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평가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HAN, URI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교육평가-기말-14-1-4
0-썸네일-교육평가-기말-14-1-4
2014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교육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37다음 중 상대평가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해설)
38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설명되고 있는 평가에 해당하는 것은?
- 사전에 정해진 판단기준에 의해 학습자의 성취수준이나 목표도달 정도를 평가함
-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성취가 어떠한지 잘 파악할 수 있음
- 모든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함
해설)
39다음 중교육측정과 교육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해설)
40다음 중 선발형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41다음 중 아래의 네모 안에 설명되고 있는 평가는?
- 개인이 특정 시점에 획득한 도달점수의 위치를 고려해 평가하는 것
- 흔히 학교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는 평가방식이 해당될 수 있음
- 특정한 시점에서 파악한 도달점수에 근거하여 평가함
해설)
42다음 중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문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해설)
43다음 중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중 평가 방법 및 절차를 설계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4다음 중 진위형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설명은?
해설)
45다음 중선다형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묶인 것은?
a. 각 문항의 지시문이 분명해야 한다.
b. 제시한 답지는 정답이 분명해야 한다.
c. 지시문이나 답지에 정답의 단서를 제공한다.
d. 정답이 되는 답지의 순서를 고르게 분포해야 한다.
해설)
46다음 중 B문항(4지 선다형)에 정답을 한 응답자가 전체 100명중 85명이면 이 문항의 정답률은 어느 것인가?
해설)
47다음 중 문항변별도가 0.3 미만일 때 해야 하는 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48다음 중 오답지 매력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49다음 중 평가하고자 의도한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를 뜻하는 것은?
해설)
50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와 b에 해당하는 것을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a.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평가도구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
b. 이미 널리 사용하는 평가도구와 새롭게 제작한 평가도구와의 상호 관련성을 검토하는 것.
해설)
51다음 중 예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해설)
52다음 중시스템 전체에 교육적인 이점이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53아침에 채점한 점수와 저녁에 채점한 점수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난다면 다음의 어느 것이 문제가 되는가?
해설)
54다음 중 채점자 간 일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해설)
55다음 중 평가도구의 시행방법, 절차, 분석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양과 질이 주변 여건에 맞는 지를 검토하고 확인하는 것은?
해설)
56다음 중 관찰 장면에 조작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관찰법의 종류를 나눈 것은?
해설)
57다음 중 관찰 시 관찰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관찰장면에 개입하지 않는 관찰법은?
해설)
58다음 중 관찰할 행동 목록을 세부목록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것은?
해설)
59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것 가운데서관찰법의 단점으로만 묶인 것은?
a. 관찰자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b. 관찰대상의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c. 자료 분석을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d. 대표본을 표집하기 어렵다.
e. 시간과 경비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해설)
60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와 b에 해당하는 개념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a.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어난 행동이나 사건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b. 하나의 사례에 대한 기록, 진행과정, 발달사, 다른 사례와 전개 정도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해설)
61다음 중 일화기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62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기록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63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있는 a, b, c, d에 해당하는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63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63
해설)
64다음 중 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해설)
65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질문지의 작성 절차에서 괄호에 들어갈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질문지 개발목적의 명료화
(2) 개발 목적에 따른 구체적 문항들의 작성
(3) (                        )
(4)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 및 보완
(5) 제작 완성
해설)
66표준화 검사의 제작 과정에서 본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원점수가 전체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지를 밝혀주는 표를 제작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표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해설)
67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것 가운데 질적 연구의 특징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a. 실증적 탐구관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b. 발생적 연구 설계를 사용한다.
c. 맥락에 근거를 둔 정보를 바탕으로 현상을 해석한다.
d. 기존에 형성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 확인한다.
해설)
68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 b, c, d에 해당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게 된 것은?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68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68
해설)
69다음 중 수행평가를 실시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70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 b, c, d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70
2-보기그림-교육평가-기말-14-1-4-70
해설)
문제답안
2K2143414322123431141232343331434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