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교육심리학 계절시험 2016년도 하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2. 6. 16.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하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교육심리학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용오
출제범위   :교재(1999년)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은 인간 본성에 관한 여러 관점과 그 대표자를 연결해 놓은 것이다. 다음 중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02발달과업에 대한 길모어(Gilmore)의 주장에 의하면 다음 중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발달과업에 해당하는 것은?
03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04다음 중 실험연구방법의 특징으로 보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05다음 중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06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의 첫 단계인 감각동작기에는 풍부한 동작적 경험이 필요하고, 이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인간발달의 기제는?
07다음 중 인간의 지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음 학자들과 그들의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08다음 중 초기학습보다는 성숙요인이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는?
09한 사람의 어떤 시점의 지능을 그 또래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로 규정한 I.Q.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0다음 중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1삼원지능이론에 의하면 창의적인 과학자나 예술가들은 지능의 어떤 요소가 특별히 강하다고 할 수 있는가?
12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말하는 여러 가지 지능 중 감성지능, 사회적 지능과 가장 관련이 깊은 지능은?
13나무로 만든 흰색 구슬 5개와 갈색 구슬 10개를 제시하고, 흰색 구슬과 갈색 구슬 중 어떤 구슬이 더 많은가 물었을 때에는 대답을 잘 하나, 나무 구슬과 갈색 구슬 중 어떤 구슬이 더 많은지를 질문했을 때 아동이 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4전조작기 아동의 집단독백(collective monologue)은 다음의 어떤 특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
15다음 중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6웨이너(Weiner)의 귀인이론과 관련하여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말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학생들이 학습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            ) 요인보다는 (            ) 요인에, (            ) 요인보다는 (            ) 요인에, 통제불가능 요인보다는 통제가능 요인에 귀인시킬 때 학습동기는 증가된다.”
17다음 중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8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9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공리주의적 색채가 짙은 단계로서, 법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법이란 사회적인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로 합의에 도달할 때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중요시 되는 단계는?
20건널목에서 신호등이 빨간 불인데, 주위를 둘러보니 차가 한 대도 지나가지 않자 재빨리 횡단보도를 건너고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어떤 단계에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가?
21바움린드(Baumrind)의 연구에 의하면, 지나치게 허용적이고 익애적(溺愛的)인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의 행동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2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설에서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애정과 소속 욕구, 자존 욕구를 총괄하여 무슨 욕구라고 하는가?
23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에 성취해야할 긍정적인 과업으로서, 에릭슨 이론의 핵심이 되는 개념은?
24어떤 아이가 길에 지나다니는 모든 차량을 “빠방”이라고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25다음 <보기> 중 사회학습이론가인 반두라(Bandura)가 인간 동기의 주요 원천으로 들고 있는 것은?
a. 적극적인 목표의 설정
b. 열등감과 보상
c. 가능한 행동결과에 대한 사고
d. 안전 및 안정 욕구
26수동조건형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7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행동이 소거 절차에 의해 없어진 것처럼 보이나, 이것은 일시적인 억압현상이라는 것을 뒷받침해 주는 증거는?
28영화관에서 슬픈 영화를 보던 도중 옆 좌석의 사람이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고 자기도 같이 눈물을 흘리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29어느 공장에서는 근로자가 일정 개수의 완제품을 할당량보다 더 생산할 때마다 성과급을 준다고 한다. 이것과 관련이 있는 강화계획은?
30작동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가장 유용한 강화방법은?
31다음 중 연결이 적절한 것은?
32관찰학습의 과정에서 파지단계 다음에 오는 단계는?
33장(場)이론의 B = f ( P x E )라는 공식에서 B가 의미하는 것은?
34우리가 의식하는 기억으로서 한 번에 7개 정도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기억창고는?
35다음 중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은?
36다음 중 연결이 적절한 것은?
37어떤 학생이 1교시에 영어, 2교시에 불어를 배웠는데 불어 시간에 배운 내용 때문에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8글레이서(Glaser)의 수업의 일반모형에서 제 5의 요소로서, 수업 전 과정의 효능성, 적합성, 양호성, 타당성 여하를 점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은?
39학교의 교과는 대부분 그 교과 속에 어떤 질서와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한 교과목이나 학습과제 속에 들어있는 학습소인(學習素因)을 분석함으로써 학습의 계열을 체계화하려고 한 사람은?
40성교육 시간에 수업목표를 “여러 가지 피임 도구 중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다룰 줄 안다.”라고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도구에 대해”는 메이거(Mager)의 행동적 수업목표 구성 요소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 것인가?
41형성평가의 역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42고통스러운 정신적 외상을 주는 큰 전쟁을 치른 병사가 기억상실증에 걸린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자아방어기제는?
43부적응 행동과 관련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44홈즈와 레이(Holmes & Rahe)가 개발한 사회 재적응 평가척도(SRRS)에 의하면 다음 중에서 인생변화단위(LCU) 수치가 가장 높은 인생 사건은?
45특정한 학생의 성취도가 정상분포곡선의 어느 수준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과 관련된 평가방식은?
46다음 중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이 다른 한 가지 검사도구는?
47다음 중 피검사자가 그림카드를 보고 이야기를 꾸미도록 시킨 다음, 그 이야기 속에 나타난 욕구(need)와 압력(press)을 분석하는 성격검사는?
48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 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9어떤 평가 도구가 지능을 측정하려고 제작되었는데 이것이 산수 교과의 지식을 측정하고 있다면 이 도구는 무엇이 부족한 도구인가?
50학습자의 개인차에 알맞은 다양하고도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2
032
043
052
064
072
084
092
101
114
123
133
141
152
164
173
182
193
202
212
221
234
243
252
261
273
281
292
304
313
321
334
343
351
364
372
384
391
401
414
424
433
442
451
463
471
483
491
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