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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글쓰기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1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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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년도     1 학기     1 학년     35 문항
글쓰기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고성환(1~27), 이상진(28~35)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단, 1주차 강의와 14주차 강의 그리고 교재의 해당 부분(1-24쪽, 267-291쪽)은 제외]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 중 바르지 않은 표기가 포함된 문장은?
02다음 □ 안의 괄호에 들어갈 올바른 표기로 짝지어진 것은?
가. (            ) 했는데 마음에 드실지 모르겠습니다.
나. 밥을 먹었다. (            ) 이를 닦았다.
03다음 □ 안의 문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 미리 귀뜸이라도 해 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나. 종이를 갈가리 찢어 버렸다.
다. 눈에 눈꼽이 많이 끼었다.
라. 어제가 어머니 사십구재였어.
04다음 밑줄 친 단어의 표기가 올바른 것은?
05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것은?
06다음 중 외래어의 표기가 바르게 된 것은?
07다음 중 어휘 사용이 바르지 않은 문장은?
08다음 중 어휘 사용이 바르지 않은 문장은?
09다음 □ 안의 문장 중 어휘 사용이 올바른 것은 몇 개인가?
가. 고위 공직자일수록 남의 구설수에 오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나. 시험 준비에 시달린 탓인지 신체가 많이 줄었다.
다. 수비수가 사람을 놓치니까 위험한 기회를 맞는 것이다.
10다음 중 조사가 바르게 쓰인 문장은?
11다음 중 조사나 어미 사용이 바르게 된 것은?
12다음 □ 안의 문장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적절한 것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옥천동은 예전에는 농촌이었던 곳인데 태어난 곳은 아니다.
13다음 중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바르게 된 문장은?
14다음 □ 안의 문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가. 아름다운 새들의 노랫소리가 들려온다.
나. 나는 어제 나와 이름이 같은 친구의 형을 만났다.
15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의 수식 관계가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16다음 중 수식관계 또는 접속관계가 바르게 된 것은?
17다음 중 접속이 바르게 된 문장은?
18다음 중 접속 구성이 바르지 않은 문장은?
19다음의 글을 세 단락으로 나눈다고 했을 때 단락이 나누어지는 곳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언젠가 미국에 있었을 때의 일이다. 어떤 인도 학자와 각자의 언어 문제에 대하여 한담(閑談)을 나눈 일이 있었다. 그는 나라는 하나지만 언어가 여럿인 인도의 심각한 고민을 말했고 나는 한국은 그런 고민이 전혀 없음을 말했었다. (가) 그러다가 화제가 대학의 언어에 미쳤다. 인도에서는 의과대학에서는 영어로만 강의하는데 한국의 형편은 어떠냐는 것이었다. 나는 조금도 거리낌 없이 한국의 대학에서는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모두 한국어로 강의하고 있다고 대답했었다. (나) 몇 해 뒤 서울에서의 일이다. 오늘날 국어가 사용되고 있는 실태를 조사할 필요를 느껴 대학 안에서부터 조사를 시작하였다. 우선 각 분야의 강의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린트와 강의 노트를 모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자연과학, 특히 의학에 있어서는 영어 단어에 우리말로 토를 단 괴상한 문체가 거의 일반화되고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다) 이것은 도저히 정상적인 의미에서 국어라고 할 수 없는 것이었다. 옛날 한문에 우리말의 토를 달아 쓴 특수한 문체인 이두와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었다. (라) 현대판 이두, 이것이 바로 내 곁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나는 까맣게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이때에 얼핏 내 머리를 스쳐간 것이 몇 해 전의 인도 학자와의 대화였다. 그때 내가 아무 거리낌 없이 한국에서는 의학을 국어로 강의하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던 것이 부끄럽게 생각되었다.
20다음 (보기)의 단락에서 소주제문에 해당하는 것은?
(가) 인간은 고독한 존재이다. (나) 가랑잎이 흩날리는 길거리에서 고개를 기울이고 걷는 한낱 과객에 불과하며, 혹은 차고도 칙칙한 가을비를 남의 집 처마 밑에서 피할 수밖에 없는 서글픈 나그네... ...집이 없는 자일 것이다. (다) 그러나 서로가 집이 없는 고독한 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육신만이라도 담을 수 있는, 혹은 몇 사람의 가족이 모여 등을 붙이고 의지할 수 있는 <집>에 더욱 깊은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21위 20번의 단락과 같은 구성 방식이 갖는 장점은?
22논문의 체재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23다음 중 논문의 서론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닌 것은?
24인용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25다음 중 일반적인 참고문헌 작성 방식에 맞게 작성된 것은?
26일반적인 영문 이력서에 들어가는 다음의 항목 중 국문 이력서에는 들어가지 않는 항목은?
27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8다음 중 표절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9과제물 문제를 파악하고 작성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0전체를 설명하기 위해 얽혀있거나 복잡한 요소를 특정한 관점에 따라 나누어 살펴보는 설명의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31다음 중 사실(fact)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2다음 중 산소(酸素)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33다음 중 비유적 표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34다음 중 묘사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제대로 지적한 것은?
35다음 시에서 감각적 이미지를 잘못 분석하고 있는 것은?
얼어붙은 호수는 아무것도 비추지 않는다.
불빛도 산 그림자도 잃어버렸다
제 단단함의 서슬만이 빛나고 있을 뿐
아무것도 품지 않는다.
헛되이 던진 돌멩이들,
새떼 대신 메아리만 쩡 쩡 날아오른다

네 이름을 부르는 일이 그러했다.

나희덕, <천장호에서>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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