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과학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9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유아과학교육-기말-19-1-3
0-썸네일-유아과학교육-기말-19-1-3
2019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과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과학적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해설)
37과학 활동을 할 때 '궁금이 상자'에 탐색할 주제를 넣어두고, 무엇인지 알아맞혀 보라고 질문하니, 유아가 고구마라고 대답했다. “왜 고구마인 것 같니?”라고 교사가 물어보자 “말랑말랑해요.”라고 대답했다. 이 때 교사가 “말랑말랑한 것이 고구마 말고 또 없을까?”, “이게 고구마라고 생각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니?” 등의 질문을 하는 것은 과학적 태도 중 어떤 것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인가?
해설)
38다음의 과학과정 기술 중 관찰과 사전 지식에 기초하여 타당한 추측을 하는 과학과정 기술은?
해설)
39유아는 개인차를 가지고 관심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하며, 선호하는 방식으로 탐색한다고 보는 견해는?
해설)
40다음 중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의 하위 목표를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교육 목표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1다음 중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 영역으로 나누고 특히 전인발달을 강조한 유치원 교육과정은?
해설)
42다음은 만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일부이다. ㉠에 해당하는 것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42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42
해설)
43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에 따르면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는 어떤 연령의 유아들을 위한 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가?
해설)
44유아과학교육 내용선정의 기본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5맥코맥과 야거(McCormack&Yager)의 과학교육 분류를 통한 과학의 구체적인 영역 중 학교에서 배운 과학 관련 정보, 기술 등을 실생활과 접목해 보는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영역은?
해설)
46과학교육 내용(NRC,2001)에서 제시된 여덟 가지 범주 중 '지구 구성 물질의 성질' 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 것은?
해설)
47유아과학 활동의 교수 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48다음 중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행동이 하나로 국한되지 않고 넓은 범위로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는 질문이 아닌 것은?
해설)
49다음 중 측정하기를 격려하는 교사의 언어 상호작용이라고 볼 수 있는 말은?
해설)
50다음 중 문학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질문이 과학과정 기술과 올바르게 연계된 것을 고르시오.
해설)
51스토리텔링과 자연과학 연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해설)
52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교육에서 음악 이야기를 통한 접근 방법의 예시로 '돌고 돌고 돌고' 활동을 전개 순서에 맞게 나열하시오.
㉠ 영상을 보며 턴테이블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 활동 방법을 알아본다.
㉡ 활동을 평가한다.
㉢ 재활용품을 활용한 턴테이블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본다.
㉣ 이야기 내용을 회상해 본다.
㉤ 레코드판을 돌리는 턴테이블이 재활용되는 사례를 알아본다.
㉥ 영상을 통해 카세트테이프와 레코드판, CD의 기능 및 작동법에 대해 알아본다.
해설)
53과학영역의 실내 환경에 준비해야 할 자료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자료는 무엇인가?
우유팩, 리본, 막대기, 끈, 물약병, 자, 신장기, 체중계, 저울, 계량컵, 계량스푼, 비커, 타이머, 온도계, 달력, 거울 등
해설)
54흥미 있는 과학영역 구성을 위한 방법 중 '탐구하고 표상하는 활동하기' 에 해당하는 활동의 예시를 고르시오.
해설)
55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수행 평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56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에 포함되어야 하는 자료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57다음 중 생명체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해설)
58다음 활동과 관련된 누리과정 관련 요소로 추가적으로 제시해야 할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58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58
해설)
59다음 중 화학적 변화를 설명한 것은?
해설)
60다음 중 데리브스(Derives)가 제시한 그림자에 대한 개념이 연령에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61다음 활동의 빈칸에 알맞은 질문을 보기에서 찾아 알맞은 순서대로 넣으시오.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61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61
㉠ 우리 유치원에서 어떤 색깔을 찾을 수 있을까?
㉡ 만약 사물이나 자연물에서 색깔이 없어진다면 유치원은 어떤 모습이 될까?
㉢ 유치원의 동식물에게서 찾은 색은 무엇이었니?
㉣ 색깔 카드와 사진 카드를 이용하여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
해설)
62다음 중 구름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해설)
63다음 활동의 목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63
2-보기그림-유아과학교육-기말-19-1-3-63
해설)
64다음 중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교육 활동의 예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해설)
65환경교육의 전개 방향은?
해설)
66다음 중 과학 활동 계획안 작성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해설)
67과학적 지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해설)
68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 중 누리과정 이전의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 논리ㆍ수학적 탐구, 창의적 탐구의 세 가지 내용을 포함하여 구성한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은?
해설)
69다음 중 탐구-발견 교수-학습을 위해 옳은 방법은?
해설)
70물질을 구성하는 원자 사이에 화학 결합의 재결합이 일어나 원래의 물질과 다른 물질을 생성하는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해설)
문제답안
142213413323433424312214144213212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