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기말시험 2017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2. 5. 6.
0-썸네일-문화산업과문화기획-기말-17-1-3
0-썸네일-문화산업과문화기획-기말-17-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준영
출제범위   :교재 4장~15장 (및 해당부분 매체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대중문화를 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것의 함의를 나열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02다음 중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상품의 효용이 알려지지 않는 상품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03다음 중 동네 입구의 작은 공원처럼 그것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수와 그것을 공급하는 데 소요되는 총비용이 서로 독립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04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를 고르시오.
문화상품 생산의 특성으로 (            )이(가) 매우 강력하게 작동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            )(이)란 산출량이 증가하면 단위당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05다음 중 문화상품의 복제적 성격으로 인하여 문화상품의 생산에서 대부분의 생산비가 투입되는 영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06다음 중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대중문화 현상에 가져 온 변화를 나열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07다음 중 전화와 인터넷, 다채널 방송 서비스를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처럼 여러 가지 서비스를 묶어서 파는 것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08다음 중 콘텐츠의 종류를 유통 플랫폼에 의해 분류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09다음 중 동일한 콘텐츠를 매체별로 유통 시점과 가격을 달리하여 판매하는 것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10다음 중 융합 환경에서의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 유통의 가치사슬 가운데 콘텐츠 조합 영역의 특성을 나열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1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를 고르시오.
미국이 제3세계 여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수출함으로써 추가적인 미국의 미디어 상품 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른 경제 상품에 대한 선호를 증진시키는 것처럼 미디어 상품 국제유통은 단순히 경제적인 차원에서 파악될 수 없고 그 핵심은 오히려 문화적인 차원에 의한 서구 지배 국가들의 (            ) 형성에 있다.
12다음 중 특정 국가에 조직의 모체를 두면서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조직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13다음 중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맺는 것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14다음 중 글로벌 미디어 그룹이 성장하는 주된 전략으로서 문화상품 기업의 M&A와 전략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5다음 중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의 여러 유형 가운데 1995년에 타임워너가 TBS를 매입한 사례와 같이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자원과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미래의 사업 추진에 꼭 필요한 자산을 확보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16다음 중 지역 기업이 다국적 미디어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나열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7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를 고르시오.
융합 환경에서 다양한 네트워크와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의 원 소스 멀티유즈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 제작의 핵심은 (            ) 단계에 놓이게 된다.
18다음 중 콘텐츠 제작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외면을 초래하는 근본적 원인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9다음 중 국가 간 콘텐츠 공동제작의 유형 가운데 우리나라의 미디어 기업이 택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모델로 적합한 것은?
20다음 중 교육과 같이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재화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선택에만 맡겨 두면 바람직한 소비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21다음 중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경제학자나 경영학자들이 예술활동과 예술단체 운영의 경영학적 비효율성에 주목하여 경영학적 접근을 시도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22다음 중 경영관리과정의 네 요소 가운데 조직 구성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도록 이끌어 가는 일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요소는?
23다음 중 중세시대 예술의 생산자로 가장 적합한 것은?
24다음 중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대중문화를 비판하면서 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25다음 중 영국에서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을 이용해 지적 재산권을 만들고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산업 활동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26다음 중 문화정책의 두 가지 전략적 목표 가운데 문화의 민주화 전략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7다음 중 문화행정조직으로서 문화 업무만을 전담하는 단일 부처인 문화부를 두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28다음 중 정부 보조금의 다양한 형태 가운데 하나로 다른 곳에서 획득된 자금의 특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는 방식의 명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9다음 중 문화예술에 대한 여러 지원 프로그램 가운데 건축물의 미술장식품 설치 의무제도나 차세대 예술인력 육성 지원 등의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0다음 중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31다음 중 문화기획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로서 이벤트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32다음 중 다른 세 개와 가장 관련이 없는 개념을 하나 고르시오.
33다음 중 물품이나 자금을 제공하고 대신 광고 등의 반대급부를 제공받는 방식의 후원 방법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34다음 중 공공부문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일하는 예술단체에서 단체의 활동에 일정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단체의 활동을 알리는 장기적인 홍보활동을 가리키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35다음 중 한국 최초의 박물관으로 가장 적합한 박물관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3
021
033
043
053
061
072
081
093
104
112
123
134
141
152
164
171
183
192
204
212
223
233
241
252
261
271
282
291
303
311
321
333
343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