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동양철학산책 계절시험 2016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2. 6. 27.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동양철학산책
시험종류   : 계절시험
출제위원   : 한국상담대학원 대학교 김경희
출제범위   : 교재(2014년) 및 매체강의 전체
자료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사물을 정지된 상태에서 국부적으로 뜯어보고 그 속에서 원인자를 찾으려는 사고를 가리키는 말은?

 

 

02농경문화가 동양인들에게 미친 영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03춘추전국시대의 대표적인 학파를 음양가, 유가, 묵가, 법가, 명가, 도덕가로 이루어진 '육가(六家)'로 꼽은 사람은?

 

 

04『여씨춘추』에서는 공자가 가장 귀하게 여긴 가치를 무엇으로 소개하고 있는가?

 

 

05다음은 『논어』「태백」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시(詩)에서 흥하고 예(禮)에서 확립되며 (            )에서 완성된다.”
 

 

 

06공자는 '백성들에게 널리 은혜를 베풀고 환란으로부터 민중을 구제하는 것'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07'예(禮)'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8다음은 『논어』에서 공자가 한 말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            )함으로써 인(仁)을 이룬다. 하루라도 (            )하면 온 세상이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仁)을 이루는 것은 자기로부터 시작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겠는가?”
 

 

 

09다음은 『논어』에 나오는 구절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            ) 천하를 다스린 사람은 저 순(舜)임금뿐일 것이다. 그가 무엇을 했겠는가? 단지 자기를 공손하게 하고, 바르게 남면(南面)하였을 뿐이다.”
 

 

 

10다음은 맹자가 한 말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나는 (            )을/를 물리칠 것이다. 말로써 (            )을/를 물리칠 수 있는 자야말로 진정으로 성인을 따르는 자이다.”
 

 

 

11양주와 묵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양주의 주장을 “자신의 타고난 본성을 온전히 하고 참됨을 지킨다”는 말로 요약하고 있는 책은?

 

 

13『여씨춘추』「귀생」에 나오는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4맹자의 주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5다음은 『맹자』에 나오는 구절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인(仁)은 사람이 사는 편안한 집이고, (            )은/는 사람이 걸어가는 바른 길이다. 편안한 집을 두고 머물지 않으며 올바른 길을 내버려두고 따라가지 않다니 슬픈 일이로다.”
 

 

 

16인간에 대한 순자의 생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17학(學)에 대한 순자의 생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18다음은 『순자』「수신」에 나오는 구절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무릇 기질을 다스리고 마음을 기르는 방법이란 (            )에 따르는 것보다 더 빠른 길이 없고, 스승을 얻는 것보다 더 긴요함이 없으며, 오로지 학문을 좋아하는 것보다 더 신통함이 없다.”
 

 

 

19순자가 말한 마음의 '허(虛)', '일(壹)', '정(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다음은 『노자』 47장에 나오는 구절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문을 나서지 않고도 천하를 알고, 창문으로 내다보지 않아도 (            )을/를 안다. 멀리 나서면 나설수록 아는 것은 점점 작아진다.
 

 

 

21『노자』 80장에 나오는 '작은 나라 적은 백성[小國寡民]'의 세계를 하나의 행정적ㆍ군사적 단위로 편제된 관료 국가의 세계로 이해한 사람은?

 

 

22『장자』에서 군주에 대한 충성, 세계의 질서, 도덕적 가치를 위한 헌신보다 개인의 생명과 신체를 돌보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입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23다음은 옳고 그름의 문제에 대한 장자의 견해를 설명한 것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자기의 (            )에 따라 무엇이 옳은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의 구체적 맥락과 그 상황 속에 얽혀 있는 당사자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그로부터 무엇이 옳은지를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것을 인시(因是)라고 한다.”
 

 

 

24다음은 『장자』「제물론」에 나오는 나비 꿈 우화의 끝부분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장주가 꿈속에 나비가 되었는지, 아니면 나비가 꿈속에 장주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반드시 구분이 있다. 이를 일러 (            )[이]라고 한다.”
 

 

 

25주희가 유학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여조겸과 함께 편찬한 성리학 입문서는?

 

 

26주희의 정치관에 부합하는 주장은?

 

 

27기(氣)와 이(理)에 대한 주희의 생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28사서(四書) 가운데 주희가 마지막으로 읽으라고 권한 것은?

 

 

29왕양명의 주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0주희의 지행론(知行論)에 부합하지 않는 주장은?

 

 

31왕양명의 '양지(良知)'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2원효가 지은 '무애가(無碍歌)'라는 노래 제목의 출처는?

 

 

33불교에서는 여러 경전 가운데 어떤 경전이 부처님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는지를 따진 다음 자신들이 택한 경전을 기준으로 다른 경전을 해석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34불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5다음은 원효의 화쟁론의 의의를 설명한 것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모든 것이 본래 고정된 실체가 없다[제법성공(諸法性空)]'라는 생각을 기본으로 놓고 만물이 인연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설명하는 중관론과 '마음의 본체인 앎[식(識)]을 떠나서는 어떠한 실재(實在)도 없다'라는 것을 전제로 깨끗하고 흔들림 없는 마음을 강조한 (            )의 대립을 극복하려 하였다.”
 

 

 

36지눌의 저술이 아닌 것은?

 

 

37『금강경』의 “머무름 없는 곳을 쫓아 그 마음을 내어라”는 한 구절을 듣고 홍인대사를 찾아가 제자가 된 승려는?

 

 

38지눌이 제시한 정혜쌍수(定慧雙修)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선종과 교종에 대한 지눌의 생각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40부채를 흔들면 바람이 생기는 현상을 두고 “부채가 바람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천지 사이에 가득한 기를 부채가 움직이게 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한 학자는?

 

 

41이황의 학문적 결과물이 아닌 것은?

 

 

42이황과 기대승 사이에 벌어진 논쟁은?

 

 

43다음은 『서경』에 나오는 문장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 ㉠ )은 위태롭고 ( ㉡ )은/는 은미하니 무엇이 ( ㉠ )이고 무엇이 ( ㉡ )인지 정밀하게 살피고 한결같이 ( ㉡ )을/를 지켜야 진실로 그 중(中)을 잡을 수 있다.”
 

 

 

44이황과 논쟁하는 과정에서 기대승이 제시한 주장은?

 

 

45이이가 선조에게 여러 차례 올린 상소문의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6이이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다음 중 실사구시학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8정약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박제가의 상업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50실학 사상가들이 처한 역사적 한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 1, 2 E 2, 4 I 1, 3, 4
B 1, 3 F 3, 4 J 2, 3, 4
C 1, 4 G 1, 2, 3 K 1, 2, 3, 4
D 2, 3 H 1, 2, 4    
No 정답 선택 채점 바로가기
01 4  
02 3  
03 1  
04 2  
05 2  
06 4  
07 3  
08 1  
09 2  
10 4  
11 4  
12 3  
13 1  
14 3  
15 2  
16 4  
17 3  
18 2  
19 3  
20 1  
21 1  
22 2  
23 4  
24 2  
25 1  
26 4  
27 2  
28 4  
29 3  
30 3  
31 2  
32 1  
33 4  
34 1  
35 2  
36 3  
37 1  
38 2  
39 2  
40 3  
41 2  
42 1  
43 3  
44 4  
45 3  
46 4  
47 4  
48 2  
49 2  
50 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