련성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70보완재와의 호환성, 타제품과의 확장성,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가능성 등을 일컫는 용어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4
384
392
403
411
423
433
443
451
463
474
481
492
501
513
523
534
544
552
561
571
581
594
601
613
623
631
642
653
662
671
684
691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