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행복에이르는지혜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DO, JINGWANG / ΛΙΙΛ™ 2022. 5. 6.
0-썸네일-행복에이르는지혜-기말-18-1-4
0-썸네일-행복에이르는지혜-기말-18-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행복에이르는지혜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정호
출제범위   :교재 제3장부터 제10장 (방송강의 제6강부터 제15강까지)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다음은 에피쿠로스, 스토아학파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36헬레니즘의 시기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37의로운 사람은 모든 사람들 가운데에서 (            )(으)로부터 가장 자유로운 사람이다. 그러나 불의한 사람은 그것의 영원한 희생물이다. - 에피쿠로스 -
38얼마나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가 하는 것보다도 어떤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느냐가 중요하다. (            ) 사람들로부터 호의를 얻지 못하는 사람이야말로 존경할 만한 사람이다. -세네카-
39죽음이란 감각적 인상과, (            )(와)과 마음의 방황과, 육신에 대한 봉사로부터의 휴식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40(            )를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것 없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우주의 본성 중에 그것보다 더 사랑스럽고 친근한 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다음은 공리주의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는 것 또는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41다음 중 공리주의 사상과 가장 밀접한 사상은?
42모든 의견에 평등한 자유가 인정되는 것이 인류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양심적으로 인정하는 마음이 우러나야 하고, 이러한 마음이 우러나는 (            )(이)야말로 추천하고 권할만한 값어치가 있는 유일한 관용이며 또 무척 높은 도덕관념을 가진 인간에게 가능한 단 하나의 관용인 것이다 -밀-
43자유를 좌절하지 않고 영구적으로 추구하는 유일한 근원은 (            )이다. -밀-
44육체적 힘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도덕적 힘은 (            )만 향상된다. -밀-
다음은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쇼펜하우어가 남긴 말들의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45쇼펜하우어의 생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46(            )만이 유일한 진실이며, 현실이다. (            )(은)는 사실로 가득 차 있는 '시간'이며, 우리의 존재는 (            ) 속에 한정되어 있다.
47인생에서 큰 결실을 맺게 해주는 세 가지가 있다. 이 세 가지를 갖춘 인간이야말로 진정 훌륭한 인간이다. 이 세 가지는 풍부한 지성, 투철한 판단력, 그리고 그 사람에게 어울리는 기품 있는 (            )다.
48'행복의 가장 큰 적이 고통과 권태라면, 지연은 이 두 적에게 맞설 두 가지 방어수단을 인간에게 주었다. 고통에 맞서기 위한 명랑함과 권태에 맞서기 위한 (            )(이)가 비로 그것이다. 그런데도 이 두 가지는 서로 가깝지 않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양립하는 게 불가능하다. (            )(는)은 우울과 친숙하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49누구에게나 남들보다 뛰어난 면이 있는 법이다. 사람들이 지닌 하나하나의 장점을 알아간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자신의 몫을 다하게 된다. 현명한 사람은 상대가 누구든 (            )(을)를 가지고 대한다. 어떤 사람에게서든 장점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힐티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힐티가 남긴 말들의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50다음 중 힐티 행복론과 가장 거리가 것은?
51인간은 본래 일을 하도록 되어 있다. 진정한 휴식은 (            )(을)를 함으로써만 그 진미를 맛 볼 수 있는 것이다.
52늙음이 진정한 사랑을 사람으로부터 탈취할 수는 없다. 죽음조차도 사랑을 폐기할 수 없다. 사랑은 오히려 (            )의 진실한 보증이다.
53어느 정도 (            )(을)를 사랑한다는 것은 조용한 정신의 발전을 위해서나 또는 진실된 행복을 위해서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다음은 알랭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알랭이 남긴 말의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54다음 중 알랭의 행복론과 가장 관계가 깊은 철학자는?
55(            )이란 구름의 형체보다 더 빨리 자기에게서 타인에게로 옮아가는 것이다. 내가 만일 신뢰하면 그는 정직해진다. 미리 비난을 하면 그는 내 것을 훔친다. 그들은 저마다 이쪽에서 취하는 태도에 따라서 나에게 되돌려 준다.
56행복이 미래 속에 있는 것처럼 여겨질 때는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이미 행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이 곧 행복을 의미한다.
57인간은 자유로운 행동에 있어서만 행복한 것이다. 즉 인간은 자기가 자기에게 부여하는 규율에 의해서만 행복한 것이다. 행복이란 (            ) 사람들에게서 오는 칭찬인 것이다.
다음은 러셀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러셀이 남긴 말들의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58러셀의 생애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는 것은?
59권태는 행동의 한 요소이다. 권태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            )의 상태와 (            )보다 훨씬 더 낫다고 생각되는 상태를 서로 대조할 경우에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의 능력을 충분히 별견할 수 없을 때에도 권태가 일어난다.
60인간성의 여러 가지 성질 가운데서 가장 불행한 것이 질투이다. 질투심이 강한 사람은 남을 해치려고 하며, 사실 몰래 해칠뿐더러 질투로 하여 자기 자신까지 불행에 빠진다. 자기가 갖고 있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지 못하고, (            )에서 괴로움을 찾는 것이다.
61양심적인 어머니는 자식에 대하여 (            ) 조심스러워한다. 그러나 비양심적인 어머니는 자기들이 포기한 기쁨의 보상을 자식에게서 구하려고 한다. 전자는 자식에 대한 애정에 굶주려 있고, 후자는 애정이 지나쳐 있다, 그 어느 경우에나 훌륭한 가정에서 우러날 수 있는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행복이 결여되어 있다.
62(            )(은) 매우 귀중한 것이다. 그것은 위로나 힘이 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은 그리스도교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63그리스도교의 행복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4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            )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그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 마7:13~14 -
65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라.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할 수 있거든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            ) - 롬12:15~18 -
66오직 (            )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 갈 5: 22 -
다음은 불교의 행복론에 관한 문제들입니다. 물음에 알맞은 것 또는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67불교의 사성제(四聖諦)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68박학하더라도 (            )하지 않으면 무식한 것과 같으니, 먹는 이야기를 아무리 해도 배부르게 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능엄경(楞嚴經)
69큰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렵혀지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            ) - 숫타니파타 -
70요사스런 사람도 복을 만난다. 그 악이 (            )지 않을 때까지는. 그러나 그 악이 (            )게 되면 스스로 죄를 받아야 한다. 상서로운 사람도 재앙을 만난다. 그 선이 (            )을 때까지는. 그러나 그 선이 (            )게 되면 반드시 그 복을 받게 된다. - 법구경(法句經) -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2
384
393
401
412
424
433
441
454
462
473
481
492
502
514
521
532
544
553
561
571
583
593
602
614
623
634
642
651
661
674
681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