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부모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7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부모교육-기말-17-1-4
0-썸네일-부모교육-기말-17-1-4
2017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부모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아동의 인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7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아동의 입장에서 설명하지 않은 것은?
해설)
38부모교육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이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39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상황 요인'이 아닌 것은?
해설)
40근대의 부모교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4120세기 부모교육의 시대 흐름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왓슨의 [아동의 심리적인 보살핌]에서 구체적인 양육지침을 설명함.
(나) 피아제는 자녀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함.
(다) 게젤은 부모가 기다려주면 아동의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된다고 함.
(라) 청년을 위한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강조로 예비부모프로그램 개발되었고 실시됨.
해설)
42우리나라 전통사회의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43듀발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44부모됨의 동기에 대한 관점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관점은 무엇인가?
두 성인의 약속한 관계에 진정한 의미를 부여하며, 부부관계 향상 및 가족해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해설)
45각 부모기 단계의 과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46바움린드의 양육태도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규칙준수를 단호하게 요구한다.
- 자녀의 떼쓰는 행동을 수용하지 않는다.
- 자녀의 연령에 적합한 성숙되고 독립적인 행동을 기대한다.
해설)
47다음 중 태내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48영아기의 부모역할과 그 내용이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 진 것은?
해설)
49다음 중 우리나라 전통 태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50영아기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51자아개념 발달 조력자로서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해설)
52콜버그의 성역할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            )(이)란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인 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3세 정도가 되면 이루어진다.
해설)
53아동기의 부모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54아동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5아동기 사회정서영역에서 또래집단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56다음은 맞벌이 가족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용어는 무엇인가?
맞벌이 부부가 자녀를 한 명만 두고, 자녀양육에서 지나치게 익애적이거나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자녀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 특히 인지발달에 치중하여 자녀가 부모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심각한 갈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해설)
57조손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해설)
58다문화가족의 부모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59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해설)
60무승패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61다음 중 교류분석이론에 대한 그림과 용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보기그림-부모교육-기말-17-1-4-61
2-보기그림-부모교육-기말-17-1-4-61
해설)
62시간의 구조화 방법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A:(            )은/는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지닌 경우 타인을 멀리하고 상대방과의 상호교류를 중단하는 것이다.
B:(            )은/는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안전한 시간의 구조화 방법으로 타인을 만나면 의례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C:(            )은/는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시간의 구조화 방법으로 자기 스스로 외부의 대상에 접근하여 구체적인 형태로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방법이다.
D:(            )은/는 부담이 없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상호교환하는 것으로 무난한 화제로 깊이가 없는 스트로크를 주고받는 사교적인 시간의 구조화 방법이다.
해설)
63다음 중 교류분석 부모교육이론에서 '자아상태' 중 바르게 설명되어 있는 것은?
해설)
64다음은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해설)
65다음 중 행동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66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정한 대상에 특정한 이유없이 불안반응을 보이는 아동을 불안 대상이 되는 자극에 점차 노출시킴으로써 불안 반응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아동이 불안감을 주는 자극에 갑작스럽게 직면하는 것은 심리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아동이 유쾌한 활동을 하는 동안 점진적으로 직면하도록 한다.
해설)
67다음 중 부모효율성 훈련(PET)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해설)
68다음 중 부모효율성 훈련(PET)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69다음 중 PET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설)
70다음 중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문제답안
4143133343431122131231134111B433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