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계절시험 2019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2. 7. 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40 문항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2015년) 전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은 학교폭력의 양상 및 심각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2성별 및 연령에 따른 학교폭력 현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3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4학교폭력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해설)
05일반폭력과 학교폭력을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6Berger(2007)의 학교폭력의 유형에 대한 설명에서 밑줄 친 단어가 잘못 사용된 것은?
- 신체적 괴롭힘 - 신체적으로 해를 가하거나 ⓐ 재산상 손실을 가져오는 행동
- 언어적 괴롭힘 - 말이나 글을 사용하여 ⓑ 심리적인 괴로움을 주는 행동
- ⓒ 물리적 괴롭힘 - 친구관계를 깨뜨리거나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 사이버 괴롭힘 - 피해자가 다른 또래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 의도적으로 방해, 단절시키는 행동
해설)
07다음 중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해설)
08다음은 학교폭력에 대한 각 이론적 관점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폭력행위를 심한 ( ㉠ )을/를 보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 ( ㉡ ) 관점에서는 아동이 가정, 학교, 사회와의 유대가 없고 그 통제력이 약하여 아동에게 어떤 영향력도 미치지 못하면 학교폭력과 같은 폭력행위가 더욱 자유롭게 유발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생태학적 관점에 따르면 학교폭력은 환경의 하위체계들의 상호작용 즉, 보다 넓은 ( ㉢ )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해설)
09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폭력의 원인이 되는 요인과 하위요인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친구를 괴롭히거나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학교 분위기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학교폭력 발생률이 높다.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나 신념이 영향을 미치는데, 친구가 학교폭력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수록 학교폭력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해설)
10다음 중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중 '맥락적 영역'에 해당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과거의 폭력 및 비행
㉡ 부정적인 또래관계
㉢ 사회적 지지의 결핍
㉣ 개인의 반사회적 태도나 사회인지적 결함
㉤ 학교 관련 문제
해설)
11학교폭력의 피해자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12다음이 설명하는 것을 고르시오.
개개 학생이 학교폭력 사건을 목격한 다섯 명 중 한 명이라면, 그 학생은 따돌림에 대해 행동을 취할 20%의 책임을 느낄 것이다.
해설)
13다음 학교폭력의 사전감지 및 사전대처와 예방기법 중 REST 대응법의 '스크린(screen) 단계'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해설)
14학교폭력의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15어울림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6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핀란드 정부차원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현재 전체 종합학교 중 약 90%의 학교에서 채택하였다.
- 프로그램의 목표는 현존하는 학교폭력 근절, 새로운 학교폭력 사례 예방, 현재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고통 최소화 및 일상생활 복귀이다.
- 결과적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30% 감소시키는 등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해설)
17다음 '선택적 함구증' 진단기준에서 밑줄 친 내용이 올바른 것은?
A.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으면서도 말하는 것이 기대되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 ㉠ 부분적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
B. 장애가 ㉡ 학업적ㆍ직업적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저해한다.
C. 장애의 기간이 ㉢ 적어도 2주 이상 지속된다.
D. 말하지 못하는 이유가 ㉣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해설)
18다음 중 자폐증의 손상 및 결함된 능력이 아닌 것은?
해설)
19다음 중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0다음은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절차이다. 다음 도식에서 ㉠에 해당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해설)
21다음은 긍정적 행동 지원의 사례이다.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아침밥을 안 먹고 오는 유아가 오전 자유놀이 시간에 다른 친구와 서로 교구를 가지려고 하다가 친구를 때리는 행동이 일어났다. 교사는 공격적인 유아에게 먼저 교구를 가지고 놀도록 하여 상황을 마무리 하였다.
해설)
22다음은 강화계획의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짝지은 것은?
- 강화란 어떤 행동이나 반응 후에 자극을 체계적으로 조절하여 그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 ㉠ )시키는 것을 말한다.
- 행동 증가에 책임이 있는 자극을 강화물이라 하는데,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 ㉡ )이라 한다.
- 강화를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한 규칙을 세워 제시할 수 있는데, 이를 강화 계획이라 한다. 그 중 하나로 표적행동이 정해진 평균 수만큼 발생할 때 강화를 주는 ( ㉢ ) 계획이 있다.
해설)
23다음 중 배려적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24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25다음 중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26다음 중 보기의 사례에 해당하는 학교폭력 관련 법적 용어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가) 점심시간 전교 2등 학생이 전교 1등 학생에 대해 시험지 유출로 1등한 것이라며 급식소에서 소리친 사례
(나) 피해자를 방에 두고 옷을 숨겨 수치심 때문에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한 사례
(다) 돈을 정기적으로 상납하지 않으면 학교에서 왕따를 시키겠다고 말하여 이에 겁먹은 피해자가 자신의 용돈을 상납한 사례
해설)
27다음과 같은 책무와 관련된 기관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수립을 위한 학교체제 구축,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심의한다.
해설)
28학교폭력 근절 7대 실천정책 중 근본대책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29다음 중 학교폭력 예방 추진방향에서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 강화' 중점과제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30학교폭력전담기구의 사안조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1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역할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2다음과 같은 경우 가해학생에게 내려질 우선 조치에 해당하는 것은?
- 2명 이상의 학생이 고의적ㆍ지속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경우
- 학교폭력을 행사하여 전치 2주 이상의 상해를 입힌 경우
-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확인, 자료제공 등에 대한 보복을 목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경우
- 학교의 장이 피해학생을 가해학생으로부터 긴급하게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해설)
33신체폭력 위기개입의 '합의중재' 단계에서 '피해 측에 대한 중재기관의 중재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34다음은 해결중심 학급개입에서 따돌림 개입을 위해 활용되는 주요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 ㉠ )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 ㉠ )(이)란 내담자의 생활에서 일어난 과거의 경험으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 예상했으나 문제가 발생되지 않거나 문제가 덜 심각한 경우를 의미한다.
- 모든 아동이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전제하에 문제와 관련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이끌어 낸 ( ㉠ )에 집중한다.
해설)
35다음 중 사이버폭력의 활동중심 개입방법 중 디브리핑 모델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 (객관식 답안은 ㉠㉡㉢㉣순)
해설)
36성폭력 개입시 고려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7다음은 학교폭력 상담을 위한 상담기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지닌 '해서는 안 된다'라는 신념의 역기능적인 부분을 찾아서 '∼하고 싶다'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 비합리적 신념에서 벗어나 스스로 변화의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해설)
38학교폭력 피해학생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39유아의 '개인적 지능' 향상 지도에 대한 내용이다.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해설)
40다음은 어느 나라의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설명인가?
- 올베우스 프로그램, 매니페스토, 제로 프로그램 등
- 학교폭력 문제를 모범적으로 해결하고 있는 국가
해설)

문제답안
23244344223141322243211214331233341412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